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자료 - 방통대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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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자료

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대한항공의

경영,마케팅 사례분석

-목차

1. 대한항공 기업분석

(1) 기업규모

(2) 기업운영

2 대한항공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

3. 대한항공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4.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1) 시장개척전략

(2) 전략적제휴 전략

5.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1) 컬러마케팅 전략

(2) 다이렉트마케팅 전략

(3) 서비스마케팅 전략

(4)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

(5) 포지셔닝전략

6. 대한항공의 전략적대안

7. 결론 및 시사점

` 참고자료 `

1. 대한항공 기업분석

(1) 기업규모

대한항공은 28개국 6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국내외 항공운송, 항공기 제조 판매업, 기내식 제조 판매사업, 항공기내 면세물품 판매업, Hotel업, KAL 리무진 버스사업, 정보통신 관련업무의...

대한항공의

경영,마케팅 사례분석

-목차

1. 대한항공 기업분석

(1) 기업규모

(2) 기업운영

2 대한항공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

3. 대한항공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4.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1) 시장개척전략

(2) 전략적제휴 전략

5.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1) 컬러마케팅 전략

(2) 다이렉트마케팅 전략

(3) 서비스마케팅 전략

(4)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

(5) 포지셔닝전략

6. 대한항공의 전략적대안

7. 결론 및 시사점

` 참고자료 `

1. 대한항공 기업분석

(1) 기업규모

대한항공은 28개국 6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국내외 항공운송, 항공기 제조 판매업, 기내식 제조 판매사업, 항공기내 면세물품 판매업, Hotel업, KAL 리무진 버스사업, 정보통신 관련업무의 개발, 판매 등을 하는 우리 나라 최대의 항공사이다.

항공기 보유현황은 B747 등 대형기 21대, A300 등 중소형기 31대, 경항공기 5대 등 총 57대를 보유하고 있다. 그밖에도 부정기 운송기 4대를 보유하고 있다. 종업원은 관리사무직이 2,367명, 생산직이 6,887명, 기타 6,376명으로 모두 15,630명이고 자산은 1994년 현재 4조 9천억에 이른다.

전산실에는 IBMMainframe과 Workstation 20대 및 1인당 1대씩의 PC가 지급되어 있으며 추가로 Workstation급 UNIX용 장비와 추가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한 장비의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

(2) 기업운영

대한항공의 전산센터는 크게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부분과 시스템 지원 부분의 두 부분으로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다.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그룹에서는 대한항공의 각 현업 부서의 전산 시스템 담당이 2 - 3 명 배치되어 있으며 이들은 담당 현업 부서의 필요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과 그 개발된 시스템과 프로그램의 운영 및 보수를 맡고 있다.

시스템 지원 부서에서는 위 개발 및 운영 그룹이 S/W적인 부분을 맡는다면 IBM Mainframe을 운영하면서 주로 H/W 적으로 시스템을 운영, 유지하고 개발 및 운영 그룹을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주로는 시스템이 다운된다든지 하는 상황에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그룹을 지원하게 된다고 한다.

@응용시스템개발체계

응용 시스템 개발 체계는 현업의 부서 직원과 전산센터 내 인력이 모두 개발에 참여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대규모의 프로젝트인 경우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그룹에서 그 프로젝트와 상관없는 현업 부서 담당 직원들도 차출하여 인력을 구성,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가령 현재 대한항공 기획실 내 관리회계시스템 운영팀을 지원하는 전산센터 내 담당 직원 2명 중 한 명이 대규모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차출된 상태로 관리회계시스템이 제대로 운영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러한 상황은 모두 현업 부서인 기획실과 전산센터 간에 양해하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양측의 관리자 모두 이 사실을 알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전산센터 내에는 "시스템 지원부 기획팀' 이라는 10명 내외의 지원부장이 팀장이 되는 조직이 되어 있어서 거의 항상 있게 되는 프로젝트들의 기획 및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장비의 도입이나 시스템의 도입과 관련해서는 그 시스템 및 장비의 도입처로부터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여 업무가 이루어진다.

2 대한항공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 매우 치열한 경쟁 수준

- 항공 운송산업에서의 규제완화로 무한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 따라서 항공 운송사업은 초국적화 되어가고 있으며, 여기에 외국 항공사의 한국 시장 진입 확대, 저가 항공사 확대는 기존 기업 간의 경쟁을 더욱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2)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 높아지는 위협 수준

- 자본집약적이고 연구개발투자가 많이 소요되는 항공 산업. 그러나 국내선은 저비용 항공사에게 위협받고 있으며, 국제선은 항공 자유화 협정으로 인해 진입장벽 수준이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고, 이에 따라 국내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그 위협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3) 대체재의 위협

- 국내선은 운영비용이 국제선과 크게 다를 바 없고 상승하는 원가를 가격에 전가하기 쉽지 않다. 여기에 대체재인 KTX의 성장으로 국내선이 약세에 접어들었다.

(4) 공급자의 교섭력 ; 원래 낮은 편이었으나 점차 높아지는 추세

- 국내선에서 2004년까지는 항공사가 복점형태로 유지되었으나, 이후 저가 항공사의 시장진입으로 새로운 수요층이 생겨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아지고 있다.

- 지속적인 유가 상승은 항공사가 자체적으로 통제하기 힘든 요인이며 때문에 유가 구입자인 항공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5) 구매자의 교섭력 ; 원래 낮은 편이나, 점차 증가하는 추세.

- 항공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발권의 확산으로 항공편에 대한 구매자의 정보력이 증가하였다.

3. 대한항공 SWOT분석

(1) Strength

-우리나라 토종 항공사이며, 국제적 인지도를 가진다.

아시아나가 역사도 짧고 규모도 적은만큼 국제적으로 잘 알려 지지 못한 것과는 달리, 대한항공은 세계 유수의 항공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명성과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그동안에 다수의 스카이 패스 회원을 유치하였고 그로 인한 loyalty높은 고객들을 확보한 대한항공은 국내선에서는 약점을 나타낸다 하여도 국제선 시장에서는 고객을 유치하는데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요인임을 짐작할 수 있다.

(2) Weakness

-타 산업에 비해 해외 자원조달 비중이 높음

주요 원재료의 국내외 조달 비율은 항공유는 국내 53 대 해외 47의 비율을 보이며, 기내식은 국내 56 대 해외 44의 비율을 보이는 바, 특히 항공유에서 국제 항공 유가와 환율에 따른 가격 변동이 크다. 이는 항공산업이 타 산업에 비해 해외 자원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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