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경영전략과 전략적제휴 사례분석및 대한항공 미래전략제안 PPT Up - 목차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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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경영전략과 전략적제휴 사례분석및 대한항공 미래전략제안 PPT Up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경영전략과 전략적제휴 사례분석및 대한항공 미래전략제안 PPT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경영전략과 전략적제휴 사례분석및 대한항공 미래전략제안 PPT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대한항공 기업소개

3. 대한항공 기업상황분석

(1) 대한항공 5 Forces model 분석

(2) 대한항공 Value Chain (가치사슬)분석

4. 항공사의 전략적제휴에 대해

5. 대한항공의 전략적제휴 사례

6. 수익구조 개선방안

7.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CONTENTS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전략적 제휴란

위험감소, 경쟁우위의 보완확보 등의 이점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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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간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전략

일과성의 수출이나 100% 해외직접투자 방식을 제외한 모든 기업 간의 협력형태

FDI나 라이센싱과 같은 정형화된 계약방식을 제외한 기업 간 협력

2. 대한항공 기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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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창립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항공사

2000년 국제항공동맹 Sky Team 창립멤버

항공기 보유 수, 노선 개수 국내 1위

국내 항공시장점유율 1위의 독보적인 기업

대한항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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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 Team 과 제휴로 국제적 노선망 다수 보유

대한항공 취항지

매출의 60% 이상이

여객운송에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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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주요 사업

14%

26%

60%

여객운송

화물운송

기타

86%

항공운송이 차지

항공우주사업

기내식호텔리무진 사업

3. 대한항공 기업상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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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5 Forces model

위협 높음

위협 보통

위협 낮음

대체적으로 위협 높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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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Value Chain

획득활동: 차세대 항공기 구입/ 노선개척

인적자원관리: 경력개발, 멘토링,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기술개발: 항공기 구조물 개발

기업하부구조: 제휴그룹(Skyteam)

차세대

항공기 도입

Zero Base

비용절감 대책

항공권 판매

채널의 확충

인터넷 발권

감성마케팅

엑설런트

보딩패스

마일리지

통합

기내식차별화

한가족서비스

여객운송

화물운송

투입

운영

유통

마케팅

서비스

4. 항공사의 전략적제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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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산업에 있어 비용절감과 노선망

확대라는 목표 동시달성 위해서 제휴 필수

기술의 상호교환 및 학습

비용절감

노선망 확대

연계수요 제공

서비스 향상

예약시스템의 경쟁적 우위확보

국제법규에 의한 강제적 상무협정

항공산업에서 제휴를 하는 이유

산업의 경쟁 심화되면서, 차별성 위한 서비스 경쟁 치열

장기적인 비교우위를 위한 기술개발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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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의 형태

단기제휴

장기제휴

노선제휴

공동운항

공동운임

좌석할당협정

포괄적 마케팅 제휴

- 공동마케팅

지분제휴

자본의 상호교환투자

기술 교환

M&A

긴밀성, 유대성

운영 및 재무능력 유리

기업 이미지 제고

5. 대한항공의 전략적제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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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출범한 항공동맹체

현재 20개국이 참여하는 세계적 규모

매일 178개국 1024개의 도시로 비행편 운항

세계 2위 규모

회원사간 정보교류 및 공동전략 수립

Sky Team이란

노선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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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노선 확충 효과

  - 많은 노선과 취항지 확보

대한항공이 제휴로 얻은 이익

비용 절감

  -인건비 절감

  - 공동 유류구매

서비스 경쟁우위

  - 우선 체크인, 우선 탑승 등 편의 제공

  -제휴 항공사간 마일리지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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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분제휴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함

  - 기술제휴 전무

  - 지분제휴 회사의 다양화

  - 지분제휴 회사와의 공동상품, 지속적 마케팅 필요

대한항공 제휴의 한계

노선제휴 수익의 한계

  - 각 대륙별 주요도시에 대부분 취항함

마케팅제휴나 지분제휴 및 기술제휴 등의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함.

6. 수익구조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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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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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 개선방안

전세항공사

전세항공의 형태

-특별이벤트를 위한

임시 전세

-여행사, 여행알선업자 등에

의한 연속적 전세항공

전세항공 대부분은 여행알선업자들이 항공기 전체 임대하여 호텔숙식 까지 포함하는 inclusive 형태

비용측면에서 우위

프리미엄 서비스제공

First Class의 서비스 향상을 통한 수익창출

-Ex)에미레이트 항공

A380기종

-대한항공도 동일기종 사용하나, 기내 샤워스파, 기내 라운지 기능은 X

▼ 기내 샤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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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 개선방안

전략적제휴

노선제휴

포괄적 마케팅제휴

Ex)제휴팀 단위 프로모션

지분제휴

기타

-아시아나와 KTX의 제휴

LCC 합작법인 설립

대형항공사와 대비했을 때

높은 수익성

한국마케팅을 내세운

해외 LCC의 한국진입

해외를 거점으로 하는 합작법인 설립 가능성

-에어아시아의 한국 합작법인 설립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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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7.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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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

미주라는 지역 특성상 비행기가 효율적

단거리 비행시 대다수의 소비자가 저가항공사 선호

미주 LCC항공사 규제 제한 풀리며 미국 내 취항지 증가

M/S 6위 항공사 JetBlue와의 연계 통해 카리브해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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