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1일 수요일

그린파킹 정책의 정책형성부터 집행,평가 DownLoad -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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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파킹 정책의 정책형성부터 집행,평가

주차시설은 현대 도시체계형성의 구성요인이며, 도시토지이용의 중요한 대상이다. 이는 인간생활과 관련되어 있는 주택, 직장, 병원, 시장, 여가 및 교육시설 등 모든 도시생활시설에 요구된다. 도시의 주차시설은 도시사회의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도시경제의 성장에도 기여하게 한다.

Ⅰ. 서론

1. 주차의 중요성

Ⅱ. 문제제기 및 정책의제설정

1. 주차관리의 실태

2. 주거지 이면도로 주차의 문제점

Ⅲ. 정책결정

1. 대안 제시

2. 정책 채택

Ⅳ. 정책집행

1. 의의

2. 사업내용

3. 사업의 기본방향

4. 사업진행절차

6. 사업추진내용

7. 사업효과

8. 사업추진현황

Ⅴ. 정책평가

1. 저비용으로 주차시설 확충

2. 영구적인 주차공간 마련

3. 열린사회의 분위기 조성

4. 녹지공간 증대

5. 주거환경 개선

Ⅵ. 자의평가

# 사례 #Ⅰ. 서론

1. 주차의 중요성

주차시설은 현대 도시체계형성의 구성요인이며, 도시토지이용의 중요한 대상이다. 이는 인간생활과 관련되어 있는 주택, 직장, 병원, 시장, 여가 및 교육시설 등 모든 도시생활시설에 요구된다. 도시의 주차시설은 도시사회의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도시경제의 성장에도 기여하게 한다.

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우리는 국민의 85% 이상이 도시에 살게 된 도시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의 기반이 된 도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도시에 있어서 원활한 도로교통의 확보와 풍부한 공공적 공간을 정비할 양호한 시가지 형성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생활의 실현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들어 자동차 교통량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비례하여 교통문화도 발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로의 확보 및 차고지는 물론 주차장의 확보도 없이 자동차만 구입하여 지금과 같은 문제들을 야기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도시주차문제는 차량교통량의 증가, 통과 및 주차차량 간 도로 공간의 점유경쟁, 지가상승 및 건물은 도시의 경제활동과 생활환경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주차문제는 도시문제로 부각되어 시민의 사회적 관심사도 많아 이해집단간의 주차정책에 대한 많은 이견이 존재한다.

오늘날 시민의 대다수는 실효성이 있고, 종합적인 주차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도 종합적인 도시주차정책의 집행이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주거지 주차문제의 해소방안을 위한 정책을 알아 보기로 하겠다.

Ⅱ. 문제제기 및 정책의제설정

1. 주차관리의 실태

주차문제들은 도심주차 수요의 급증 및 주차시설의 절대부족, 불법 노상주차의 성행, 주차 요금의 획일적 징수, 건물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의 불합리, 주차장 지원제도의 미비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주차문제들은 도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방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야간 주택가의 주차문제는 이웃 간의 마찰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주거지 이면도로 주차의 문제점

① 불법 노상주차와 보행자 안전

<보행자 교통사고 추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가운데 보행도중에 발생한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전체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전거나 놀이기구 등의 사망자까지 합하면 약 40%까지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선진 교통 문화 정착과 함께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한 안전시설 개선 및 확충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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