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과 올리브영 브랜드분석및 올리브영 경영전략분석 DownLoad - 대학생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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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과 올리브영 브랜드분석및 올리브영 경영전략분석 DownLoad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과 올리브영 브랜드분석및 올리브영 경영전략분석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과 올리브영 브랜드분석및 올리브영 경영전략분석

1. 올리브영 기업소개

- 올리브영이란

health & Beauty Shop 을 지향하는 Drug store.

유통/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CI, 지향하는 이미지(그림), 비전, 로고 설명

- 올리브영 Slogan

All live young with OLIVE YOUNG

올리브영과 함께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싱그럽게 살아가는 것을 지원하는 CJ올리브영의 철학을 담고 있음

- 올리브영 CI

OLIVE

Natural, Healthy 상징

자연 친화적인 내면의 건강함을 통해 외면의 아름다움 지향

YOUNG

Enjoy, Energy, Fun 상징

내면의 건강함을 통해 외면의 젊음 지향

심볼

건강과 싱그러움의 상징인 올리브 열매를 상징화

모든 고객이 젊고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기원하는 철학 내포

자연친화, 젊음

- 올리브영 기업비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Health & Beauty 유통 전문기업

- 올리브영 Mission

다양한 Health & Beauty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고객을 위한 새로운 쇼핑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의 Life Style을 선도한다.

지향하는 이미지 키워드 : Natural, Healthy, Young, Enjoy, Energy, Fun

목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Healthy & beauty 유통채널

경영전략: 서울, 경기, 인천, 부산 중심으로 매장개설

화장품 중심 영업, 각종 식품, 잡화까지 두루 취급

젊은 20~30대 여성고객이 주공략 대상

사업내역: 현재 업계 1위

한국 국적의 브랜드로 글로벌 마켓 지향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 이벤트 행사 실시

일부 지점에 약국을 샾인샾 개념으로 도입

시장 점유율(Drug store 국내 1위 기업; 매장 수, 매출) 관련 신문자료 업로드 예정

- 올리브영 기업연혁

한국형 드럭스토어를 만들기 위해 1999년 시작

-` 고객의 건강과 아름다움, 편의성에 가치를 둔 선진화 된 유통기업

전문화 된 카테고리 상품으로 신속한 출점(재고 관리)

생활 밀착형, 쇼핑문화 공간으로 제 4세대 유통 서비스

2007년 자체 PB브랜드 런칭, 일본 브랜드 Japan Plaza 독점 운영

2008년 약국 유통화장품 더모코스메틱 전략적 입점 판매

2009년 미국 유기농 코스메틱브랜드 주스뷰티 독점 계약, 단독 런칭

2010년 프랑스 바디케어 코티지 독점계약, 단독 런칭

`연혁)

1999 국내 최초 Health & Beauty Store 1호점 신사점 오픈

2007 CJ올리브영 자체 PB 브랜드 런칭

2008 50호점 돌파, 흑자전환

약국 유통화장품인 더모코스메틱 전략적 입점판매시작

2009 트렌디 셀프 셀렉션 매장모델 적용 (압구정점)

미국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주스 뷰티 독점 계약, 국내 단독 런칭

2010 프랑스 내추럴 바디케어 브랜드 코티지 독점 계약 국내 단독 런칭

2011 PB브랜드 엘르걸 런칭

2012 신규 PB브랜드 식물나라 런칭

12월 본점 `Lifestyle Experience Center` 오픈

아래 별 첨

2. 올리브영 자사 분석 및 경쟁사분석

- 올리브영 자사분석

올리브영은(드럭스토어는) 20대 대학생 및 2030 오피스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 합리적인 가격의 웰빙 화장품 브랜드↑

다른 드럭스토어와 차별화 되는 점 :

- CJ계열사로서 긍정적인 이미지와 포인트카드 혜택

- 다른 드럭스토어보다 친환경 웰빙 이미지 강조 → 친환경 화장품 코너 따로 마련

- 단독 수입하는 외국 화장품 브랜드 수가 많음

- 독자 화장품 브랜드 소유

가장 많은 매장 수, 시장점유율 1위

CJ 통합 포인트 카드 (CJ ONE) 사용가능

다양한 PB브랜드, 상품-엘르걸, 식물나라, 여신머리, 자연이 선물하는 너트 한 줌

방송프로그램(Get it Beauty)와의 결합

다양하고 신선한 이벤트 (어플을 통한 상품소개와 타로점, 선물제안, 대형스크린을 쇼윈도에 배치한 영화홍보 등)

- 올리브영 경쟁사분석 (왓슨스, W스토어, BOONS)

경쟁기업 : 왓슨스, W스토어, BOONS

올리브영 매출 현황2009년도

3사의 매출 규모

2011년 3260억 원

2012년 약 5000억 원

올리브영 매장 수

2011년 152개

2013년 초 270개

더블유스토어

2012년 65개

2013년 110개

GS왓슨스

2012년 53개

2013년 76개

` 경쟁사 분석 `

경쟁기업- Watsons

목표: 아름답게, 건강하게, 재미있게

경여전략: 화자품이 전체의 80%이며 일부 위생용품, 식품 등 취급

20~40대의 여성고객 공략

대형매장 확보 노력

사업내역: 화장품을 위주로한 여성고객 공략 중심

다양한 색을 이용한 매장 내 디스플레이가 특징

국 입점 내용은 적은편

약 100여개의 pb상품 보유

뷰티 카운슬러 운영

비전

헬스, 뷰티, 라이프스타일 업계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는 것

목표

다양한 유통 컨셉과 소비재를 이용하여 고객의 기대치 그 이상을 달성하고 그로 인해 고객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키워드: 열정, 팀워크, 책임, 과학

컨셉

20~30대 여성을 타켓으로 코스메틱, 더모코스메틱, 스킨케어, 퍼스널케어, 헬스케어를 주로 취급하여 고객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안

건강용품, 액세서리, 스낵 등의 다채롭고 흥미로운 제품들로 젊은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킴

=`질 좋고 저렴한 PB상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음 (저렴한 가격)

경쟁기업 W-스토어

기존 영업 중인 약국에 헬스&뷰티 상품군을 강화

전문 카운슬러가 피부 체지방 측정 서비스를 제공

컨셉

전담약사를 통해 가족에게 꼭 맞는 건강상담과 복약지도를 제공하며, 건강전문 카운셀링을 통해 단골

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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