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버거킹 기업분석과 버거킹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버거킹 경영전략 사례연구 Up - Need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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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 기업분석과 버거킹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버거킹 경영전략 사례연구 Up

버거킹 기업분석과 버거킹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버거킹 경영전략 사례연구

버거킹 기업분석과 버거킹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버거킹 경영전략 사례연구

버거킹

경영,마케팅사례 연구

CONTENTS

1. 버거킹 기업소개

(1) 버거킹의 경영이념

(2) 버거킹의 기업 History

(3) 버거킹의 특징

2. 버거킹 기업상황분석

3. 한국 패스트푸드시장 흐름분석

4. 버거킹의 걍,약점 분석

(1) 버거킹의 강점

(2) 버거킹의 약점

5. 버거킹의 마케팅전략 분석

(1) 버거킹 SWOT분석

(2) 버거킹 STP분석

(3) 버거킹 마케팅믹스 4P전략

6. 버거킹의 경영전략

(1) 버거킹의 관리전략

(2) 버거킹의 CSR 경영전략

1. 버거킹 기업소개

(1) 버거킹의 경영이념

세계 최대 global fast food 브랜드 중 하나인 버커킹은 1954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James W. Mclamore와 David Edergton에 의해 설립되었다. 현재 전 세계에서 11,0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약 400만개 이상의 와퍼가 1,400만 이상의 버거킹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대로 제공하여 드리는 `Have it your way`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외식의 높은 가치를 제공하여 차별화를 이루어낸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평가받는다. 한편 한국에는 1984년 종로점을 기점으로 진출하였으며, 2013년 10월 기준으로 14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좋은 품질의 제품(quality)와 친절한 서비스(service) 그리고 청결한 매장(cleanliness)는 버거킹의 고객에 대한 약속 및 가치이다

(2) 버거킹의 기업 History

1984.4 ㈜한암을 파트너로 국내 진출, 종로에 1호점 오픈

1993.9 ㈜일경물산이 ㈜한암을 인수 후 일경식품으로 상호 변경

1994.2 `1950년대 아메리카`라는 컨셉 적용한 매장 오픈 시작

1996.7 Asia Pacific 300호 매장 오픈 기념 행사 대학로점에서 진행

1997.5 Asia Pacific BIM 개최, 베스트 마케팅상과 베스트 와퍼상 수상

1997.7 버거킹 Asia Pacific 에서 최대 매출과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종로점 오픈

1998.2 ㈜두산개발에서 ㈜일경식품으로부터 버거킹인수

1998.9 ㈜두산으로 통합

2000.4 미국 본사주최 BIM에서 2000년도 프랜차이즈 최우수상, 마케팅상 수상

2000.5 대구만촌점에 한국 버거킹 최초의 Drive Thru매장 도입

2013.10 현재 전국의 149개 매장 운영

(3) 버거킹의 특징

다른곳 과는 차별화된 방식의 패티를 불에 직접 구워 조리한다는 '직화방식' 강조

CLEAN&SAFE강조 -쇠고기 패티에 대한 자부심강조

100%호주 뉴질랜드산 청정우

QSC관리

Q제품의 품질: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 강조

자체적으로 유통기한 및 제품온도를 검사하여 미달일 경우 제품 반송

S친절한 서비스 : 신속한 주문에 기반을 두어 1분안에 고객이 제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C깨끗한 매장 : 아무리 맛 좋은 음식이라도 비위생적이면 고객에게는 독이라는 버거킹의 신념을 강조하며 매장 내 위생에 청결성을 강조

SNS마케팅 적극 활용- 쿠폰 발행 등 다양한 이벤트 실행

새로운 제품이 나왔을 때에 여러 형태의 광고들을 활용하여 홍보.

2. 버거킹 기업상황분석

(1) 고급스러운 버거의 추격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공통점은 값이 싸고 간편함을 주로 추구한다. 반면에 고급스러움과 격식의 음식으로 다른 햄버거 회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버거킹에서는 추구했다. 2014년에는이정재를 모델로 발탁한 이후부터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광고를 보여 줌으로써 모델이 가지고 있는 품격 있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활용해 브랜드에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그리고 현재 버거킹은 '테이스트 이즈 킹'이라는 슬로건으로 가장 맛있는 햄버거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퀵서비스 레스토랑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만족을 위해 좋은 품질의 제품, 친절한 서비스, 청결한 매장을 기본 가치로 삼고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그런 결과로 버거킹은 2014년 180억 원의 매출을 냈고 매장에서도 프랜차이즈가 2년 사이에 47개나 늘었으며, 배달서비스도 53곳이나 늘어났다 (인베스트조선,2015). 그리고 버거킹은 '2015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KSQI)' 고객 접점 부문 조사에서 패스트푸드점 1위에 선정되었다(스포츠조선, 2015). 이처럼 버거킹의 성장세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만큼 맥도날드 이외에 또 다른 경쟁사가 나타났다고 해도 무방하다(2015, MLBPARK). 이는 버거킹이 매장수로 승부한 것이 아닌 버거 자체의 질에 중점을 맞추어서 성장력이 향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드라이빙스루와 같은 고객의 접근 편의성이 다양했기에 매장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실질적인 메뉴와 서비스에 대해서 부정적인 요인 때문에 영업이익이 떨어졌을 확률이 높기에 서비스와 자체 제품에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2) 버거킹=와퍼버거

버거킹은 와퍼버거라는 주력 상품이 있으며, 비싸더라도 질적이고 양적인 면에서 손색이 없다. 또한, 주력 상품을 응용하여 트랜드하게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성공 사례가 바로 콰트로치즈와퍼버거이다. 버거킹의 콰트로치즈와퍼버거는 한국에서 기간 한정 메뉴로 출시되었다가 해외로 역수출된 사례다. 버거킹 한국 본사에서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에 돌입했고 국내 소비자들이 욕구를 파악해 치즈를 좋아하는 것을 알았고 4가지 치즈를 넣은 햄버거를 만들었다. 한정 메뉴로 기획했던 콰트로치즈와퍼버거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었고 6개월 만에 정식 메뉴로 재 출시했다. 2014년 2월 정식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100만 개 이상 팔렸고 1년여 만에 750만 개, 현재는 1000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정확하고 빠르게 트랜드를 파악하고 시행한 버거킹의 트랜드 선점 능력을 롯데리아는 함양할 필요가 있다.

(3) 외국과 한국의 차이 서비스

버거킹은 맛과 가격을 모두 만족시키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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