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1일 수요일

아르헨티나의 경제성장과 전망 등록 - 추천양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844
아르헨티나의 경제성장과 전망 등록

아르헨티나의 경제성장과 전망

아르헨티나의 경제발전 과정 아르헨티나는 1816년 독립 후 1929년 세계 대공황이 발생하기까지 농·축 생산물의 활발한 수출로 경제적 번영을 누렸다. 아르헨티나의 경제적 번영은 대공황에 따른 세계주요 농․축산물 수입 국가들의 보호주의 강화와 세계무역의 위축으로 1929~1933년 사이에 아르헨티나의 대외수출에 심한 타격을 입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영국은 아르헨티나 농․축산물의 가장 중요한 수입 국가였는데 동 협정에 따라 대영국 육류수출이 영연방국가들로 대체될 상황이 발생하자 아르헨티나 정부는 1933. 5 런던조약을 체결함으로써 향후 아르헨티나의 대영 육류수출을 1932년도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협정에 대해 아르헨티나 국내에서는 정부의 주요 지지 세력인 대규모 목축업자들의 이익만을 위해 국익을 배반한 것이라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제한적이나마 산업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국에게 특혜를 부여하는 로까-런시먼 협정은 아르헨티나 국민은 물론 산업화 진행에 따라 이미 조직되어 있던 '아르헨티나 산업연합'(UIA)의 심한 반발을 야기하게 되었다. 세계 대공황 초기부터 정부에 대해 산업보호 조치를 요구하고 있던 '산업연합'은 로까-런시먼 협정에 대한 국민의 비판여론이 높아진 것을 계기로 아르헨티나의 산업화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게 되었다.

Ⅰ. 서론

1) 국가정보

2) 경제지표

Ⅱ. 본론

1)아르헨티나의 경제발전 과정

2)아르헨티나의 경제위기 원인

1) 비델라 군부 독재정권의 경제정책 실패

2) 1980년~1981년 아르헨티나 금융공황

3) 브라질의 평가절하

4) 과다한 재정지출 및 경상적자

5) 달러태환제의 불확실성

3) 정부의 경제위기 대책

1) 제1차 경제대책

2) 제2차 경제대책

4) 아르헨티나 경제전망

1)경제동향

2)주요 리스크

3)전망 및 시사점

Ⅴ. 결론

1976년 후안 도밍고 페론의 후임이었던 이사벨 페론 정권을 극우 군부 쿠데타로 전복하고 집권한 호르헤 라파엘 비델라 정권은 그의 재임기간 (1976~1981) 동안 Dirty War로 알려진 아르헨티나의 잔혹했던 민간인 학살로 더욱 잘 알려진 사람이다. 이 당시 1만 여명이 넘는 아르헨티나 국민들을 학살했던 비델라 정권은 그러나 그 후 아르헨티나에 씻을 수 없는 엄청난 경제실정과 군부독재정권의 모든 것을 걸었던 포클랜드 전쟁의 실패로 이후 20년이 넘도록 아르헨티나를 경제위기의 사슬 속에 묶어 놓게 되었다.

이른바 좌익세력의 척결을 명분으로 쿠데타를 감행하여 집권한 비델라 정부는 페론 정부 이래로 추구해왔던 수입대체 공업화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며, 이른바 미국 시카고 학파의 통화주의 경제학을 전면적으로 구현하는 신자유주의 정책을 아르헨티나에 처음 접목하게 되었다.

당시 군사독재 정권과 호즈 경제장관은 강력한 공업화 정책과 더불어 노동조합의 약체화를 필두로 하여 임금삭감과 페소화 평가절하를 시도하여 처음에는 성과를 거둔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