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분석과 초코파이 문제점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다운로드 -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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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분석과 초코파이 문제점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다운로드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분석과 초코파이 문제점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분석과 초코파이 문제점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 진출사례

INDEX

Ⅰ 오리온 기업 및 제품 소개

1. 기업소개 : 오리온

2. 제품소개 : 초코파이

Ⅱ 오리온 초코파이 진출시장

1. 중국시장 진출배경

2. 중국시장분석

Ⅲ 중국시장 진입방식 분석

1. 오리온 초코파이 핵심역량

2.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요인분석

Ⅳ 오리온 초코파이 향후전략제안

1. 초코파이 SWOT분석

2. 현황분석

3. 문제점 및 향후과제

⑴ 문제점

⑵ 오리온 초코파이 향후전략제안

Ⅴ 참고문헌

Ⅰ 오리온 기업 및 제품 소개

1. 기업소개 : 오리온

1956년 풍국제과를 인수하면서 국내 제과시장을 선도하였지만 1971년 동양시멘트 법정관리 신청으로 부도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위기를 이겨내고 1974년 오리온 초코파이를 독자개발 함으로써 제2의 도약을 시작하며 이를 출시한 첫해부터 매년 100% 이상씩 성장하였습니다. 이후 2001년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2009년 에는 중국, 러시아, 베트남에 총 8개의 공장으로 보유하였고 현재 world-class Company를 향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2. 제품소개 : 초코파이

1974년 4월 유일하게 인성을 가진 제품이라는 타이틀로 초코파이가 탄생하였으며 2003년 제과업계 최초로 단일품목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2012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 팔린 초코파이 누적 개수는 162억 개 이상으로 이러한 초코파이는 산업자원부에서 지정한 세계 100대 일류 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Ⅱ 오리온 초코파이 진출시장

1. 중국시장 진출배경

1995년에 들어서면서 초코파이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고 러시아가 최대 수출국이었습니다. 국내 제과업계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에 초코파이를 수출할 국가를 물색하던 중 13억의 인구,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경제 등은 반드시 식품산업을 동반하게 되어있다는 담철곤 회장의 말과 매년 10%의 GNP성장의 중국 내수시장을 놓치지 않으려는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 하에 초코파이의 중국진출이 시작되었습니다.

2. 중국시장분석

당시 중국 내 제과업계는 불모지와 다름없는 초기단계의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파이류 시장이 북경, 상해 등의 대도시 외에 기타지역에서 고급 과자류로 취급되어 특별한 간식으로 판매되고 있었으며 중국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개인 소득이 늘어나 구매력이 증대되기 시작되었고, 13억 인구라는 거대시장은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기에 충분했습니다.

Ⅲ 중국시장 진입방식 분석

1. 오리온 초코파이 핵심역량

⑴ 공장자동화 : 오리온 초코파이는 한국에서 경쟁업체들과의 품질 경쟁에서 이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이 경쟁력의 배경은 20년 동안 100원의 가격을 유지하였던 국내 가격 정책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내부적으로 끊임없는 원가 절감을 위해 공장 자동화를 꾸준히 추진해 왔습니다.

⑵ 정(情)이라는 정서를 이용 : 정이라는 정서를 상품화하면서 사람들에게 단순한 파이가 아닌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으로 정하면 초코파이, 초코파이 하면 정을 생각해내는 인식을 박아 초코파이만의 역량을 쌓음

⑶ 일관된 맛과 포장기법: 한국에서의 초코파이 맛을 중국에서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 끝에 개발하였지만 한국과는 다른 날씨에 곰팡이가 금방 쓸어버려서 많은 초코파이를 회수해야만 하였다. 이후 초코파이는 중국 기후에 맞는 알루미늄 증착을 통해 열과 습기가 차단되는 새로운 재질을 만들어 대처했습니다.

2.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요인분석

⑴ 외상거래사절 (중국을 아는 최고경영자) : 보통 한국 기업이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생산에 들어가면, 한국 본사는 매출 독촉을 하게 됩니다. 현지 책임자는 본사의 매출 독촉에 시달리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외상매출로 영업 액수를 부풀리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2~3년이 지나게 되면 중국 시장에서 손을 뗄 수밖에 없게 되지만 초코파이는 회사의 최고 경영자가 중국의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 처음부터 외상거래사절을 밀고 나갔기에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아 당초의 원칙을 밀고 나갈 수 있었습니다.

⑵ 공짜를 좋아하는 중국인에게 무료시식으로 홍보 : 공짜를 좋아하는 중국인의 습성에 초코파이를 무료시식을 함으로써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이 무료시식을 할 때 주변의 쓰레기통을 없애 사람들이 자연스레 쓰레기를 바닥에 버리게 하여 바닥을 붉은 빛으로 물들였고 이를 나중에 지나가는 사람들이 '이것들이 무엇일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 전략을 이용하였습니다.

⑶ 거점시장 확보전략 : 오리온은 지역별, 단계적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거점 시장 전략을 구사하였습니다. 1997년 랑방 공장을 중심으로 베이징과 텐진 시장 등 북부 시장을 먼저 공략하여 성공한 뒤 98년 상하이를 둘러싼 화동 및 화중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중국은 31개 성과 시로 구성된 방대한 시장으로 단기간에 전체 시장을 공략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선택과 집중 젼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리온은 베이징 텐징 선양 청다오 등 대도시에 먼저 진출하여 자리를 잡고 여기에서 얻은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 전체 시장으로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순차적인 확산 전략을 통하여 다른 지역에서도 성공을 거들 수 있었습니다.

⑷ 브랜드 네이밍 (정(情)-인(仁):중국인의 사상대표, 하오리여우) :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식 브랜드 명은 하오리여우 즉 좋은 친구입니다. 이는 우정을 컨셉으로 하는 동시에 오리온과 발음이 비슷하기엔 효과적인 네이밍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정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썼지만 중국에서는 중국의 사상대표인 인으로 바꿔 중국인들의 정서에 맞게 바꿔 공략했습니다.

⑸ red 이미지를 상품화(색깔마케팅) : 중국에서는 빨간색이 즐거움, 경사, 재물, 나쁜 것을 몰아낸다는 문화가 있어 초코파이는 중국으로 진출할 때 포장지를 붉은 색으로 바꿔 진출하였다.

Ⅳ 오리온 초코파이 향후전략제안

1. 초코파이 SW

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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