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아모레퍼시픽 중국시장진출 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과 SWOT 분석 자료 - 국가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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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분석

` 목차 `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아모레퍼시픽 소개

비전 및 전략

주요상품

2. 아모레퍼시픽 진출시장

중국시장상황

중국진출과정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3.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진출전략

1) 시장조사로 브랜드 포지셔닝

2) 테스트베드에서 성공 거둔 뒤에야 메인 무대로 본격 진출

3) 브랜드 이미지 위해 제한적인 유통채널 고집

4) 프리미엄 이미지로 차별화

아모레퍼시픽 중국시장 성공요인분석

4. 아모레퍼시픽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s (위협)

5. 참고문헌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아모레퍼시픽 소개

아모레 퍼시픽은 태평양그룹의 계열사로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첨가물 제조업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화장품 만을 만드는 회사를 알려져 있는데 라네즈, 마몽드, 아이오페, 한율, 헤라, 설화수 등의 화장품뿐만 아니라 미쟝센, 려, 해피바스, 댄트롤, 메디안 등의 생활 용품, 설록, 비비 프로그램, 케토톱과 같은 건강 제품들로도 유명하다. 1945년 9월 세워진 태평양공업사를 모태로 한 우리나라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아모레 퍼시픽.

비전 및 전략

①방문판매라는 새로운 판매경로를 구축한 기업이다.

아모레 퍼시픽은 1964년 방문판매라는 새로운 판매경로를 구축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②한방 화장품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아모레 퍼시픽은 1967년부터 인삼 중심의 한방 미용법 연구에 착수했다. 한방이야말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건강한 미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상품인 '설화수'는 2009년 국내 화장품 중에서 처음으로 단일 품목 매축액 5000억 원을 넘어섰다. 한방화장품 개발에 열정을 쏟은 지 42년 만에 일궈 낸 성과인 것이다. 이로인해 아모레 퍼시픽은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③글로벌 톱 7 기업을 목표로 한 아모레 퍼시픽의 도전.아모레 퍼시픽은 서경배 대표의 경영 아래 엄청난 매풀과 영업이익을 창출해냈다. 아모레 퍼시픽의 현재 목표는 2020년 매출 11조원의 세계 7대 화장품 기업으로의 자리매김이다. 끊임 없는 혁식과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얻겠다는 것이 모토이다.

④체계적인 전략적 디자인 경영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디자인센터를 운영,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디자인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선행적 디자인 인프라 구축, 인재양성, 디자인 경영체계 수립은 물론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고 있다.

주요상품

2. 아모레퍼시픽 진출시장

아모레퍼시픽이 중국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는 것은 중국이 세계 무대로 통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북미, 서유럽, 동남아시아, 대중화권, 일본 등 5개 권역으로 나눠 글로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중 중국과 미주, 프랑스를 각각 권역의 핵심이 되는 3대 축으로 지정했다. 이 곳들에 역량을 집중한 후, 향후 문화 경제적 유사성과 지리적 근접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권역으로 그 영향력

을 넓히겠다는 게 아모레퍼시픽의 전략이다.

중국시장상황

1) 인구증가

중국의 인구는 세계 1위이며 2050년 16억에 이를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즉 소비 시장의 규모 면에서 독보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넓은 소비 시장으로 인해 기업의 성장과 발전 측면에서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2) 화장품 시장 산업의 성장 추세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 추세는 무척 가파르다. 02년 규모가 전년도 대비 16.6% 증가한 42억 달러였으며 향후 10년간 12.9%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다양한 계층별 시장 존재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뉘는데 유럽, 미국, 일본산 고급화장품을 소비하는 대도시 거주 고소득 젊은 여성들과 외국 투자 기업 또는 중국 유명 회사의 제품을 소비하는 도시 중산층과 농촌 부유층, 그리고 중국산 저가 제품을 소비하는 계층이 있다.

4) 정부의 규제

중국의 경우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상황으로 인해 정부의 규제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심하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화장품 시장의 규제인데 중국정부는 수입되는 화장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며, FDI를 금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화 되어 있는 방문판매가 금지되어 있어 대부분의 화장품 업체의 경우 백화점등의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5) 시장 지배자의 부재

신흥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경우 특이한 점은 다른 나라와 달리 화장품 시장 내에서 시장 지배자의 모습을 발견 할 수 없다. 따라서 신규업체의 중국 진출 시점에 진입장벽이 낮아 시장침투가 용이 하다.

중국진출과정

아모레퍼시픽은 1992년 10월 중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 진출을 시작했으며, 1995년 5월 중국 심양 공장을 준공했다. 그리고 1997년 10월 북경에 첫 매장을 오픈한 후 2001년 2월 독자 화장품 판매 유한 공사를 설립했다. 그리고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유행의 발신지인 상하이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2002년 9월부터 라네즈 브랜드로 중국시장을 본격 공략하고 있다. 백화점만 집중 공략한 결과, 현재 상하이의 고급 백화점인 팍슨(百盛), 태평양(太平洋) 등 주요 25개 도시 80여개 백화점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에서 라네즈로 예상을 뛰어넘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아모레퍼시픽은 1992년 치밀한 준비를 거쳐 한국의 기호와 소비자취향이 유사한 선양에 진출하였다.2002년 선양의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현지생산법인을 세워 "라네즈"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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