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Nestle 네슬레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네슬레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네슬레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연구 DownLoad - 네이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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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슬레 마케팅사례연구

CONTENTS

1. Nestle 네슬레 기업소개

(1) 네슬레 기업개요

(2) 기업비전

2. 네슬레 기업환경분석 (PEST분석)

3. 네슬레 경영전략 사례연구

(1) 네슬레의 현지화전략 성공사례

(2) 친환경 경영전략

(3) 인수합병 전략

4. 네슬레 SWOT분석

5. 네슬레 마케팅전략

(1) 네슬레 STP분석

(2) 네슬레 마케팅믹스 4P전략

6. 네슬레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7. 결론 및 나의의견

1. Nestle 네슬레 기업소개

(1) 네슬레 기업개요

네슬레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스위스계 다국적 식품 회사이다. 전 세계 각지에 468개의 공장을 가동시키고 있으며, 전체 매출 6백억 달러 중에서 스위스 본사의 매출이 2% 미만 밖에 안 되는 진정한 글로벌 일류 기업이다. 식품업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네슬레라는 큰 브랜드 아래 네스카페, 네스프레소(캡슐 커피 기계)를...

네슬레 마케팅사례연구

CONTENTS

1. Nestle 네슬레 기업소개

(1) 네슬레 기업개요

(2) 기업비전

2. 네슬레 기업환경분석 (PEST분석)

3. 네슬레 경영전략 사례연구

(1) 네슬레의 현지화전략 성공사례

(2) 친환경 경영전략

(3) 인수합병 전략

4. 네슬레 SWOT분석

5. 네슬레 마케팅전략

(1) 네슬레 STP분석

(2) 네슬레 마케팅믹스 4P전략

6. 네슬레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7. 결론 및 나의의견

1. Nestle 네슬레 기업소개

(1) 네슬레 기업개요

네슬레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스위스계 다국적 식품 회사이다. 전 세계 각지에 468개의 공장을 가동시키고 있으며, 전체 매출 6백억 달러 중에서 스위스 본사의 매출이 2% 미만 밖에 안 되는 진정한 글로벌 일류 기업이다. 식품업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네슬레라는 큰 브랜드 아래 네스카페, 네스프레소(캡슐 커피 기계)를 비롯해 29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8천 개에 이르는 하부 브랜드가 있다. 네슬레는 기업 브랜드 전략과 제품 브랜드 전략의 균형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140년간 많은 기업과 브랜드를 인수, 합병 시키면서 네슬레를 세계 최대의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은 기업 브랜드를 중시해온 정책에 힘입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핵심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위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마케팅 기법인 엄브렐라 브랜드 전략으로 소비자는 네슬레의 신제품이 출시되더라도 네슬레의 로고를 보고 친숙한 느낌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하였다. 네슬레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경쟁력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분야가 바로 연구개발이다. 네슬레 기술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영양가 있고 건강에 좋으면서도 최상의 맛과 품질을 담은 제품을 우한 해법을 주려고 항상 노력한다. 이러한 연구 개발이 없었다면 네슬레는 최고의 리더로 올라서지 못했을 것이다. 네슬레는 전 세계의 그 어느 식품회사들 보다도 가장 큰 R&D조직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29곳에서 연구 개발 및 기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5천여 명이 넘는 전 세계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제품개발이 가능하도록 협력한다. 그리고 네슬레가 글로벌 성공비결은 현지화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문화는 각 나라별로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일관된 상품으로 성공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네슬레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네슬레의 유연성이 돋보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2) 기업비전

네슬레는 영양(Nutirition), 건강(Health), 그리고 웰니스(Wellness)을 주요 기업 윤리로 삼아 이를 바탕으로 기업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 비전은 1)핵심 가치와 신조 2) 기업 목적 3)기업 미션 3가지로 구성된다. 네슬레의 핵심 가치와 신조는 지속 가능한 경영과 공동 가치 창출이며 이는 3가지 사업 운영 원칙으로 구성 된다.

1). 네슬레가 진출해 있는 각 나라의 현지 법률이나 관습을 지키는 것이다.

2). 네슬레는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위해 네슬레의 사업 운영 및 개발은 미래세대가 필요로 하는 자연 및 환경을 훼손하고 보존해야 한다.

3).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회사는 주주와 지역사회의 이익이 함께 만날 수 있는 공통의 분야, 그리고 창출된 가치가 양쪽에 가장 좋은 최선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활동의 초점을 맞춘다.

네슬레의 기업 목적은 `Good Food, Good Life`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로 소비자들이 좋은 음식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앞장서고자 한다.

네슬레의 기업 미션은 첫 번째 향후 5년 간 10~15%의 물 사용을 줄일 것. 두 번째 매년 더 많은 제품들이 60/40+프로그램의 기준을 충족 시킬 것. 세 번째 2020년까지 5억 스위스 프랑을 네스카페 플랜에 투자해 2016년에는 전 세계 17만 농가로부터 18만톤의 커피 원두를 구매할 것이다.

2. 네슬레 기업환경분석 (PEST분석)

(1) 정치(Political)적 환경분석

네슬레가 진출을 시작한 1970년대는 국가간 자유무역이 활성화되기 이전으로서 각종 무역 장벽 등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수출보다는 직접적인 해외 진출이 더욱 매력적인 전략이었다. 당시 선진국 시장에서 이미 큰 성공을 거둔 네슬레는 아시아권, 한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시작하였다. 현재 한국 시장 내에서 생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완제품을 수입하는 것에 있어서 정치적 제재는 크게 받고 있지 않다. 다만 커피라는 제품의 특성상 사용되는 원료인 원두에 대해서는 2% (볶지 않은 커피, 카페인을 제거하지 않은 커피) 또는 8% (볶은 커피)의 세율을 적용 받고 있다.

(2) 경제(Economic)적 환경분석

한국은 2012년 IMF 기준 1인당 GDP 2만 3679달러로 세계 34위에 해당한다.국내 시장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커피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연간 약 8천 톤의 커피콩을 수입하며, 1인당 연간 293잔의 커피를 소비하는 세계 7위 원두 수입국에 해당한다.총 커피믹스 시장은 1조 2천억원에 달하며, 이 시장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의 성장이다. 2013년 한국 커피소비량은 인스턴트커피 77%, 커피음료 12%, 원두커피 11%로 일반 인스턴트 커피의 강세가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하지만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은 2013년에 전년 대비 74% 이상 성장하였으며, 2014년 올해 30% 가량 늘어 1,500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 사회(Social)적 환경분석

전문직 종사자의 증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더불어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커피의 각성효과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커피는 단순히 각성 효과를 지닌 음료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매개체, 체험을 제공하는 문화상품 등으로 끊임없이 의미가 변화되고 있다.

인스턴트 커피 믹스에 있어서, 한 가지 주목할만한 흐름은 웰빙이다. 생활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건강한 커피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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