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 올립니다올리브영 브랜드분석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사례와 SWOT분석올리브영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다운로드 - 해피레포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26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 올립니다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사례와 SWOT분석올리브영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다운로드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 올립니다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사례와 SWOT분석올리브영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사례와 SWOT분석올리브영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올리브영

경영사례분석

INDEX

1. 올리브영 소개

(1) 올리브영 개요

(2) CJ올리브영의 특징

2. 올리브용 경쟁자분석

(1) GS왓슨스

(2) W스토어

(3) 다양한 로드샵들

3. 올리브영 Five Force Model 분석

4. 올리브영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올리브영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올리브영의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언

(1) 올리브영 문제점

(2) 해결전략 제안

7. 올리브영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1) SNS활용 마케팅전략 제안

(2) 고객유지전략 제안

(3) 제품전략 제안

(4) 광고전략 제안

(5) 매장전략 제안

1. 올...

올리브영

경영사례분석

INDEX

1. 올리브영 소개

(1) 올리브영 개요

(2) CJ올리브영의 특징

2. 올리브용 경쟁자분석

(1) GS왓슨스

(2) W스토어

(3) 다양한 로드샵들

3. 올리브영 Five Force Model 분석

4. 올리브영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올리브영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올리브영의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언

(1) 올리브영 문제점

(2) 해결전략 제안

7. 올리브영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1) SNS활용 마케팅전략 제안

(2) 고객유지전략 제안

(3) 제품전략 제안

(4) 광고전략 제안

(5) 매장전략 제안

1. 올리브영 소개

(1) 올리브영 개요

CJ Oliveyoung은 1999년 제일제당에서 한국형 드러그스토어를 만드려는 취지하에 국내 최초의 Health & Beauty 전문 스토어라는 신개념의 매장을 선보이며 고객의 건강, 아름다움, 편의성에 가치를 둔 선진화된 유통과 전문화된 카테고리 상품으로 생활밀착형 쇼핑문화공간으로 비약적 매출 신장을 이루어 왔다.

(2) CJ올리브영의 특징

1) Health& beauty care(HBC)

스토어로서 차별화된 컨셉 지향 올리브영의 최초 사업 계획은 약국과 편의점의 혼합형점포였으나, 현재는 HBC사업이 주요 정책품목을 이루고 있고, 반면에 약국 사업은 샾인샾형태로 드럭스토어로서의 구색만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매우 전략적인 형태의접근 방식이라고 판단 할 수 있는데, 기존의 여러 체인 약국이 약사와 약품 중심의경영방식, 수익 구조였다면 올리브영은 주요 목표 고객층을 20~30대 여성 고객으로 잡고일정 구매력을 갖춘 고객과 회전이 일정한 화장품 및 뷰티 상품을 취급함으로서 인지도 확보의 용이성과 지속적 수익의 창출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수 있다. 실제로 올리브영 매장의 형태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종류의 화장품 메이커가구색을 잘 갖추고 있으며, 간간히 샾인샾 형태로 입점해 있는 약국은 매장 운영의 主가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여대생을주타켓으로 잡고 오픈한이대점의 경우 9개월 만에 매출이 91% 증가 했고, 직장여성을주타켓으로 한 신사점의 경우도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듯이 사회적 인지도의 확보에성공했으며 지속적 벤치 마킹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는 올리브영은 한국형 드럭스토어의선두 주자로 표현해도 어색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2) Spot sale

올리브영은 단기간 할인 행사인 스팟 세일(spot sale)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이는 실외가판대에 세일의 필요성이 있거나 홍보의 목적이 있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일종의 이벤트인데, 올리브영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있는 상품들을 홍보하기 위한전략적인 세일 전략이다. 이를 통해, 국내 드럭스토어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고객들의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으며, 인지도를 확보 할 수가 있다.

3) 대도시 위주의 매장 확보 정책

올리브영은 철저히 대도시(수도권) 위주의 매장 확보 정책을 펴고 있다. 이는 유동인구가많은 지역과 젊은층이 많은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부산점을 시작으로 한 지방의 매장확보 전략에서도 유사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유는 수익의꾸준한확보이외에도대국민인지도, 특히 젊은층의 인지도 확보를 위함이다. 또한, 대도시 내에서도지역적 특색과 고객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인테리어, 제품 구색을 통해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다.

2. 올리브용 경쟁자분석

(1) GS왓슨스

1828년 중국 남부 지방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의약품을 나누어 주던 작은 약국에서 시작했으며, 화장품과 데모코스메틱, 퍼스널케어, 헬스 케어를 종합한 헬스&뷰티 전문숍.

-전략

파격적인 할인 및 이벤트 프로모션 : 화장품 구매 시 사은품을 증정하거나 1+1상품 프로모션, 메이크업 시연회 등 매월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모션, 이벤트 등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드럭스토어보다 할인 폭이 크며, GS 왓슨스 멤버쉽 회원은 GS 칼텍스와 GS 리테일 등 GS포인트로 통합 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또한, 매장에 왓슨스 BA(BeautyAdvisor)가 상주하여 고객의 피부 상태 등에 대해 상담해주고 적합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PB 제품 개발 : 자체 상표브랜드인 PB제품을 250여 개 개발해 일반 상품보다 10%이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유통매장이 자체적으로 상품 판매량과 종류 비율을 조정하게 되면 유통 루트에서 발언권이 확대되며 이는 매장과 브랜드, 대리상의 이익 쟁탈 과정에서 가격 우위를 점하게 되고 운영 비용을 낮추어 실질적인 이윤 증가가 가능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강점

GS왓슨스는 매장내에서 카운슬러가 상주해있다. 이들은 고객들과의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그들에게 필요한 상품을 추천해 줌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형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뷰티 어드바이저(Beauty Advisor)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자신도 미처 몰랐던 자신의 피부 및 신체 특성을 알게 되고 그에 맞는 필요한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약점

왓슨스는 직영점 위주의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이동인구가 많고 거주인구가 많은 수도권과 주요 광역시 등 주요 상권에만 매장을 개장하게 만들었다. 이것은 올리브영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고객과의 접근성을 보여준다.

(2) W스토어

W스토어의 W는 웰빙(Well-being), 현명한 선택 (Wisdom), 따뜻한 서비스(Warmth)를 의미하며, 이것은 운영의 기본 컨셉이다. 약국의 'cure(치료)'이미지와 자신들만의 'care(돌봄)'이미지의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하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