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자료 - 리스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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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자료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

2. 대한항공 기업환경분석

(1) 일반환경분석

(2) 과업환경분석 (5 Force Model분석)

3. 대한항공 자사분석

4. 대한항공 조직구조분석

(1) 개편 전 조직구조의 특징

(2) 대대적인 조직개편 단행

(3) 사업본부제 도입

(4) 본부의 불균형 해소와 STAFF기능 강화

(5) 대한항공 조직문화 특징

5. 결론 및 향후전략제안

CONTENTS

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

1

선정동기

9.11 테러로 인한 엄청난 손실

아시아나 항공의 급성장

조직구조의 개편을 통한 위기 극복

2. 대한항공 기업환경분석

2

환경분석

일반환경

인구의 고령화 추세

- 의학기술 발달 등으로 인한 인구 고령화 현상

- 실버 계층의 증가

→ 국내외에서 여가를 즐기고 싶어하는 노인들의

항공여행 수요와 연결됨

일반환경

인구통계적환경

국제적 환경

사회문화

영역

기술영역

경제상황

정부영역

2

일반환경

일반환경

인구통계적환경

국제적 환경

사회문화

영역

기술영역

경제상황

정부영역

전쟁, 테러, 질병 등 예측 불가능한 위협

탄소세

- 이라크 전

- 9.11 테러와 같은 항공기 테러 위협

-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의 전 세계 확산

여행 수요 감소↓

- 탄소배출 거래제도(ETS)

유럽연합(EU)은 2012년부터 유럽 영공을 지나는 항공기에 온실가스 배출 부담금을 부과

→ 유럽영공을 통과하는 모든 항공기는 회사별

이산화탄소 배출 상한선을 넘으면 탄소세를

내야함

환경분석

2

일반환경

일반환경

인구통계적환경

국제적 환경

사회문화

영역

기술영역

경제상황

정부영역

직장생활의 변화

- 가치: 돈<시간

→ 일을 하는 것보다는 자신들의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에 집중

노동시간의 감소

환경분석

2

일반환경

일반환경

인구통계적환경

국제적 환경

사회문화

영역

기술영역

경제상황

정부영역

항공시장의 자유화

FTA

- 국제항공업계: 규제의 완화 또는 폐지

- 계속되는 항공 자유화협정

- FTA 체결로 관세가 사라지기 때문에 자동차, 의약품 등의 매출이 신장

→ 교역 증가로 화물운송의 비중이 높아짐

정부의 적극적인 관광 진흥 정책

항공시장의 자유경쟁 시대

환경분석

2

환경분석

일반환경

일반환경

인구통계적환경

국제적 환경

사회문화

영역

기술영역

경제상황

정부영역

경기상황

환율불안정 및 유가급등

경제변수: 경기변동, 소득수준, 통화량, 물가,

금리, 환율 등

특히, 항공여행수요는 경제수준이나 경제여건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

- 유가와 환율은 매출원가의 큰 비중 차지

→ 항공 산업은 유가와 환율의 변동에 민감

- 예를 들어, 유가가 급등할 경우

영업실적 부진 → 운임인상 → 이용객이 줄어듦

2

환경분석

일반환경

일반환경

인구통계적환경

국제적 환경

사회문화

영역

기술영역

경제상황

정부영역

국내 대형항공사들의 '신여객 시스템' 도입 관련

경쟁 치열

항공, 예약, 발권, 운송 등 여객 시스템 개선으로

탑승 수속 시간 줄어듦

- 항공기 자리 배정 외에 호텔, 리무진 등과 연계

→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 가능

화상회의

고속철도 등 육상운송

- 화상회의 보급

→ 출장여행의 기회를 줄임

환경문제를 최소하기 위해 대량운송수단으로

대도시 중심지역간을 연결하는 고속철도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짐

신여객 시스템 도입

2

환경분석

과업환경

공급자의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산업내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비행기 제조 업체의 수가 제한적임

- 일반항공을 위한 초경량/경량 항공기 제조업체가 없음

항공유의 원가비중이 크다

- 기름을 소유한 곳이 제한적임

- 2000년대 초반부터 계속된 고유가 추세

- 종전 15~20%에 불과 → 현재 25~30%까지 급증

`공급자의 교섭력`

제품의 표준화(차별성x)

- 높은 수준의 진입장벽

- 구매자의 전환비용이 낮음

인터넷의 발달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와 구매자의 교섭력 매우 높다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산업내의

경쟁

2

환경분석

과업환경

공급자의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산업내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국내선`

여객 : 2004년 KTX의 등장

- 국내선 항공여객이 지난해보다 24%감소

- 내륙노선 운항횟수 및 운송실적의 단축

국내선의 대체제의 위협 높다

2

환경분석

과업환경

공급자의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산업내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국제선`

여객 : 시간의 비효율성 → 위협 없음

화물 : 해상운송으로의 대체 활발

- 2000년 이후 수송 방법상의 전환

→ 항공화물의 성장률은 2.6%에 그침

- 신규 컨테이너 기술의 발달

연간 약 10만 TEU의 물량이 항공기 대신

해상 운반선으로 수송

- '신선농산물 물류개선 해상운송 출하 시범사업'

→2013년 12월부터 제주산 신선농산물을 해상으로 운송

여객은 대체제의 위협이 낮다

화물은 대체제의 위협이 높다

2

환경분석

과업환경

공급자의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산업내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국내선 국제선

여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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