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락앤락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락앤락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락앤락 글로벌진출 성공사례분석 Up -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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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앤락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락앤락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락앤락 글로벌진출 성공사례분석 Up

락앤락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락앤락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락앤락 글로벌진출 성공사례분석

락앤락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락앤락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락앤락 글로벌진출 성공사례분석

`LOCK&LOCK`

기업성공 사례연구 보고서

CONTENTS

1. 락앤락 기업소개

(1) 락앤락 개요

(2) 락앤락 경영이념

2. 락앤락의 경영 성공요인

(1) 마케팅 전략의 성공

(2) 브랜드전략의 성공

3. 락앤락의 핵심경영전략

4. 락앤락의 경쟁상황분석

5. 락앤락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6. 락앤락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7. 락앤락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8. 락앤락 글로벌 성공사례연구

(1) 미국진출 성공사례

(2) 중국진...

`LOCK&LOCK`

기업성공 사례연구 보고서

CONTENTS

1. 락앤락 기업소개

(1) 락앤락 개요

(2) 락앤락 경영이념

2. 락앤락의 경영 성공요인

(1) 마케팅 전략의 성공

(2) 브랜드전략의 성공

3. 락앤락의 핵심경영전략

4. 락앤락의 경쟁상황분석

5. 락앤락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6. 락앤락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7. 락앤락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8. 락앤락 글로벌 성공사례연구

(1) 미국진출 성공사례

(2) 중국진출 성공사례

9. 결론 및 나의의견

1. 락앤락 기업소개

(1) 락앤락 개요

안전하고 믿을만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기업정신을 담고 있는 락앤락은 영문 `Lock(잠그다)` 을 두 번 반복 사용하여 '잠그고 또 잠근다'는 의미로 뛰어난 밀폐력을 연상시켜 밀폐용기 전문기업으로서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락앤락은 기존의 밀폐용기 시장의 변화를 촉구했다. 전 세계 주부를 사로잡았던 타파웨어를 무찌른 락앤락은 국물이 새지 않는 100퍼센트 밀폐용기 개발에 전력투구하였다. 제품의 성능은 탁월했지만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 때 락앤락은 음식을 담는 용기보다는 냉장고를 꾸미는 '액세서리'시장으로 포지셔닝 했다. 플라스틱 용기에서 주부들이 갖고 싶어 하는 생활용품으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어놓은 것이다. 1998년 강력한 밀폐력으로 결착방식의 밀폐용기를 개발한 '락앤락'은 기업 내부에서 일어난 변화가 대형사고를 친 셈이다. 밀폐용기의 긍정적 경쟁 우위점을 창출한 것이다. 밀폐용기 시장에서 기존 제품들이 천장형 밀착방식으로 흡착력이 떨어져 신선도가 떨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4면 잠금방식으로 변화시켰다. 흔들어도 물 한 방울 새지 않는'락앤락'은 소비자에게 긍정적 특성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밀폐용기 시장을 뒤집어 버린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락앤락은 1978년 설립 이후 신개념 4면 결착 밀폐용기'락앤락'을 통해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수출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플라스틱 밀폐용기 전문 제조업체에서 다양한 소재와 기능을 갖춘 주방생활용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하기 위해, 유리, 도자기, 스테인리스 등 끊임없이 소재의 다변화를 추구하여 밀폐용기 전문 브랜드에서 종합 주방 생활용품 브랜드 영역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주방용품업계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락앤락은 꾸준한 신제품 출시와 세계시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 충남아산의 공장을 포함해 중국의 위해, 만산, 소주지역, 그리고 올해 초 설립된 베트남 공장까지 대규모 생산시설 설비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전 세계 15곳의 법인 및 지점과 90여 개의 매장을 설립하여 세계 속의 락앤락 브랜드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어 이젠 전 세계 어디서든 락앤락을 만나볼 수 있다.

(2) 락앤락 경영이념

(주)Lock&Lock은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을 보다 아름답고 깨끗하게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환경운동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하나코비(주)는 이러한 기업이념을 고객과 함께 구현해 나가기 위해서 Lock&Lock 써포터즈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Lock&Lock 써포터즈는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자원 낭비 및 각종 환경 문제에 대한 경종을 울리며, 나아가 환경운동 캠페인을 전개하여 주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정기적인 사회 봉사 활동을 지원해 회원들과 소외된 계층을 이어주는 사랑의 매개체 역할을 해오고 있다.

2. 락앤락의 경영 성공요인

(1) 마케팅 전략의 성공

락앤락의 시장 개발 전략은 인포며셜과 TV 홈쇼핑을 이용한 것이다. 락앤락은 밀폐용기가 설명이 필요한 제품이라는 특징에 착안하여 제품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사용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인포며셜과 홈쇼핑을 적극 이용했다. 특히 TV 홈쇼핑이라는 유통채널은 홍보효과와 세트 판매를 통한 다량 판매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락앤락은 해외시장을 먼저 공략해 인정받으면 국내에선 자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거란 믿음으로 1999년 싱가포르에 처음 수출을 시작하였다. 락앤락은 우선 주툐 전시회에 참석하여 홍콩 전시회를 비롯 세계 4대 주방용품 박람회에 참가해 기술력에 대한 홍보를 하였다. 이후 락앤락은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한 끝에 미국 QVC홈쇼핑을 교두보로 택하게 되었다. 이후 QVC 홈쇼핑에서 대단한 인기를 누리기 시작하자 락앤락의 브랜드를 국내외로 널리 알리기 위하여 TV광고를 시작하였다. TV광고는 글로벌 광고로 만들기 위해 광고에 외국모델을 등장시키고 광고배경도 이국적인 분위기로 설정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한국적 이미지보다는 이국적 이미지로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2) 브랜드전략의 성공

락앤락은 초기에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OEM 생산방식이 아닌 자가 브랜드를 독자로 개발하여 전 세계에 공급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OEM 생산방식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매출을 확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주문자의 납품단가 하락 압박 혹은 거래 중단 등의 위협을 회피할 수 없다. 그러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브랜드를 육성하게 되면 외부 변수에 의한 영향이 줄게 되며, 자체적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자가 브랜드 고수를 통해 명품 브랜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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