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사례및 경영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향후전망연구 Report - 논문검색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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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사례및 경영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향후전망연구 Report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사례및 경영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향후전망연구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사례및 경영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향후전망연구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 목차 `

1. 아모레퍼시픽 개요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2) 아모레퍼시픽의 기업문화

2. 중국화장품 시장분석

3. 아모레퍼시픽 해외진출배경

4.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사례

5. 아모레퍼시픽 경영전략 연구

(1)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경영전략요약

(2) 표준화전략

(3) 고급화전략

(4) 유통전략

6.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아모레퍼시픽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8. 아모레퍼시픽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9. 아모레퍼시픽 중국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10....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 목차 `

1. 아모레퍼시픽 개요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2) 아모레퍼시픽의 기업문화

2. 중국화장품 시장분석

3. 아모레퍼시픽 해외진출배경

4.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사례

5. 아모레퍼시픽 경영전략 연구

(1)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경영전략요약

(2) 표준화전략

(3) 고급화전략

(4) 유통전략

6.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아모레퍼시픽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8. 아모레퍼시픽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9. 아모레퍼시픽 중국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10. 아모레퍼시픽 향후전망

1. 아모레퍼시픽 개요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아모레퍼시픽의 모태는 1945년 9월 세워진 태평양화학공업사이다. 아모레퍼시픽은 1932년 개성에서 서성환 회장의 모친인 윤독정 여사가 여성들이 머리카락 손질에 사용하는 동백기름을 가내 수공업으로 만들어 판 것이 출발점이다. 윤 여사는 동백기름으로 돈벌이가 되자 1937년 창성상점을 세우고 미안수(스킨로션),구리무(크림) 등 화장품을 만들었다.

아모레퍼시픽은 1964년 방문판매라는 새로운 판매경로를 구축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1962년 지정 판매소(매장) 운영과 1964년 여성 판매원의 가정방문 판매를 통한 가격정찰제 및 판매구역 준수 방식으로 유통 시스템을 바꿔 놨다. 이때 방문 판매용으로 선보인 화장품 브랜드가 '아모레(AMORE)'다. 아모레라는 이름은 당시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이탈리아 영화 '형사'에 삽입된 노랫말 '아모레 미오(amore mio)'에서 따왔다. 방문 판매 도입 후 1970년대 말까지 연평균 30~60%의 매출 신장을 가져왔다.

(2) 아모레퍼시픽의 기업문화

아모레퍼시픽의 근로환경은 타 회사들과 다르게 다소 자유롭다. 그 자유로움의 시작은 10년 전, CEO의 지침인 호칭파괴시스템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직무 혹은 직급서열에 구애받아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기 어려운 상황을 타파하기 위하여 시행된 제도이다. 직원들 간의 소통의 원활화, 이질감 등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다음으로 직원들이 즐거워야 창의적 아이디어가 나오고 업무 효율이 높아진다는 생각으로 시행된 여러 제도들이다. 먼저 굿 타임 파티를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저녁시간대 본사 구내식당을 이용하여 사내 칵테일 게임파티를 여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회사는 직원들에게 생맥주와 안주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팀 간 벽을 허무는 활발한 '소통의 장'이 되고, 직원들의 창조성을 높이고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사내에 활력을 불어 넣는 시간이 되고 있다. 이렇게 아모레퍼시픽은 기업 내의 사원들의 소통과 친밀감을 더욱 긴밀해지도록 많은 여건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은 인재의 유출을 방지하며, 서로간의 팀워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장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중국화장품 시장분석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는 화장품범위에 대한 정의에 따라 차이가 크다.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기준으로 780 억원위안 내외, 원화로 13~14 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염모제 등 기타제품을 포함하면 이보다 훨씬 큰 시장이 된다. 화장품 시장자체는 연간 13~16%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국시장의 비중은 아직 6.8%에 불과하여 경제와 인구규모에 비해 아주 작은 상태이다. 그러나 경제 성장과 여성들의 미에 대한 관심증가로 향후 높은 잠재성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한마디로 글로벌화장품이 지배하고 있다. 로레알, P&G, 시세이도 등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이 80% 이상이다. 해외 브랜드의 각축장이라 할 수 있겠다. 코트라의 자료에 의하면 중국 토종화장품사는 4,000 여개가 있으나 5 억위안 이상 기업은 매우 적고 1 억위안 이상 기업도 50 여 곳에 불과하다고 한다. 중국의 토종 화장품브랜드로는 바이차오지, 샹이번챠오, 쯔란탕, 콩리치, 류션 등이 있고 소수의 토종브랜드만이 중가시장에 속하고 대부분은 중저가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는 브랜드는 아모레퍼시픽의 마몽드와 라네즈 등이 활동하고 있으며 미샤, 더페이스샵, 참존 등의 제품도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 OEM 기업들도 중국에서 위생 허가증을 받아 활발히 매출을 올리고 있다.

-중국 지역 별 다양성

`중국 지역 구분 구획도`

중국은 크게 동북, 화북, 서북, 서남, 화중, 화남, 화동 7개 지역으로 나뉘며, 지역별로 경제발전정도, 소비자 특성, 시장의 규모, 트렌드, 소비자 요구가 다양하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중국 화장품 생산의 90%와 소비의 60%가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동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동부 연해지역의 대도시인 상해에 위치한 대기업의 매출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광동성은 중국 전체 화장품 소비의 30%나 차지하고 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세계 최대인 13억 인구를 보유하여 큰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노동 인력도 충분하고, 원료와 설비, 포장 재료 등 부대산업의 발전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011년도에 뷰티제품의 중국 전체 전년대비 성장률은 12.4%로 화북, 화동, 화남, 동북의 4개 동부연안 지역은 중국 전체 연평균 성장률에 비해 높다. 또한 화북 및 동북 지역은 해외와 국내 기업 간의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 지역 중산층이 일상용품 소비에 보다 신중해짐으로써 중가격대 스킨케어 제품의 성장률이 다소 주춤한 편이지만, Lancome, Estee Lauder와 같은 프리미엄제품은 높은 브랜드 충성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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