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 & 이케아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글로벌전략 사례 &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전략제안 레폿 - soReport.com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192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 & 이케아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글로벌전략 사례 &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전략제안 레폿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 & 이케아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글로벌전략 사례 &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전략제안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 & 이케아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글로벌전략 사례 &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전략제안

이케아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

-목차-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개요

(2) 이케아의 그룹조직분석

(3) 이케아의 경영철학

2. IKEA 이케아의 경영 성공요인

3. IKEA 이케아 SWOT분석

4. IKEA 이케아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IKEA 이케아 글로벌진출 성공,실패사례

(1)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

(2) 일본진출 실패사례분석

6. IKEA 이케아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

(1) 이케아의 현 문제점

(2) 해결전략 제안

7. 결론 및 시사점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개요

IKEA의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는 기업을 경제적인 목적 집단이 아닌 생활과 가치의 공동체로 보았고 "모든 인간들을 위해 보다 나은 삶과 가치를 창조한다."라는 기본이념을 세웠다. 이러한 관점...

이케아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

-목차-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개요

(2) 이케아의 그룹조직분석

(3) 이케아의 경영철학

2. IKEA 이케아의 경영 성공요인

3. IKEA 이케아 SWOT분석

4. IKEA 이케아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IKEA 이케아 글로벌진출 성공,실패사례

(1)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

(2) 일본진출 실패사례분석

6. IKEA 이케아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

(1) 이케아의 현 문제점

(2) 해결전략 제안

7. 결론 및 시사점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개요

IKEA의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는 기업을 경제적인 목적 집단이 아닌 생활과 가치의 공동체로 보았고 "모든 인간들을 위해 보다 나은 삶과 가치를 창조한다."라는 기본이념을 세웠다. 이러한 관점은 IKEA의 가족주의, 온정주의적은 사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최고 경영자들도 업무용 양복과 넥타이를 입지 않고 직원 모두 서로에게 경어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수평적인 계급구조를 형성하게 하였다. 이러한 평등 문화는 직원들에게 회사를 편안하고 아늑한 공동체 집단으로 느껴, 경영 활동에 동기부여를 받아 더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IKEA만의 독특한 사내분위기는 내부고객 만족을 이끌어 좀 더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2) 이케아의 그룹조직분석

IKEA 그룹 조직 (The IKEA Group of companies- 잉카 홀딩 B.V.와 독립 자회사들)은 독립성과 장기적인 접근을 확보한 소유 구조이다.

스티칭 잉카 재단은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잉카 홀딩 B.V.(와 IKEA 그룹)을 소유하고 있다. 이 재단의 기금은 IKEA 그룹에 대한 재투자와 스티칭 IKEA 재단을 통한 자선기금,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IKEA 그룹은 사장 겸 CEO인 Peter Agnefjll이 이끌고 있으며 그룹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IKEA 그룹은 제품군 전략과 제품개발, 제작, 유통, 리테일까지 전 과정에 걸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IKEA의 제조유닛과 트레이딩서비스 오피스, 고객유통센터, 27개국의 315개 매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IKEA 그룹은 총 42개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IKEA 그룹은 네덜란드에 위치한 인터IKEA시스템의 IKEA 리테일 시스템에 대한 독점사업권을 가지고 있다. 인터IKEA시스템 B.V.는 IKEA 콘셉트와 전세계 IKEA 프랜차이저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3) 이케아의 경영철학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IKEA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멋진 디자인과 기능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생각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IKEA는 공급업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자동화 생산에 투자하며,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전 생산 과정의 가치사슬을 최적화한다. 이런 방식을 통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 선에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IKEA의 비전은 홈퍼니싱 솔루션 제공을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더 나은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IKEA 이케아의 경영 성공요인

(1) 스타일 전략(스웨덴풍의 단순함)

이케아의 성공 요인 중 첫 번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저렴한 가격이라면 두 번째는 디자인입니다. 대부분의 이케아 가구가 저렴하기는 하지만 매력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이케아의 성공은 스칸디나비아의 가구 스타일이 지니고 있는 국제적인 인기에 기인합니다.

스타일은 자연스럽고 밝으며, 단순하고 실용적입니다. 우아함과 과장된 허영을 아낌없이 내던졌습니다. 스칸디나비아식 디자인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으로 평가되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의식이 강하고 자유분방한 삶의 느낌을 담고 있습니다.

(2) 생산, 판매방식

이 회사는 스웨덴 현지에서의 생산만이 아닌 다양한 국가에 거점공장을 만들어 OEM으로 생산하며 생산원가를 최소한으로 줄인게 특징이며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면서도 유럽의 디자인을 가졌다는 점이 이케아의 강점입니다.

또한 판매 및 마케팅 방식이 일률적이지 않고 각국의 소비자의 취향에 맞추는 일종의 현지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이케아는 기본적으로 DIY입니다만 일본의 소비자들은 DIY에 익숙해있지 못합니다.

물론 제품을 고르는 것은 직접 하지만 즉 조립과, 배송 등을 스스로 하는 것에 익숙하지 못합니다.

이를 간파한 이케아는 판매방식을 바꿔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배송과 조립을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또한 초기 판매제품의 판매추이를 지켜보고 일본의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가를 파악, 생산업체에 지시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생산, 판매를 했습니다.

즉 일본의 소비자들의 취향을 간파하고 이에 맞춘 것입니다.

또한 매장 내 에 이케아의 제품으로 일종의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고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방이나 집에 이 가구를 들여 놨을 때 어떻게 될 것인가 를 상상할 수 있도록, 바꿔말해 이미지를 머리속으로 그릴 수 있게끔 했습니다.

또한 단순히 갈색등의 단순한 색깔이 아닌 다양한 색깔로 여러종류의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놓음으로써 그 가구들을 자신의 집에 들여놓는다면 어떤 색깔이 좋을 것 인가 이 색깔을 들여놓는다면 이 가구는 어떤 색이 어울릴 것인가 등 소비자가 판단하기 쉽게 만들어놨습니다.

이를 두고 이케아에서는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다고 표현합니다.

3. IKEA 이케아 SWOT분석

Strengths

Weaknesses

상당한 시장 입지

개선된 범위, 가격, 시설 등등 소비자들의 신임을 얻는 요소

지속 가능성

소비자의 인식 - 편리함, 품질, 서비스의 부족

상품 리콜의 증가

Opportunities

Threats

성장하는 인도네시아 마켓으로의 확장

증가하는 온라인 판매

이익 시장으로의 진입 장벽

비우호적인 마켓 트렌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