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쿠팡 coupang 기업분석과 SWOT분석 쿠팡 경영전략과 마케팅 4P전략분석 쿠팡 향후전략제안 레폿 - 레포트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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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마케팅 사례연구

-목차-

1. 쿠팡 기업소개

2. 쿠팡 기업선정배경

3. 소셜커머스 시장상황분석

4. 쿠팡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쿠팡의 경영전략

(1) 고객관리 전략

(2) 배송과 물류관리전략

(3) 품질관리전략

(4) 인프라 개선전략

6. 쿠팡 로켓배송사례

7. 쿠팡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결론 및 향후전략 제안

1. 쿠팡 기업소개

쿠팡은 2010년 5월 법인 설립 이후, 7명의 직원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여 1년 만에 회원 수, 트래픽, 고객만족도 부문에서 업계 1위를 기록, 거래액도 업계 1위를 달성하였다. 또한, 메이저 업계최초 7일 환불제도와 CS전문센터 구축, 파트...

"쿠팡"

마케팅 사례연구

-목차-

1. 쿠팡 기업소개

2. 쿠팡 기업선정배경

3. 소셜커머스 시장상황분석

4. 쿠팡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쿠팡의 경영전략

(1) 고객관리 전략

(2) 배송과 물류관리전략

(3) 품질관리전략

(4) 인프라 개선전략

6. 쿠팡 로켓배송사례

7. 쿠팡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결론 및 향후전략 제안

1. 쿠팡 기업소개

쿠팡은 2010년 5월 법인 설립 이후, 7명의 직원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여 1년 만에 회원 수, 트래픽, 고객만족도 부문에서 업계 1위를 기록, 거래액도 업계 1위를 달성하였다. 또한, 메이저 업계최초 7일 환불제도와 CS전문센터 구축, 파트너전용 콜센터 돌입 등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쿠팡은 지난해 8월 홈페이지를 오픈하면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발 기업이다. 선두기업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브랜드로 주목 받기 시작한 올해 봄부터 회원 수를 시작으로 페이지뷰, 순 방문자 수 등 주요 지표들이 경쟁 업체보다 우위에 서기 시작했다.

또한 쿠팡은 4,6월 반가격닷컴 고객만족도 연속 1위, 대학생 대상 선호도 조사 1위, 고객중심경영대상 수상 등 각종 고객만족도조사에서 1위에 선정되며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신뢰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브랜드'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쿠팡 측은 소셜커머스의 기본이 되는 고객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업계 최대 규모의 전문 CS센터를 구축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으며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경영했기 때문에 회사가 급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2. 쿠팡 기업선정배경

소셜커머스란 모든 상거래는 상호성을 전제로 하는 사회적 활동인 만큼 '상거래 자체가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겠지만, 오늘날과 비슷한 의미로 처음 사용된 것은 2005년부터 였다. 당시 야후는 장바구니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를 선보였는데, 야후는 이것의 범주를 '소설커머스'라고 이름 붙였다. 이때부터 소셜커머스는 상거래 소비자들에게 '개방'하고 소비자들의 각자의 상거래 경험을 '공유'하도록 한다는, '소비자 영역에서의 커머스2.0'을 의미하게 되었다. 페이스북,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다른말로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라고도 한다.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공동구매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소셜커머스의 흐름이 크게 불어왔다. 몇 개의 기업만이 소셜커머스의 시장에 진출했지만, 어느덧 경쟁 업체는 여러 개로 늘어났으며, 사람들은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일반 가격 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를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 해주고 있다. 쿠팡은 기존 기업의 진출의 이점에서 늦게 출발하였지만 현재 국내에서 1위를 달성 하였다.

쿠팡이 어떠한 마케팅을 사례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3. 소셜커머스 시장상황분석

(1) 기존 산업 내 경쟁 정도

소셜커머스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접근이 쉽다. 누구든 업체를 설립할 수 있고 약간의 영업력만 받쳐준다면 운용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이므로 소셜커머스 상에서 거래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는 거의 무한대이다. 따라서 소셜커머스 산업 내 경쟁 정도는 높다.

(2) 신규 시장진입자의 위협

소셜커머스는 대체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어 창업이 쉽다. 따라서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 시장 진입자의 진입위협은 크다.

(3) 대체재의 위협

소셜커머스 산업 내에서 각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Big3 업체인 쿠팡, 티몬, 위메프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소셜커머스 업체의 대체재로는 같은 산업은 아니지만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마켓이 있다. 대표적인 오픈마켓으로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이 있다. 구매자는 소셜커머스 업체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마켓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대체재의 위협은 크다.

(4) 구매자의 교섭력

소셜커머스 산업에서 구매자는 소셜커머스 업체에 대한 정보를 가지기 쉽고 각 업체가 차별화되어있는 정도가 낮다. 또한 구매자가 한 소셜커머스 업체에서 다른 소셜커머스 업체를 이용할 때 전환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구매자의 교섭력은 높다.

(5) 공급자의 교섭력

소셜커머스 산업에는 Big3 업체 외에도 수많은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있고 각각 차별화되어있는 정도가 낮다. 따라서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다

4. 쿠팡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잘 갖춰진 기업문화, 내부마케팅

모바일 시장 공략 성공

로켓배송

고객만족우수기업 (고객만족도 1위 선정)

높은 인지도 (스타 마케팅)

(2) Weakness (약점)

물류센터 확장으로 인한 1200억대의 손실

허위 광고로 인한 벌금을 물었던 사례 (2013년 말, 인조가죽을 소가죽으로)

(3) Opportunity (기회)

점점커지는 소셜커머스시장

애플리케이 션 시장 활성화로 접근성 향상

경기 불황에 따른 저렴한 제품 구매 수요 증가

(4) Threat (위협)

시장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

운송협회와의 갈등, 분쟁

모바일 시장에서 TV홈쇼핑의 성장

잠재적 경쟁자 : 다음카카오(카카오픽), 네이버(샵윈도), 아프리카tv(샵프리카)

5. 쿠팡의 경영전략

(1) 고객관리 전략

- 365일 콜센터 운영:

cs 강화의 일환:업계 최초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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