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이마트 EMART 기업상황분석과 글로벌전략 사례분석 &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과 SWOT분석 & 이마트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및 나의의견 보고서 - 레포트형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196
이마트 EMART 기업상황분석과 글로벌전략 사례분석 &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과 SWOT분석 & 이마트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및 나의의견 보고서

이마트 EMART 기업상황분석과 글로벌전략 사례분석 &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과 SWOT분석 & 이마트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및 나의의견

이마트 EMART 기업상황분석과 글로벌전략 사례분석 &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과 SWOT분석 & 이마트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및 나의의견

"이마트"

마케팅 전략연구

` 목차 `

1. 이마트 기업소개

(1) 이마트 개요

(2) 이마트 연혁

(3) 이마트 사업구조분석

2. 이마트 SWOT분석

3. 이마트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이마트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이마트 글로벌전략 사례연구 (중국진출 실패사례)

6. 이마트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 제안

(1) 이마트의 현 문제점분석

(2) 해결전략 제안

7. 결론

(1) 이마트 약점개선을 위한 노력

(2) 의견제시 및 제안 점

1. 이마트 기업소개

(1) 이마트 개요

이마트는 (주)신세계가 1993년에 설립한 대한민국 최초 이자 최대 규모 의 대형 유통점이다. 2015년 9월 3일 기준 대한민국중화인민공화국에서 총 177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의 사업 영역은 할인점 '이마트'와 온라인몰인 '이마트몰', EDLP Discount Store인 '이마트 트레이더스'으로 나뉜다.

또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추어 반려동물 원스톱 멀티숍 '몰리스펫샵', 헬스&뷰티 전문점 '분스',

스포츠 & 아웃도어 전문점 '스포츠빅텐' 등의 새로운 카테고리 킬러형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 분야

유통업

창립

1993년 11월 12일

창립자

이명희

상장일

2011년 5월 3일

국가

대한민국

본사

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 377 (성수동2가)

점포수

2015년 9월 3일 177개 점포

자본금

139,379,095,000원 (2014년)

매출액

10,838,213,346,763원 (2014년)

영업이익

656,838,270,530원 (2014년)

순이익

314,767,629,549원 (2014년)

자산 총액

12,764,938,596,505원 (2014년)

(2) 이마트 연혁

2015

06월 이마트타운 1호점 킨텍스점 오픈

복합 식문화 리테일 매장 '피코크 키친' 런칭

토탈 라이프스타일 생활 전문점 '더라이프' 런칭

체험 테마형 가전전문점 '일렉트로 마트' 런칭

05월 이마트 e카드 런칭

02월 이마트 세종점 오픈

01월 이마트 김포한강점 오픈

2014

07월 이마트 풍산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8호점 양산점 오픈

08월 이마트 트레이더스 9호점 수원점 오픈

2013

10월 이마트 알뜰폰 런칭

08월 이마트 150호점 별내점 오픈

2012

09월 이마트 후레시센터 오픈

04월 BOONS 의정부역사점 오픈

2011

08월 이마트 미트센터 오픈

05월 ㈜신세계와 ㈜이마트로 법인 분할, ㈜이마트 신 CI 런칭

킴스클럽마트 주식 양수 계약 체결 (53개점)

2010

11 월 이마트 트레이더스 / 몰리스펫샵 구성점 오픈

2008

07월 이마트 여주 물류센터 오픈(세계 최대 규모)

2006

10월 이마트 101호점 익산점 오픈(국내 할인점 최초 100호점 돌파)

05월 월마트 코리아 인수 (16개점)

2005

06월 누적 고객 10억 명 돌파

2004

08월 이마트 온라인쇼핑몰 오픈

2003

02월 한국 유통업체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

2002

12월 이마트 50호점 강릉점 오픈

1999

12월 한국유통대상 대통령상 수상

1998

02월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오픈 (국내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1997

02월 중국 이마트 1호점 상하이 취양점 오픈 (한국 유통업계 최초 해외 점포)

1996

12월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 (국내 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1993

11월 이마트 1호점 창동점 오픈 (최초 할인점)

(3) 이마트 사업구조분석

이마트는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스타일과 지역사회 발전을 추구하는 가치 창조기업을 지향한다. 2006년 월마트 코리아를 인수하면서 100개의 점포를 넘었고, 현재 152개의 국내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국내 점포를 20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해외에는 중국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과 베트남, 몽골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도 활발히 전개할 계획이다. 이마트의 사업 영역은 할인점 '이마트'와 온라인몰인 '이마트몰', EDLP Discount Store인 '이마트 트레이더스'으로 나뉜다. 또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추어 반려동물 원스톱 멀티숍 '몰리스펫샵', 헬스&뷰티 전문점 '분스' 등의 새로운 카테고리 킬러형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 물류센터', 축산물 유통센터인 '이마트 미트센터'와 농수산물 유통센터인 '이마트 후레시센터'의 세 가지 센터 시스템도 운영 중이다.

2. 이마트 SWOT분석

3. 이마트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이마트는 여러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입점 지역을 선택한다.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는 연령과 결혼 여부를 이용할 수 있다. '장을 본다'라는 행위의 빈도수는 결혼 여부와 그 행위자의 연령과 크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형유통업이라는 사업 분야 특성상 그 매출액은 주변 인구규모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지리적 기준으로 인구 규모를 이용한다.

(2) Targeting

인구 15만에서 20만 정도 규모의 지역에 사는 20~50대 부부를 표적 시장으로 선택한다.

(3) Positioning

이마트는 대형백화점 중심의 시장을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으로 변화시켰으며, 우리나라 대형할인판매점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 1등 할인점'이라는 이미지를 위해 이마트는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였다. 불만제품에 대해 무제한 보상을 실시하였는데, 실제로 구입한지 오래된 제품을 교환하러 온 고객이 원하는 것에 맞춰 보상해준 사례가 있었는데, 그 후에는 고객의 무리한 요구가 없었으나 신뢰성을 얻어 더욱더 고객을 끌어들이게 되었다. 이마트에서는 언제나 반품이 가능하다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