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롯데리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롯데리아 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롯데리아 향후전략제안연구 자료 - 무료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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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롯데리아 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롯데리아 향후전략제안연구 자료

롯데리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롯데리아 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롯데리아 향후전략제안연구

롯데리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롯데리아 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롯데리아 향후전략제안연구

"롯데리아"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 목차 `

1. 롯데리아 기업소개

2. 패스트푸드 시장상황분석

3. 롯데리아 기업상황분석

4. 롯데리아 성공요인

5. 맥도날드와의 경쟁상황분석

6. 롯데리아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7. 롯데리아의 성공과 실패사례

(1) 롯데리아의 성공사례

(2) 롯데리아의 실패사례

8. 롯데리아의 마케팅전략

9. 롯데리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10. 롯데리아의 문제점과 전략 제안

(1) 문제점 분석

(2) 이미지개선위한 광고전략 제안

(3) 기대효과

11. 결론 및 시사점

1. 롯데리아 기업소개

(1) 롯데...

"롯데리아"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 목차 `

1. 롯데리아 기업소개

2. 패스트푸드 시장상황분석

3. 롯데리아 기업상황분석

4. 롯데리아 성공요인

5. 맥도날드와의 경쟁상황분석

6. 롯데리아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7. 롯데리아의 성공과 실패사례

(1) 롯데리아의 성공사례

(2) 롯데리아의 실패사례

8. 롯데리아의 마케팅전략

9. 롯데리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10. 롯데리아의 문제점과 전략 제안

(1) 문제점 분석

(2) 이미지개선위한 광고전략 제안

(3) 기대효과

11. 결론 및 시사점

1. 롯데리아 기업소개

(1) 롯데리아의 어원

LOTTERIA(롯데리아)

-` 주식회사 롯데(LOTTE)와 카페테리아(CAFETERIA)의 합성어

의 미 : 롯데에서 운영하는 서구식 음식점을 의미.

(2) 롯데리아의 기업정신

`QCST`

Quality : 최고품질의 상품

Cleanliness : 청결한 점포환경

Service : 밝은미소와 아낌없는 친절, 잠깐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Time : 고객을 기다리시지 않게 하는 빠른 서비스 실현

(3) 국내 외식산업의 선두,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의 선두 기업으로 세계 유명 패스트푸드와 맞서 꾸준한 경영혁식과 과감한 투자, 우리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상품 개발로 업계의 신화를 창조해가고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프리미엄 메뉴'로 롯데리아는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브랜드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 토종 패스트푸드 업계의 자존심을 걸어온 롯데리아는 한국적인,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메뉴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건강한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패스트푸드 업체로 자리매김 하였다. 또한 롯데리아는 빠르게 변해가는 고객들의 취향과 욕구를 반영해 기존의 10대 위주의 패스트푸드 매장 분위기를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하는 휴식공간으로 고급스럽고, 트렌디한 매장 인테리어로 탈바꿈해 나가고 있으며, 고객만족을 위해 기존 버거 판매뿐 아니라, 다양한 커피와 아이스 음료 디저트 제품들을 갖추고 편안하고 저렴한 만남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토종 패스트푸드로서의 고객들의 위생과 건강,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한국적인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2. 패스트푸드 시장상황분석

(1) 시장트렌드

덤의 경제학이란 사은품이나 서비스 때문에 본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시장에서의 경쟁이 너무 치열하고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차별화를 구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수적인 사은품이 고객의 구매 순위를 바꿔놓는 것이다. 최근 이를 활용해 매출을 올린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던킨도너츠는 2013년 말부터 현재까지 약 2년간 5건의 캐릭터 활용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던킨도너츠의 매출은 10~30%까지 오르는 효과가 났다. 컵뚜껑에 귀를 단 프로도 핫초코는 전년대비 5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러한 덤의 경제학은 패스트푸드 시장에서도 활발히 일어남을 알 수 있다. 맥도날드는 최근 2년간 연말이 되면 헬로키티 한정판을 출시한다. 2013년의 경우 10만개가 출시한지 사흘 만에 조기 완판되어 2차 판매분을 예정보다 앞당겨 출시한 적도 있다. 해피밀에 제공되는 장난감 또한 대표적인 덤이라 할 수 있는데 2014년 5월 6월 해피밀이 슈퍼마리오 피규어로 기획되자 출시 4일만에 전국적으로 품절사태가 발생했으며 최근 해피밀로 출시된 원피스 피규어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롯데리아는 어린이세트를 구매할 시 장난감을 제공하는데 이는 한달 단위로 바뀐다. 여기서 맥도날드와 비교되는 점은 어린이세트를 구매하지 않아도 별도의 금액을 내면 장난감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3년 가장 큰 인기를 끈 장난감은 아톰 피규어였고 2014년엔 헬로키티 쿤토아, 포켓몬스터 피규어가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또 현재 출시된 몰랑이 피규어는 여성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 장난감들은 해당 월에 평균 20만개씩 팔린다. 해당 메뉴의 매출 또한 다른 달에 비해 30% 정도 더 높다 (뉴스천지,2015). 패스트푸드는 비슷한 제품이 많고 소비자에게 저관여 제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덤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크다. 따라서 신메뉴 개발을 통한 메뉴의 차별화도 중요하지만,부수적인 덤을 통한 소비자의 유입도 중요함을 인지하고 경쟁사의 동태를 살펴 덤의 홍보를 활발히 해야한다

(2) 국내 햄버거의 가격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기 좋은 메뉴로 햄버거가 유명하다. 치열한 국내 햄버거 시장 내에서 고객을 유지하고 경쟁사의 고객을 뺏어오기에 가격인하만큼의 좋은 전략은 없다. 롯데리아는 새우버거를 20년전 가격에 파는 판촉전, 데리버거, 새우버거로 이어지는 릴레이 할인 판매 등 경쟁사와 치고 박고 식으로 가격할인 경쟁은 시작되었고 계속되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국내 햄버거 시장은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최근 5년 동안 계속 햄버거 가격을 올려왔다는 점이다. 특히 2011년 2월 3600원이었던 맥도날드 빅맥 가격은 매년 꾸준히 올라 4년 만에 20% 가까이 오른 4300원이 됐다. 롯데리아는 2012년과 2014년, 버거킹은 2011년과 2014년 각각 가격을 올렸다(동아일보,2015).

(3) 시장의 변화

우리나라에는 2000년대 초반 웰빙 열풍이 불면서 수제 버거가 큰 인기를 끌었다. 롯데리아에선 라이스버거 등을 내세우며 차별화된 메뉴를 선보였다. 웰빙과 햄버거를 조화시킨 수제 버거가 급속도로 커졌으며, 서울을 중심으로 개인창업으로 수제 버거집도 생겨났다. 이전만 하더라도 햄버거라고 하면 시간이 없을 때 대충 때우는 음식, 간단히 빨리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생각했지만, 이젠 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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