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 (신세계,금호아시아나,현대글로비스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 다운로드 - 서식지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7778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 (신세계,금호아시아나,현대글로비스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 다운로드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 (신세계,금호아시아나,현대글로비스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 (신세계,금호아시아나,현대글로비스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

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

CONTENTS

Ⅰ 윤리경영이란 무엇인가

Ⅰ-(1) 윤리경영의 정의

Ⅱ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Ⅲ 윤리경영의 동향

Ⅲ-(1)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2) 윤리경영의 현황

Ⅳ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성공사례 신세계

Ⅳ-(1) 신세계의 경영이념

Ⅳ-(2) 윤리헌장

Ⅳ-(3) 윤리규범과 지침

Ⅳ-(4) 투명경영과 상생경영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

Ⅳ-(5)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윤리경영 실천

Ⅳ-(6) 평가와 측정

Ⅳ-(7) 윤리경영의 추진 후 성과

Ⅳ-(8) 윤리경영 성공요인

Ⅴ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성공사례 금호아시아나

Ⅴ-(1) 금호아시아나의 경영이념

Ⅴ-(2) 윤리헌장

Ⅴ-(3) 윤리규범과 지침

Ⅴ-(4) 투명경영과 상생경영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

Ⅴ-(5)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

Ⅴ-(6) 윤리경영의 평가와 측정...

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

CONTENTS

Ⅰ 윤리경영이란 무엇인가

Ⅰ-(1) 윤리경영의 정의

Ⅱ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Ⅲ 윤리경영의 동향

Ⅲ-(1)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2) 윤리경영의 현황

Ⅳ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성공사례 신세계

Ⅳ-(1) 신세계의 경영이념

Ⅳ-(2) 윤리헌장

Ⅳ-(3) 윤리규범과 지침

Ⅳ-(4) 투명경영과 상생경영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

Ⅳ-(5)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윤리경영 실천

Ⅳ-(6) 평가와 측정

Ⅳ-(7) 윤리경영의 추진 후 성과

Ⅳ-(8) 윤리경영 성공요인

Ⅴ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성공사례 금호아시아나

Ⅴ-(1) 금호아시아나의 경영이념

Ⅴ-(2) 윤리헌장

Ⅴ-(3) 윤리규범과 지침

Ⅴ-(4) 투명경영과 상생경영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

Ⅴ-(5)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

Ⅴ-(6) 윤리경영의 평가와 측정

Ⅴ-(7) 윤리경영의 추진 후 성과

Ⅵ 한국의 윤리경영 현황

Ⅵ-(1) 한국의 윤리경영 저해요소

Ⅶ 주요 물류기업 윤리경영 실패사례 현대글로비스

Ⅶ-(1) 비윤리적인 일감몰아주기

Ⅶ-(2) 일감몰아주기의 폐해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윤리경영이란 무엇인가

'윤리경영'이란 경영활동의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경영방식을 뜻한다. 좀 더 쉽게 말해, CEO부터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행동의 옳고 그름을 구분해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기준을 제공하는 경영 의사결정과정이다. 기업윤리에 대한 입장에 따라 경영방식을 여러 가지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①비윤리경영

이윤추구를 위해서는 기업윤리는 물론 법과 제도마저 장애물로 간주하는 전근대적인 경영방식으로서 최근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②초윤리경영

경영과 윤리를 별개의 영역으로 인식하여 합법적인 테두리내에서는 어떠한 행동을 해도 좋다는 입장을 취하는 경영방식이다.

③윤리경영

기준

비윤리 경영

초윤리 경영

윤리 경영

윤리 규범

경영의사결정 및 행동은 윤리와 대립

경영의사결정 및 행동은 윤리와 독립

경영의사결정 및 행동은 윤리와 일치

기업의 목표

수단을 가리지 안고 이윤추구

법 기준내의 이윤추구

법과 윤리기준내의 이윤추구

기업의 책임

경제적 책임

경제적 책임 + 법적 책임

경제적 책임 + 법적 책임 + 윤리적 책임

법률 규범

법은 경영목표 달성의 장애물

법은 기업활동의 제약조건

법은 최소한의 기준

기업이 적법성 여부만이 아니라 입법의 취지와 사회통념까지 감안하여 기업윤리를 추구하는 경영방식이다.

윤리경영의 평가척도로는 영국의 BITC(Business in the community)와 우리나라의 산업정책연구원의 KOBex, 전경련의 윤리경영자율진단지표(FKI-BEX), 서강대 윤리경영지표(Sobex)가 있다.

Ⅰ-(1) 윤리경영의 정의

윤리경영의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가장 적합한 윤리경영의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가장 많이 인용되는 조지아 대학 Carroll교수의 정의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발적 책임을 포함하여 윤리경영보다 포함 범위가 넓다.

①경제적 책임

기업 자체가 존재하는 목적으로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투자자들에게는 보상이 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책임을 의미한다.

②법적 책임

기업경영이 공정한 규칙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으로서 사회가 만들어 놓은 법의 테두리내에서 경영을 해야 하는 책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경제적 책임과 법적 책임은 당연히 수행하여야하는 의무라 할 수 있다.

③윤리적 책임

아직 법적 강제성을 띠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기대, 기준 및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

④자선의 책임

자발적인 책임의 수행, 경영활동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문화활동, 기부, 자원봉사 등을 의미한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2009년에 발간한 윤리경영 보고서 표준안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의 수행을 윤리경영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사회공헌 및 사회기여는 자선적 책임에 해당되므로 윤리경영에서 사회공헌 측면은 배제하기로 한다.

Ⅱ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대부분의 윤리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등장 배경이 정확하지않다. 기존의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서 윤리적인 면을 외면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외면은 결과적으로 기업이 이윤의 극대화를 실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즉,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세금을 탈세할 경우 이것이 여론으로 형성되고 다시 소비자 즉, 고객에게 좋지 않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소비의 축소를 가져와서 기업의 이윤이 감소되는 현상을 유발하는 것과 같은 말이다. 즉, 윤리적인 경영을 하지 않고(합리적인 이윤추구) 이윤을 극대화할 경우 기업의 이윤은 점점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윤은 감소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부터 기업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인지하고 이를 윤리경영으로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던 것이다.

윤리경영의 등장배경은 간다히 말해서 기업의 이윤추구를 하다보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 즉, 고객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윤리경영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면 된다. 자연발생적인 배경이라고는 말하기 곤란하다.

Ⅲ 윤리경영의 동향

Ⅲ-(1) 윤리경영의 필요성

기업의 최우선가치가 이윤추구에서 윤리라는 새로운 사회가치관과 상충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윤리경영은 앞으로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변화를 모색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Ⅲ-(2) 윤리경영의 현황

윤리경영은 1970년대부터 그 기본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지만 본격적으로는 1999년 '부패라운드'가 시작되면서부터이다. 여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