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펩시콜라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펩시 마케팅전략분석과 4P전략분석및 펩시 향후전망연구 Down - 무료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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펩시콜라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펩시 마케팅전략분석과 4P전략분석및 펩시 향후전망연구 Down

펩시콜라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펩시 마케팅전략분석과 4P전략분석및 펩시 향후전망연구

펩시콜라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펩시 마케팅전략분석과 4P전략분석및 펩시 향후전망연구

`펩시 pepsi`

마케팅 사례연구

CONTENTS

1. 펩시콜라 PEPSI 기업소개

(1) 펩시콜라 기업개요

(2) 펩시 기업사명

(3) 펩시 기업 History

(4) 펩시콜라의 현재 시장에서의 위치

(5) 코카콜라와의 경쟁의 역사

2. 펩시 VS 코카콜라 비교분석

(1) 펩시 vs 코카콜라의 개괄적 비교

(2) 펩시 vs 코카콜라 두기업 전략의 차이점 분석

(3) 펩시 vs 코카콜라 두기업 전략의 유사점 분석

3. 콜라 시장상황 분석

4. 펩시콜라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펩시콜라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펩시콜라의 마케팅전략

(1) 광고전략...

`펩시 pepsi`

마케팅 사례연구

CONTENTS

1. 펩시콜라 PEPSI 기업소개

(1) 펩시콜라 기업개요

(2) 펩시 기업사명

(3) 펩시 기업 History

(4) 펩시콜라의 현재 시장에서의 위치

(5) 코카콜라와의 경쟁의 역사

2. 펩시 VS 코카콜라 비교분석

(1) 펩시 vs 코카콜라의 개괄적 비교

(2) 펩시 vs 코카콜라 두기업 전략의 차이점 분석

(3) 펩시 vs 코카콜라 두기업 전략의 유사점 분석

3. 콜라 시장상황 분석

4. 펩시콜라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펩시콜라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펩시콜라의 마케팅전략

(1) 광고전략

(2) 컬러마케팅

(3) 엠부시 마케팅

7. 결론

1. 펩시콜라 PEPSI 기업소개

(1) 펩시콜라 기업개요

펩시콜라(Pepsi-Cola, 또는 Pepsi)는 펩시코에서 생산하는 탄산 음료이다. 1898년 8월 28일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에 의해 만들어졌고, 1903년 6월 16일에 정식으로 판매하였다. 자매품으로는 다이어트 펩시, 펩시 맥스, 펩시 파이어, 펩시 아이스, 펩시 삼바, 펩시 블루와 펩시 골드,펩시 넥스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인피니트와 레이디스코드가 광고를 하였다.

(2) 펩시 기업사명

'The Best Drink Created Worldwide', 'Delicious and healthful'

펩시는 식음료 소비재 산업에서 앞서가는 기업이 되어 투자자들에게 재무적 이익으로 보답하면서 종업원, 비즈니스 파트너와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성장과 부요한 삶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는 일에 있어서는 정직성, 공정성, 도덕성에 가치를 둔다. 사회적 환경적으로 책임을 감당하는 의사결정으로 성장을 지속성 있게 추구하고 종업원에게는 신뢰 바탕에 책임을 부여하는 권한 위양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펩시 기업 History

- 1890년대 초,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뉴 번이라는 곳에서 `브래드의 음료수(Brad`s drink)`라는 이름으로 처음 판매를 시작

- 1898년 8월 28일에 `브래드의 음료수`는 `펩시 콜라(Pepsi-Cola)`로 상호변경

- 1903년 6월 16일에 정식으로 브랜드화.

- 1941년 로프트와 합병하면서 로프트의 이름이 펩시콜라로 개명.

- 1950년 코카콜라의 부사장을 역임한 앨프리드 N. 스틸이 최고 경영자로 지명. 그는 광고와 판촉을 강조하였고 1950년 펩시콜라의 순수익을 11배나 증대시킴. 그 후 청량음료 시장뿐 아니라 다각적인 사업을 전개

- 1965년 프리토레이와 합병한 뒤 현재의 이름으로 회사명을 개명. 그 후 피자헛, 태코벨, 세븐업인터내셔널, 켄터키프라이드치킨을 각각 인수

- 2004년 펩시코의 전체매출이 처음으로 코카콜라컴퍼니를 앞지름

- 2005년 시가총액과 순수익에서도 코카콜라를 추월

- 2000년대 중반부터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 속에서 소다 판매량이 급감

(4) 펩시콜라의 현재 시장에서의 위치

펩시역시 코카콜라와 마찬 가지고 100년을 넘긴 기업이다. 만년 2인자'수식어가 붙은 펩시는 탄산음료 비중을 낮추고 과일주스나 시리얼 등 건강 음료를 강화하는 전략으로 선회하기 시작했다. 건강에 좋지 않은 탄산음료를 기피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한 것이었다. 결과는 대성공. 2004년 펩시코의 전체 매출은 292억달러로 코카콜라컴퍼니(219억달러)를 처음 앞질렀다. 2005년부터는 시가총액과 순이익도 코카콜라를 넘어섰다. 70년간 저가음료로 버티던 코카콜라가 30년만에 코카콜라를 앞지르게 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부터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 속에서 소다 판매량이 급감하고있는 추세이다.

(5) 코카콜라와의 경쟁의 역사

세계 콜라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코카콜라컴퍼니와 펩시코는 기업 간 경쟁의 역사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례다. 코카콜라는 1886년, 펩시콜라는 1898년 탄생했으니 둘 다 100살을 넘긴 장수 브랜드다. 양사는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라디오, TV, 인터넷 등 매체를 넘나들며 살벌한 광고 경쟁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스포츠 마케팅, 비교광고, 감성 마케팅 같은 새 광고기법을 선구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브랜드 가치로만 따져본다면, 코카콜라는 719억 달러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펩시는 146억 달러로 세계 22위로서 코카콜라에 비해 낮은 순위이지만, 탄산 음료시장에서 각각 42%, 29.3%로서 1,2위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경쟁사이다.

특히, 코카콜라는 전통적으로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공식스폰서로서 꾸준히 스포츠 마케팅을 해왔지만 펩시는 이러한 코카콜라 때문에 스포츠 이벤트의 공식 스폰서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자연스럽게 펩시는 공식스폰서이자 경쟁사인 코카콜라를 견제하기 위해 독특한 앰부시 마케팅을 시행해왔다.

매복 마케팅이란 공식 후원사들이 아닌 비공식 후원사들이 대회 로고나 문구를 사용하지 못해서 직접적이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대회를 이미지화 하여 공식 후원사들처럼 이익을 창출하기위한 마케팅 방법이다.

2. 펩시 VS 코카콜라 비교분석

(1) 펩시 vs 코카콜라의 개괄적 비교

구분

펩시콜라

코카콜라

성별

남성적

여성적

나이

1898년생

1886년생

주소

미국 켈리포니아 주

미국 조지아 주

몸값

59억 달러(세계32위)

838달러(세계1위)

기업시가총액

4백70억달러

1천2백억달러

인기지표

세계2위

세계1위

(2) 펩시 vs 코카콜라 두기업 전략의 차이점 분석

펩시는 '새로운 세대의 선택(The choice of a new generation)'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한편 젊은 층을 공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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