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LINE 네이버라인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 & 네이버라인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성공,실패사례분석 & 네이버라인 마케팅믹스 7P전략분석과 라인 향후전망연구 Report - 셀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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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 네이버라인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 & 네이버라인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성공,실패사례분석 & 네이버라인 마케팅믹스 7P전략분석과 라인 향후전망연구 Report

LINE 네이버라인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 & 네이버라인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성공,실패사례분석 & 네이버라인 마케팅믹스 7P전략분석과 라인 향후전망연구

LINE 네이버라인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 & 네이버라인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성공,실패사례분석 & 네이버라인 마케팅믹스 7P전략분석과 라인 향후전망연구

"네이버라인"

마케팅 사례연구

-목차-

1. 네이버 라인 LINE 소개

2. 네이버 라인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모바일메신저 시장상황분석

4. 네이버라인의 비즈니스모델 분석

5. 네이버라인의 수익창출방식

6. 네이버라인의 성공과 실패사례

(1) 일본에서의 성공요인

(2) 한국에서의 실패요인

7. 네이버 라인의 글로벌 마케팅전략

8. 네이버라인 마케팅믹스 7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eople

(7) Physical Evidence

9. 네이버라인의 향후전망

10. 결론

1. 네이버 라인 LINE 소개

NHN Japan이 지난 2011년 6월 출시한 라인은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가입자들끼리 무료로...

"네이버라인"

마케팅 사례연구

-목차-

1. 네이버 라인 LINE 소개

2. 네이버 라인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모바일메신저 시장상황분석

4. 네이버라인의 비즈니스모델 분석

5. 네이버라인의 수익창출방식

6. 네이버라인의 성공과 실패사례

(1) 일본에서의 성공요인

(2) 한국에서의 실패요인

7. 네이버 라인의 글로벌 마케팅전략

8. 네이버라인 마케팅믹스 7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eople

(7) Physical Evidence

9. 네이버라인의 향후전망

10. 결론

1. 네이버 라인 LINE 소개

NHN Japan이 지난 2011년 6월 출시한 라인은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가입자들끼리 무료로 메신저나 음성통화가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출시한지 약 25개월 만인 지난 7월 일본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2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스티커 등 각종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등 철저히 일본인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로 일본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며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리하여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 보다도 월간 엑티브 유저가 두 배 이상 차이 나는 1.75억 명이다. 네이버는 실적발표에서 2013년 라인 매출이 4542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2년(약 575억원)보다 690% 대폭 성장한 수치다. 하여 그 많은 경쟁자 속에서도 타 메신저에 비해서는 점유율이 가장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의 매출의 모바일 메신저라는 타이틀을 달았다. 라인 또한 카카오톡과 같이 메신저뿐만 아니라 위의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이버 메일, 페이스북 계정과의 연동, 연예인, 아티스트, 브랜드와 친구맺기로 SNS화 등 점차 플랫폼화 되고 있다.

2. 네이버 라인 SWOT분석

(1) Strength

① 국내 1위 검색엔진으로서의 강점

: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서 인터넷 산업의 가장 큰 장점인 선점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 산업은 기존 서비스 이용자들이 형성한 데이터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용자들이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먼저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가지게 되는 강점을 가질 수 있다.

② 비용대비 수익이 높은 고부가 가치 산업이라는 강점

: 네이버와 같은 인터넷 사업은 데이터와 다양한 종류의 광고 등을 통하여 수익을 얻는 사업이기 때문에 유통, 물류 등을 다루는 사업보다 비용이 훨씬 적다. 따라서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드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2) Weakness

라인에서 제공되는 스티커가 문화권에 따라서 호불호가 나뉠 수 있다는 점과 모바일 메신저 게임의 부진한 성적, 또 라인의 경쟁 기업인 카카오톡 모방 논란으로 이미지가 실추 됐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메신저 기업에서 카카오톡에 비해 후발주자로서 한국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인지도가 낮고 기존 '네이버 톡'의 실패로 인한 국내 시장의 투자 의지가 부족한 점이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Opportunity

라인이 삼성 스마트폰의 기본 어플이라는 점과 유저가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하는 LINE Mall이 출시 될 예정이라는 점, 또 모바일 메신저도 한류화 되어 사용자가 4억명이 돌파했다. 아시아 시장의 공략에는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큰 몫을 했다. 마지막으로 현재는 글로벌 매체가 주목받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것 또한 하나의 기회요인이다.

(4) Threat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굴지의 기업들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이미 진출했거나 관련 기업을 인수하거나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틱톡은 SK플래닛에 인수 되면서 틱톡플러스로 새 출발을 시작하였다. 게다가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챗온 역시 출시되었다. 챗온은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삼성의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됨으로써 라인의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네이버 N스토어 검색결과 129개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검색될 정도로 이미 시장에 많은 경쟁자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톡의 압박 또한 커다란 위협이다. 라인의 스티커와 이모티콘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자, 카카오톡 또한 다양한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스티커와 이모티콘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이처럼 라인이 국내시장 선도자인 카카오톡을 모방하여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카카오톡 또한 라인의 차별화된 서비스들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카카오톡의 이러한 행동은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라인에게는 큰 위협이다.

3. 모바일메신저 시장상황분석

SMS 서비스는 1993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2007년 블랙베리를 시작으로 하여 그 후 2009년 왓츠앱, 2010년 카카오톡, 2011년 위챗, 라인 등 다수의 모바일 메신저 앱들이 출시되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단기간 여러 면에서 크게 성장하고, 그 경쟁상황은 해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 조사기관 Analysys Mason에 따르면, 2013년 말 스마트폰 소유자의 55%가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의 '적극 이용자(Monthly Active User: MAU)' 이며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메시지 전송량도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조사된다. 또,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발송된 메시지는 2013년 10조 3천억 개로 SMS 메시지 6조5천억 개를 추월했으며 2018년에는 3배가 넘는 37조 8천억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위의 동일한 조사에 따르면, 2013년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은 왓츠앱으로 약 7억 명의 이용자가 이용 중이며, 위챗이 6억 원으로 그 뒤를 잇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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