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LG유플러스 기업분석과 SWOT분석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과 STP,4P전략분석 LG유플러스 향후전략제안 다운 -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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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기업분석과 SWOT분석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과 STP,4P전략분석 LG유플러스 향후전략제안 다운

LG유플러스 기업분석과 SWOT분석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과 STP,4P전략분석 LG유플러스 향후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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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지유플러스

마케팅 전략연구

` CONTENT `

1. LG유플러스 기업소개

2. LG유플러스 기업환경분석

3. LG유플러스 경쟁우위분석

4. LG유플러스 SWOT분석

5. LG유플러스 STP분석

6. LG유플러스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결론 및 향후전략 제안

1. LG유플러스 기업소개

(1) 세계 최초 LTE 전국망 서비스

세계 최초로 LTE 전국망 구축을 완료하여 온국민이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LG유플러스가 LTE를 국내에 가장 먼저 도입하고 LTE 시장에서 점유율 2위로 성장한 만큼 LTE사업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동통신 시장이 음성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됨에 따라 트래픽 증가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멀티 캐리어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2) 혁신적 서비스를 ...

엘지유플러스

마케팅 전략연구

` CONTENT `

1. LG유플러스 기업소개

2. LG유플러스 기업환경분석

3. LG유플러스 경쟁우위분석

4. LG유플러스 SWOT분석

5. LG유플러스 STP분석

6. LG유플러스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결론 및 향후전략 제안

1. LG유플러스 기업소개

(1) 세계 최초 LTE 전국망 서비스

세계 최초로 LTE 전국망 구축을 완료하여 온국민이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LG유플러스가 LTE를 국내에 가장 먼저 도입하고 LTE 시장에서 점유율 2위로 성장한 만큼 LTE사업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동통신 시장이 음성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됨에 따라 트래픽 증가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멀티 캐리어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2) 혁신적 서비스를 통한 고객 가치 제고

와이파이존 전면 무료개방,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 구글과 협력을 통한 U+ tv 출시 등 LG유플러스의 리소스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3) 일등 사업 기반 구축

기존에 고정되어 있던 통신시장 Market Share의 틀을 깨고 LTE 2위 사업자로 올랐다. 이러한 무선시장에서의 성과를 발판으로 유선과 통신을 아우르는 진정한 일등 사업자가 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2. LG유플러스 기업환경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93.2%이며 타 연령대에 비해 그 이용 특성이 두드러진다.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세대 20대의 미디어 이용형태』)

(2) 경제적 환경

개인 소득 증대로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고 있으며, 제휴할인 패키지 구성에 민감하고 20대의 경우 사용량에 비례하여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는 상황이다.

(3) 기술적 환경

4G와 LTE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4) 정치적 환경

: 단말기 유통 구조 개선법이 시행되면서, 이통통신사 간의 가격 차별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마케팅 활동을 통해 통신사의 브랜드 가치 정립이 요구되고 있다.

3. LG유플러스 경쟁우위분석

U+의 경쟁우위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통신비와 탄탄한 LTE 구축이 현재 LG U+의 가장 큰 성장 동력이다. 과거 낮은 통화 품질로 인한 악명을 씻을 만큼 현재 U+는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고 실제로 그 발전 정도도 놀라운 수준을 보인다. 2010년 상호명을 LG Telecom에서 LG U+로 변경하고 나서 과거 이미지를 청산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하고 있다.

LG U+는 3사 중 가장 낮은 통신비를 고수하며 고객을 유치해왔고, LTE 시장에 진입한 이후에는 같은 가격 내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젊은 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낮은 이동통신비는 통신사 선택에 고려하기에 충분한 요건이다. 전화나 문자보다는 카카오톡이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젊은 세대에게 더 많은 데이터 량은 통신사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다.

LG U+의 LTE 기술은 기존 LG U+가 가지고 있던 가격경쟁력이라는 결정적 경쟁우위를 넘어설 만큼의 위력을 가지고 있다. LTE 시장을 가장 먼저 선점한 LG U+는 눈부시게 커버리지를 넓혀갔고 세계최초 전국망 커버리지를 구축하는 데에 성공했다. SKT/KT의 기술에 뒤진다는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뒤집은 결과이다. 현재 LG U+의 LTE 기술은 타 경쟁사 어디와 비교해도 최고로 꼽히고 있다. LTE 망에서 통화품질에 관련된 불만 접수에서 LG U+는 서비스 만족도 1위를 차지하며 그 동안 LG U+의 성장의 발목을 잡던 통화품질에 대한 이미지도 크게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U+만의 특별한 LTE 방식이 이끌어낸 결과이다. LG U+는 SVLTE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LTE와 음성 3G 네트워크가 항상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서 전화가 오거나 전화를 걸 때 모두 LTE를 차단하지 않고, 음성 3G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안정적인 통화품질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비해 타사 LTE는 전화가 오면 LTE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SCFB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음성통화 연결 시간이 길어지며, 통화 연결이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LTE 방식의 우위로 속도와 안정을 동시에 준 것이다.

4. LG유플러스 SWOT분석

강점 : 마케팅 현황에서 볼 수 있듯이, 다른 통신사에 비해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에 초점을 맞춰 사회공헌 이미지를 쌓아왔다.

약점 : 다른 통신사에 비해 가입자 수가 낮아, 기부 참여에 대한 고객 역시 적을 수 있다. 또한, 과거 LG u+의 경우 네거티브 광고를 해왔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쌓았을 수 있다.

기회 : 최근 기업의 윤리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부를 통해 브랜드 가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위협 : 최근 단통법이 시행되며 통신사 가입자 수가 급감하는 추세이다. 또한, 기업들의 기부금 운영에 대한 불투명한 운영으로 기부에 대한 불신이 쌓여있다.

5. LG유플러스 STP분석

(1) 시장세분화

: 잔여 요금 기부라는 시장에서 세분화 변수로 연령과 소비자 성향으로 하였다. 연령으로 구분 시 `①10대 ②20대 ③30대 ④40대 ⑤50대 이상`으로 구분하였으며, 소비자 성향은 MBTI에 따라 ①내향형, ②외향형, ③감각형, ④직관형으로 크게 4가지로 대분류 하였다.

(2) 타겟

: 5가지 세분화된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주 사용자인 20대를 타겟으로 하였다. 또한, MBTI 분류 성향에서외향형, 직관형 성향을 주 타겟으로 설정하여 가설과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3) 포지셔닝

: 타겟층은 서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타겟층이라고 보기 힘들다. 왜냐하면 한 가족을 구성할 수 있는 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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