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브랜드분석 & 처음처럼 마케팅전략과 SWOT분석 & 처음처럼 광고전략 사례분석과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보도자료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190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브랜드분석 & 처음처럼 마케팅전략과 SWOT분석 & 처음처럼 광고전략 사례분석과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브랜드분석 & 처음처럼 마케팅전략과 SWOT분석 & 처음처럼 광고전략 사례분석과 향후전략제안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브랜드분석 & 처음처럼 마케팅전략과 SWOT분석 & 처음처럼 광고전략 사례분석과 향후전략제안

` 처음처럼 "

마케팅전략

INDEX

1. 처음처럼 소개

2. 처음처럼 브랜드분석

3. 소주산업 현황분석

4. 처음처럼의 경쟁우위전략

5. 처음처럼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6. 처음처럼 포지셔닝전략

7. 처음처럼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처음처럼 광고전략 사례연구

(1) '처음처럼'의 첫 광고-2007년 이효리의'흔들어라'

(2) 2013년 고준희, 조인성의 `해피(Happy)` 캠페인

(3) 2014년 신민아의 "부드러운 소주의 처음, 처음처럼"

9. 결론 및 향후전략제안

` 참고자료 `

1. 처음처럼 소개

롯데주류는'국내 주류시장을 선도하는 종합주류전문기업'으로 소주를 비롯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종합주류회사이다.1926년 강릉합동주조 설립과 함께 시작되어 1998년 두산주류BG로 재 출범했으며 2009년, 두산주류BG가 롯데주류에 매각된 이후 새로운 도약기를 맞고 있다.

롯데주류는 세계 최초 알칼리환원수 소주인 "처음처럼" 및 청주의 이미지를 새롭게 하여 대중화한 "청하", 차례주의 대명사 "백화수복" 고품격 프리미엄 청주 "설화"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왔다. 세계에서도 롯데주류의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전 세계 총 40여개 국에 다양한 주류 제품을 수출 하였고 일본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받아 소주수출 1위를 달성하였다. 롯데주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춘 신제품 개발과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롯데주류의 소주 브랜드 '처음처럼'의 경우 2006년 시장 도입 이후, 2009년 16.8도의 저도수 소주인 '처음처럼 쿨'을 출시하고 2013년 소비자 고객만족도 소주 부문 6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 처음처럼 브랜드분석

(1) 브랜드 회상(Brand Recall)

브랜드 회상이란 비보조상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특정 니즈가 발생 시 그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의 브랜드 중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브랜드 회상의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소주를 마시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소주는 여러 브랜드가 있고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소주 브랜드를 선택할 것이다. 이처럼 브랜드의 선택이 구매시점 이전에 결정되는 것이므로 평소의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인지하고 기억하느냐가 브랜드 회상도를 좌우한다.

'소주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설문조사' 에 의하면 사람들이 소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브랜드는 크게 '참이슬'과 '처음처럼'이 있다. '소주 하면 어떤 브랜드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에 대한 질문에서 참이슬이 4.5점, 처음처럼이 3.5점으로 참이슬이 처음처럼보다 높았다. 이 점으로 미루어 보아, 사람들이 가장 친숙하게 생각하고 소주의 대표주자라고 생각하는 브랜드가 참이슬이다.

브랜드 회상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Verbal cue가 가장 중요하다. 즉 반복적인 브랜드 네임 노출로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와 신뢰도를 높여야 하는 것이다. 브랜드 네임을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CM송인데, 처음처럼의 경우 제품 출시 초기에 이러한 방법으로 엄청난 인지도를 얻었다. 여배우 이효리를 내세워 '흔들어라 마케팅'을 실시한 것이다. '흔들고, 쪼개고, 넘기고'라는 독특한 가사와 멜로디의 CM송으로 소비자들에게 친숙함과 재미를 어필하는 데 성공했고, 출시 8개월 만에 당시 처음처럼의 제조사였던 두산주류 BG의 소주시장 점유율은 2배로 뛰어올랐고, 처음처럼은 1억 병을 판매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그 외에도 처음처럼은 대학생 스폰서 활동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로 참이슬의 브랜드 회상도에 비하면 부족한 수준이다. 그러나 이는 진로의 주류산업 최초 진입자 경쟁 우위로 인한 것이라 판단되며, 2006년에 출시된 처음처럼이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인 것은 큰 성과이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재미있는 소비자 참여 컨텐츠로 참이슬보다 더 기발한 광고와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면,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버즈 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볼 것이고 이에 따른 소비자의 친숙도 상승과 함께 브랜드 회상의 강도도 높아질 것이다.

(2) 브랜드 인지도- 보조인지(Brand Recognition)

브랜드 인지도란 보조상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제품을 제시했을 때 그 브랜드의 인지여부의 정도를 뜻한다. 이는 특정 제품군의 여러 브랜드 네임을 들려주고 전에 들어 본 적이 있는 브랜드를 말해보라고 하는 방식으로 측정한다. 즉 브랜드 인지도의 가장 낮은 수준으로 구매자가 구매 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 그리고 브랜드 선택이 구매 시점, 즉 매장이나 업소에서 결정되는 제품일 때도 중요하다.

보조상기를 통한 브랜드 선택과 구매는 아주 찰나의 순간에 벌어지기 때문에 매장 디스플레이가 매우 중요하다. '소주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설문조사'에 의하면 '술집에서 소주를 주문할 때, 주로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도 참이슬이 처음처럼보다 높게 나왔다. 이는 종업원에게 주문하는 순간 딱 떠오르는 소주가 바로 참이슬이며, 앞서 언급했듯 최초 진입자 경쟁 우위가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또 업소의 냉장고에 비치된 소주의 배치나 소주 광고 벽보도 매우 중요하다. 주문하는 순간 눈에 확 들어오는 시각적인 요소가 주로 저관여 제품이나 생필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보조상기 측면에서 처음처럼이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업소 자체를 '처음처럼'이 지배해야 한다. 즉, 업소를 상대로 하는 판촉활동이 중요해진다. 광고 벽보를 눈에 확 띄게 디자인한다거나, 처음처럼을 연상시킬 수 있는 광고모델들의 발탁 등의 방법이 있다. 또 OB 골든라거 펍의 경우 OB 맥주를 생맥주로 즐길 수 있게끔 직영 형식의 생맥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