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처음처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처음처럼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PPT 업로드 - 문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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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처럼 제품분석과 처음처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처음처럼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PPT 업로드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처음처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처음처럼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PPT

처음처럼 제품분석과 처음처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처음처럼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PPT

1. 처음처럼 브랜드소개

2.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1) 처음처럼 SWOT분석

(2) 처음처럼 STP전략 분석

(3) 처음처럼 마케팅믹스 4P전략분석

3. 처음처럼 문제점 분석

4. 처음처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INDEX

1. 처음처럼 브랜드소개

국내 소주 시장의 양대산맥

하이트 진로

롯데 주류

VS

NO 1. '처음처럼'

NO 1. '처음처럼'

국민 소주 참이슬

1998년 진로 참이슬 등장

NO 1. '처음처럼'

국민 소주 참이슬

140억병

하루 384만병

초당 44병

출처 2008한국경제

NO 1. '처음처럼'

국민 소주 참이슬

부동의 1위 유지중!

첫 등장 이후

15년간

누적 판매량 230억병

(2013년 10월)

NO 1. '처음처럼'

처음처럼의 등장

2006

후발대의 '처음처럼'

출시 5년! 참이슬의 입지를 위협하다.

처음처럼이 점유율을 더 끌어올리려면

우리에게 친숙한 서민의 술, 소주!

NO 1. 선정이유

NO 1. '처음처럼'

롯데주류

롯데를 모기업으로 한 주류회사

2018 아시아 TOP 10 기업

NO 1. '처음처럼'

롯데주류

롯데주류

NO 1. '처음처럼'

2.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Strength

칼리水

저도수

(17.5도)

신선한 네이밍

출고가↓

( 유통업자와

소비자에게 이익 )

모던하고 심플한

상표디자인

NO 2. 현 마케팅 전략

소주 전쟁

점유율 1위

참이슬의 위세

취약한 유통경로

수도권에 집중화

20~30 연령대 집중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점유율

Weakness

NO 2. 현 마케팅 전략

웰빙트렌드

(알칼리水)

소주시장의 성장

여성고객층 증가

지역주의 소주 점유율 하락

수출량 증가

`참이슬`

- 충성고객 감소

- 비호감층 증가

⇒소주에 대한 새로운 요구

Opportunity

NO 2. 현 마케팅 전략

시장점유율 1위의 진로

(상대적인 인지도↓)

진로와 하이트의 합병

소비자의 특징

-지역주의 소주 선호

-습관적 소주 선택

소주가격인상

(주세개편)

(진로의 유통력 증대)

Threat

NO 2. 현 마케팅 전략

STP

Segmentation/targeting

전체

15~19

20~29

30~39

40~49

50~59

60~69

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N)

2,035

73

564

587

419

258

134

종류 안 가림

26.0

31.8

30.5

24.3

26.9

22.3

15.6

맥주

30.9

50.5

44.7

31.9

21.8

15.9

14.5

소주

36.5

17.7

22.8

41.2

41.9

48.0

44.6

막걸리

5.8

-

0.8

1.6

8.4

13.6

24.8

기타

0.9

-

2.0

0.9

0.9

-

-

즐겨 마시는 술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 행동적 기준

소주를 즐겨 마시는 인구 / 종류를 안 가리는

수요자 확인

소주를 즐겨 마시는 수요자수가 가장 많다

NO 2. 현 마케팅 전략

Segmentation/targeting

2) 주류소비지출에 따른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경제적 기준

연도별 도시가구 월평균 주류소비지출 (월)

월평균 7,413원 지출 지출량이 서민적 규모.

평균적으로 서민층이 크다는 것을 파악

서민의 술 = 소주

'처음처럼'의 표적시장은 서민층으로 선정.

NO 2. 현 마케팅 전략

Segmentation/targeting

3) 인구 세분화 및 표적 시장 선정

- 인구통계학적 기준

통계자료: 연령별(시도) 추계인구- 서울 연령별 추계 인구

순한소주, 웰빙이라는 이슈에 관심있는 지역과 연령대

-` 서울의 20~30대

젊은 층을 타겟으로 선정

NO 2. 현 마케팅 전략

행정구역별(읍면동)

연령별

2005

내국인 (명)

남자 (명)

여자 (명)

서울특별시

합계

9,762,546

4,837,112

4,925,434

 

0~4세

440,520

227,224

213,296

 

5~9세

551,159

286,088

265,071

 

10~14세

627,617

330,769

296,848

 

15~19세

615,513

319,877

295,636

 

20~24세

873,583

432,481

441,102

 

25~29세

961,652

476,672

484,980

 

30~34세

952,933

489,312

463,621

 

35~39세

830,360

419,634

410,726

 

40~44세

808,583

395,787

412,796

 

45~49세

824,976

395,748

429,228

 

50~54세

643,099

310,182

332,917

 

55~59세

519,936

254,056

265,880

 

60~64세

401,771

200,061

201,710

 

65~69세

299,731

144,309

155,422

 

70~74세

192,942

83,741

109,201

 

75~79세

114,463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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