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수립안 PPT 다운로드삼천리자전거 기업분석과 삼천리 마케팅전략 수립및 실행방안제안및 향후기대효과 등록 - 서식지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28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수립안 PPT 다운로드 삼천리자전거 기업분석과 삼천리 마케팅전략 수립및 실행방안제안및 향후기대효과 등록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수립안 PPT 다운로드 삼천리자전거 기업분석과 삼천리 마케팅전략 수립및 실행방안제안및 향후기대효과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수립안 PPT] 삼천리자전거 기업분석과 삼천리 마케팅전략 수립및 실행방안제안및 향후기대효과

CONTENTS

1. 삼천리자전거 기업소개

(1) 삼천리자전거 기업개요

(2) 주요사업소개

(3) 기업선정배경

2. 삼천리자전거 기업환경분석

(1) 일반환경분석

(2) 기회와 위협 상황분석

(3) 5 Forces Model 분석

3. 삼천리자전거 기업내부분석

(1) 삼천리자전거 가치사슬분석

(2) 삼천리자전거 기업핵심역량

4.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수립

(1) 마케팅 전략 선정

(2) 전략에 따른 기업분석

(2) 사업부 전략 수립

5.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실행방안

(1) 다양한 제품 라인개발

(2) 여성타겟 마케팅전략

6. 향후기대효과

1. 삼천리자전거 기업소개

01

기업소개

삼천리자전거 기업개요

각종 자전거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03월 29일 설립

2000년대 종합, 레저 스포츠의 선두 주자로 발전하겠다는 기업의 장기 경영 전략을 통해

국내 자전거 시장 점유율 1위 선점

다른 일탈을 꿈꾸는 젊은이들의 미래를 창조해 가는 모습을 닮은 자전거 브랜드

01

기업소개

주요사업소개

역동적인 산악 스포츠의 감동과 도시적인 감수성이 어우러진 자전거 브랜드

레져(Leisure)와 스포츠(sports)의 합성어로서 활동감, 젊음 등을 상징하는 삼천리자전거의 미래 이미지를 표현하는 브랜드

스피드를 즐기는 젊은 층을 위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여우사냥개 폭스하운드의 빠르고 강인한 이미지를 차용한 21세기형 자전거 브랜드

일반 자전거(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등)를

제조하여 국내 대리점 및 대형할인점에 공급

"

"

01

기업소개

기업선정배경

국내자전거

시장의 확대

경쟁업체 알톤

유럽산 자전거

저가형 자전거

vs

국내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방어하고, 매출성장을 증대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

2. 삼천리자전거 기업환경분석

02

외부환경

일반 환경 분석_사회문화적 측면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자출족"

자전거로 다이어트하는 여성들을 지칭하는

"바이어트족"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위의 현상과 함께 레저물로써 자전거가 급부상

02

외부환경

일반 환경 분석_인구통계적 측면

2013년도 기준 자전거 이용자는 12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하며, 그 중 여성의 비율이 급증

1200만

2013년도 기준, 다섯 명 중 한 명꼴로 자전거 이용

여성들의 자전거 용품 구매비율 급증

(출처) 한국경제_2013.03.24

(출처) G마켓_2014.05

02

외부환경

일반 환경 분석_법적정치적 측면

2020년까지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과 인프라 건설 등의 정책으로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편리성 확대

2014년, 자전거 도로 992km 확충 예정

2014년, 자전거 전용 주차장 787곳 신설 계획

02

외부환경

기회와 위협 상황분석

여성고객층의 증가

운동과 다이어트를 위해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5월 한 달간 여성의 자전거 구매량이 20% 이상 증가

(출처) G마켓_2014.05

자전거용품시장의 확대

헬멧, 고글, 물통 등 용품이 인기를 끌며 작년 기준 약 1400억원의 시장 규모 달성. 특히 여성의 용품 구매량이 전년 대비 66% 증가하는 현상 발생

(출처) G마켓_2014.05

수입산 자전거의 증가

관세청에 따르면 자전거 수입액이 매년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 자전거 무역적자 규모가 매년 증가

(출처) 관세청

2013년 자전거 수출임 실적 현황

vs

기회 요인

위협 요인

02

외부환경

Porter's 5-Forces Model

기존 산업 내 경쟁수준

삼천리 자전거의 직접적 경쟁자인 알톤 스포츠가 시장점유율의 30% 가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국내 매출액이 삼천리 자전거의 절반에 불과하다.

알톤스포츠의 경우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의 20%에 달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는 알톤이, 국내 시장에서는 삼천리가 강세

기존 산업 내 경쟁수준 "낮음"

(출처) 다나와_2012년도 상반기 기준 자전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02

외부환경

Porter's 5-Forces Model

신규 진입자의 위협

친환경 트렌드에 따른 새로운 기업들의 등장

7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양분하고 있는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

삼천리자전거의 경우 국내 과반 수 이상의 유통망, 대리점 보유

신규 진입자의 위협"낮음"

02

외부환경

Porter's 5-Forces Model

대체재의 위협

교통수단과 건강 기능을 강화한 전기자전거 개발

전기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원동기 면허 취득 및 자전거 전용도로나 보도를 주행할 수 없는 법적 규제 등 문제 존재

자전거 소비자들은 같은 시즌 자전거 외의 레저활동으로의 전환이 낮은 편

대체재의 위협"낮음"

(그림) 전기자전거, 롤러블레이드

02

외부환경

Porter's 5-Forces Model

공급자의 교섭력

중국 부품공장에서 대부분의 부품을 OEM 생산

중국에는 자전거 부품을 제공하는 공장 多

부품 조립 기술 및 유통망과 같은 핵심 역량은 삼천리 자전거 내부 보유

공급자의 교섭력"낮음"

(그림) 삼천리자전거의 중국 텐진 공장

02

외부환경

Porter's 5-Forces Model

구매자의 교섭력

온라인 거래 확산에 따라 구매자들이 제품비교나 가격비교를 쉽게 하게 됨

소비자는 자전거의 가격에 탄력적으로 반응

자전거 관련 커뮤니티의 확산으로 정보를 상호 교류하면서 소비자의 정보력 증가

구매자의 교섭력"높음"

(그림)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