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코카콜라 기업분석과 성공사례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WOT,4P전략분석& 코카콜라 한국진출사례와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레포트 - 본문요약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184
코카콜라 기업분석과 성공사례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WOT,4P전략분석& 코카콜라 한국진출사례와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레포트

코카콜라 기업분석과 성공사례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WOT,4P전략분석& 코카콜라 한국진출사례와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코카콜라 기업분석과 성공사례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WOT,4P전략분석& 코카콜라 한국진출사례와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코카콜라

마케팅 성공사례 케이스연구

-목차-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코카콜라의 History

2. 코카콜라 현 기업상황분석

3. 코카콜라 경쟁상황분석

(1) 경쟁상황분석

(2)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4. 코카콜라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코카콜라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코카콜라 한국진출 현지화전략

7. 코카콜라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8. 결론 및 나의의견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기업개요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시작됐다. 15차례의 실험 끝에 이 독특한 음료...

코카콜라

마케팅 성공사례 케이스연구

-목차-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코카콜라의 History

2. 코카콜라 현 기업상황분석

3. 코카콜라 경쟁상황분석

(1) 경쟁상황분석

(2)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4. 코카콜라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코카콜라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코카콜라 한국진출 현지화전략

7. 코카콜라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8. 결론 및 나의의견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기업개요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시작됐다. 15차례의 실험 끝에 이 독특한 음료를 완성했는데, 그는 코카와 콜라를 섞고 그 외에 10여 가지 다른 성분(당류, 캐러멜 색소, 산미료, 향료, 탄산수 등) 을 첨가했다. 여기에다 우연한 기회에 코카콜라에 탄산수를 섞어 마심으로 해서 오늘날의 맛과 브랜드가 탄생했다. 1894년에 조셉 비덴한 이라는 사업가가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했다.

회사명

코카콜라

설립자

존 펨버튼 (John Pemberton)

설립일

1886년

본사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한국지사

한국 코카콜라 (주)

(2) 코카콜라의 History

- 1886년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약제사인 존 스티스 펨버턴(1831~1888) 박사는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새로운 청량 음료를 만들어 '코카콜라'라는 이름으로 상품화

- 1888년 그는 이 청량음료에 대한 제조, 판매 등 모든 권리를 단돈 캔들러라는 약제에게 도매상122만 2천원에 판매.

- 1919년 현재의 회사 조직을 설립하고 청량 음료로서 판매를 개시.

대한민국에서는 1968년 두산그룹 산하의 한양식품을 시작으로 우성식품 범양식품 호남식품-콜라.청량음료 서라벌식품- 쥬스류 등이 지역별로 코카콜라 제조 회사를 운영

- 1997년 두산식품, 우성식품, 호남식품, 서라벌식품을 합병, 현지 법인인 한국코카콜라 보틀링를 설립하여 직영 체제로 전환

- 2007년 10월 1일, LG생활건강에 인수

- 2008년 3월 1일, 코카콜라음료로 상호변경

연도

주요연혁

특징

1886년

1886년, 미국 시카고에서 코카콜라 처음 만들어짐, 스펜서 로고 또한 만들어짐

회사의 창립

1900년대 초

1915년, 코카콜라 특유의 컨투어 보틀이 만들어짐

코카콜라만의 특징 구축

1929년, 코카콜라 특유의 파운틴 웨어 유리잔이 만들어짐

1900년대 중반

1955년, 독일에서 환타 첫 생산

신제품 생산

1960년, 캔으로 만든 코카콜라의 출시 및 미닛메이드 코퍼레이션 인수합병

사업규모 확장

1961년, 미국에서 스프라이트 출시

신제품 생산

1969년, 레드&화이트가 회사의 대표 컬러로 결정

특징 구축

1900년대 후반

1985년, 제조법이 바뀌며 시장에 뉴-코크 출시 및 실패.

코카콜라의 실패사례

1990년, 미국에서 파워에이드 첫 생산

신제품 생산

1993년, 마스코트인 북극곰이 처음으로 광고에 소개되며 큰 인기를 끔.

코카콜라의 마케팅

2. 코카콜라 현 기업상황분석

코카콜라는 '음료'라는 한가지 상품만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코카콜라가 이처럼 세계적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핵심역량에 바탕을 둔 경영을 추진하였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본에 충실한 기업들은 내부역량에 초점을 맞춰 사업전략을 전개한다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브랜드컨설팅사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4 글로벌 100대 브랜드' 순위에 1위 애플, 2위 구글에 이어 코카콜라가 3위에 올랐다.

코카콜라 사는 세계 최대의 음료회사로써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위치에 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 등 세계 5대 브랜드 중 4가지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전세계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는 연간 1억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광고에 활용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세계 최대 식품회사인 스위스의 네슬레와 함께 신상품 개발과 시장개척을 통해 기존의 음료분야 합작사업을 확대하고 자판기와 소매점을 통한 커피, 차, 약차 등 온, 냉음료 시장진출에 역점을 두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글로벌제휴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M&A전략으로 신규 해외시장의 신속한 진입, 현지 경영자원의 획득, 성숙산업에서의 시장진입, 글로벌 경쟁력 제고, 기술융합에 대처, 글로벌자원의 확보에 있어서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Botling이나 캔 제조에 매우 높은 자본 투자가 필요하여 CCE(보틀업체)를 인수함에 있어서 80억달러가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여 부채수준과 이자율빛 차입비용이 증가 하였다. 2000년도 부터는 콜라 이외에 음료,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등을 출시하여 콜라에만 의존했던 기존의 영업전략을 수정하였다.

3. 코카콜라 경쟁상황분석

(1) 경쟁상황분석

코카콜라는 탄산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오래된 경쟁사로 펩시콜라를 들 수 있다. 실제로 이 두 기업은 상대방을 평가 절하 하는 등 소위 말하는 디스전을 하고 있다.

그러나 콜라와 탄산시장 전반적의 문제는 이 두 회사내의 경쟁이 아니다. 소비자들의 의식이 건강지향적인 성향을 보임에 따라 탄산음료시장이 퇴조를 보이면서 콜라 뿐 아니라 시장 내 모든 음료가 경쟁 상대가 되었다. 코카콜라의 前 회장이었던 로베르토 고이쥬에타(Roberto Goizueta)는 재임 시절 이와같이 말한 적이 있다고 한다. `코카콜라의 경쟁 상대는 다른 청량 음료들이 아니라 물이다. 물과 경쟁했을 때, 우리의 시장 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