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나이키 NIKE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나이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경영전략분석및 나이키 향후과제연구 PPT Up - 논문쓰기교육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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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NIKE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나이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경영전략분석및 나이키 향후과제연구 PPT Up

나이키 NIKE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나이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경영전략분석및 나이키 향후과제연구 PPT

나이키 NIKE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나이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경영전략분석및 나이키 향후과제연구 PPT

CONTENTS

1. 나이키 브랜드소개

(1) 나이키 선정배경

(2) 나이키 기업소개

(3) 나이키 기업역사

2. 나이키 경영전략

(1) 아웃소싱 전략

(2) 각국 지역별 특화전략

(3) 다층적 생산 파트너 방식

(4) 차별화 전략

(5) 사업부 전략

3. 나이키 마케팅전략

(1) 나이키 STP전략

(2) 나이키 SWOT분석

(3) 나이키 마케팅믹스 4P전략

4. 나이키 성공요인

5. 나이키 향후과제

1. 나이키 브랜드소개

가장 존경 받는 의류기업 1위

포춘지 2010.보도

퓨얼밴드와 NIKE+ 로 혁신기업 1위

미국 경영 전문 월간지 패스트컴퍼니 2013. 보도

연간 약 10억 8천만 달러

마케팅비용

스포츠 용품의 19.5%

판매 점유율

선정동기

스포츠 관련제품 제작, 판매 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

브랜드가치 14,528백만 달러

종업원수 44,000명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

기업소개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

기업역사

"블루 리본 스포츠"

설립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

본격적으로 직접 신발 제작

나이키 브랜드제작,

나이키의 마크인

스우시(Swoosh)탄생

회사명

나이키로 정함

매출액

스포츠 시장의

50% 점유

Just Do It

광고 시작

매출액 30억$

스포츠브랜드 1위

2.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의 경영방식

'02

경영방식

철저한 아웃소싱

미국 본사

-기본적인 연구개발과

제품 디자인 담당

-핵심부품(에어) 생산

세계 각국의 현지공장

- 핵심기술 제외한

제품 생산

하청기업의 간부 본사로 초대

:생산능력, 미래전망 등 회의

본사 스태프 해외 공장에 이주

: 제품의 질 감시 감독

나이키의 경영방식

'02

경영방식

미국 본사

-기본적인 연구개발과

제품 디자인 담당

-핵심부품(에어) 생산

세계 각국의 현지공장

- 핵심기술 제외한

제품 생산

하청기업의 간부 본사로 초대

:생산능력, 미래전망 등 회의

본사 스태프 해외 공장에 이주

: 제품의 질 감시 감독

철저한 아웃소싱

제품생산은 하청업계에 맡기고

본사는 회사의 역량을

R&D 등 생산 이전단계와

유통, 파냄 등 생산 이후 단계에 집중시킴

부가가치 극대화

나이키의 경영방식

'02

경영방식

각국의 하청관리를 지역별 특화

현지 법인들은 미국본사와 지역본부가 설정한 방향에 맞춰

제품개발~마케팅 전략을 수립.

본사와 지역본부는 기본적인 방향과 제품의 골격을 설정해 줄 뿐

아메리카 지역

유럽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지역별로 에어백만을 전문적으로 생산, 공급하거나

완제품을 생산하여 현지에 판매하면서

다른 제품도 생산, 해외로 수출하는

세계시장을 겨냥한 나이키의 기본전략

지역별 분업체제

나이키의 경영방식

'02

경영방식

다층적 생산 파트너 방식

고기술파트너

중간파트너

저기술파트너

기술수준 및 역할에 따라

협력업체

구 분

나이키의 경영방식

'02

경영방식

다층적 생산 파트너 방식

나이키는 합작을 통해

저기술 파트너와 고기술 파트너의 연계를 모색 中

특 징

생 산 량

고기술파트너

(Developed partner)

가장 고가의 신 개발품을 생산

일반적으로 소량생산

(2만~2만 5000족 )

중간 파트너

(Volume producers)

특별한 용도의 신발을 생산, 수직적 통합

7만~8만 5000족

저기술 파트너

(Developering sources)

저임금의 장점

제한이 없음

나이키의 차별화 전략

'02

차별화전략

스타마케팅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마케팅의 효과

최고기량의 스포츠 스타가 착용함으로써 홍보효과 극대화

-` 소비자로 하여금 높은 가능성과 품질의 브랜드라는 것을 인식 하게 함

브랜드 독자성을 높이고 좋은 품질, 최고의 기능성, 빼어난 디자인, 고급 브랜드로 포지셔닝

예) 최근 국내에서는 박지성과 김연아를 스타마케팅의 모델로 활용 (타 브랜드)

나이키의 차별화 전략

'02

차별화전략

NIKE+

나이키 플라이니트(NIKE Flynit)

: 160g 초 경량 마라톤화

나이키플러스 퓨얼 밴드 (NIKE + FuelBand)

:손목에 차고 매일 운동량 측정 가능

나이키 하이퍼 덩크 플러스 ( NIKEHyperdunk+)

: 아이팟에 연동시켜 활동하면 착용자의 민첩성기록 측정 가능

나이키의 차별화 전략

'02

차별화전략

NIKE+

'운동화'에서 오감으로 즐기는 '운동 게임기'로 변신

사용자의 신체 움직임 포착하여 데이터화

-` 디지털 기기로 성과 가시화 -` 운동 촉진

NIKE+

운동량을 sns로 공유,

온라인 게임을 하듯 경쟁하는 기능

전 세계 700만명의 가입자 보유

NIKE+ FuelBand

디지털 운동 체험을 위한 손목밴드

실시간으로 자신의 운동상태 확인

나이키의 차별화 전략

'02

차별화전략

-` 2006년 이래 시가총액 2.5배 증가

2013년 혁신기업 1위 등극

-` 리복 아디다스 합병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스포츠용품 1위 자리 지키며 연 15%성장

NIKE+게임기기

NIKE+

나이키의 차별화 전략

'02

차별화전략

NIKE ID

나만의 디자인

-` 특별한 개인화 경험

-` 구매 욕구

개인을 특별한 대상으로 느끼게 하는 개인화의 경험을 통한

구매욕 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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