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분석과 아름다운가게 사업확장,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및 아름다운가게 기업경영분석과 아름다운가게 마케팅 기대효과분석 자료 - 문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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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분석과 아름다운가게 사업확장,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및 아름다운가게 기업경영분석과 아름다운가게 마케팅 기대효과분석 자료

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분석과 아름다운가게 사업확장,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및 아름다운가게 기업경영분석과 아름다운가게 마케팅 기대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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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 보고서

` 목차 `

보고서 요약본

제 1장. 시장조사 목적 및 방법

1-1. 시장조사 목적과 '아름다운가게'선정이유

제 2장. 아름다운가게 상황분석

2-1. 시장분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원활동, 환원사업)

2-2. 아름다운가게 미시적 환경 분석 (3C분석, 공급업체)

1. 아름다운가게 3C분석

(1)Company

(2)Customer

(3)Competition

2. 공급업체

2-3 아름다운가게 거시적 환경 분석 (경제적, 문화적, 인구통계적, 법적/제도적 환경)

1. 경제적 환경

2. 문화적 환경

3. 인구통계적 환경

4. 법적/제도적 환경

제 3장. 아름다운가게 SWOT & STP 분석

3-1. 아름다운가게 SWOT 분석

3-2. 아름다운가게 STP 분석

1. Segmentation

(1)지리적 세분화

(2)인구통계(연령별) 세분화

(3)행동적 세분화

2. Targeting, ...

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 보고서

` 목차 `

보고서 요약본

제 1장. 시장조사 목적 및 방법

1-1. 시장조사 목적과 '아름다운가게'선정이유

제 2장. 아름다운가게 상황분석

2-1. 시장분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원활동, 환원사업)

2-2. 아름다운가게 미시적 환경 분석 (3C분석, 공급업체)

1. 아름다운가게 3C분석

(1)Company

(2)Customer

(3)Competition

2. 공급업체

2-3 아름다운가게 거시적 환경 분석 (경제적, 문화적, 인구통계적, 법적/제도적 환경)

1. 경제적 환경

2. 문화적 환경

3. 인구통계적 환경

4. 법적/제도적 환경

제 3장. 아름다운가게 SWOT & STP 분석

3-1. 아름다운가게 SWOT 분석

3-2. 아름다운가게 STP 분석

1. Segmentation

(1)지리적 세분화

(2)인구통계(연령별) 세분화

(3)행동적 세분화

2. Targeting, positioning

제 4장. 아름다운가게 마케팅전략

4-1. 기본적 4P의 관점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4-2. 서비스적 측면 3P의 관점

1) People

2) Physical evidence

3) Process

제 5장. 기대효과

1) 기존의 '물품기증/나눔 사업' 기업들 사이의 차별화

2) 인지도향상 기대효과

3) 사업 분야 범위 확장

4) 수익을 바탕으로 한 기존 사업 활성화

`마케팅 전략 보고서 요약`

'아름다운가게 마케팅 전략' 요약

목표

-아름다운가게의 인지도 향상

-아름다운가게 기업 내부의 체계적인 데이터 구축

-'물품기증/나눔 사업'외의 사업의 확장과 활성화

-한국 대표 복합 공익 단체로의 성장과 세계시장으로의 도약 준비

분석

-'미시/거시적 환경분석', '3C분석', 'SWOT분석', 'STP분석'을 통한 기업이 처한 상황과 시장분석

전략

-PRODUCT : °기증물품의 품질 향상/가격 기준 체계화

°제작 상품의 다양화/홍보 강화

°패키징의 일관화

-PRICE : °가격 책정 과정 개선

°수익의 사용처 투명화

-PROMOTION : °기업 고유의 브랜드 가치 창출

°소규모 행사들과 협업

°진행 중 인 여러 사업에 대한 홍보 강화

°다양한 광고매체의 적극적 활용

°모바일 서비스 실시

-PLACE : °수도권 점포 집중화 개선

°헌옷 기부함의 접근성 강화

°청결한 경로관리

-PEOPLE : °자원봉사자 및 직원의 체계적 관리

°대학생 봉사단 활용

-PHYSICAL EVIDENCE : °광고, 팜플렛 등 홍보자료

적극적 활용

°고객들의 기부경험 외부화

°내부 환경 및 분위기 개선

-PROCESS : °아름다운가게 운영 기준 표준화

°봉사자들 규정 강화

기대효과

-'복합 공익 단체'사이에서의 차별점 확립

-'아름다운가게'와 '아름다운가게'의 사업내용의 인지도 강화

-사업분야의 견고화 및 활성화

-안정된 수익의 확보로 현 사업의 확장

제 1장. 시장조사 목적 및 방법

1-1 시장조사 목적과 '아름다운가게' 선정이유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부'와 '나눔'의 확산, 비영리단체와 사회적 기업의 성장이 현저하다. 미국 한 나라만 놓고 보더라도 2007년 150만 개의 비영리단체가 국가경제 연 수입 가운데 1조 달러 이상을 차지했다. 실제로 오늘날 미국에서 비영리 부문은 세 번째로 큰 산업이다. 한국에서도 비영리단체가 국민총생산과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비영리단체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먼저, 기부문화의 확산이다. 빌 게이츠, 워렌 버핏 등 재벌과 대기업은 물론이고 개인 기부자 등도 전례 없이 늘어났다. 요즘은 살아있는 동안 자선활동에 참여하는 '생전 기부'도 많다. 우리나라도 아직은 소수지만 '기부'를 '아름다움'에서 '보편적인 도덕'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민간의 부를 이용해 공공문제를 풀어내는 중계자로서 비영리조직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는 것이다. 또한 세계화의 영향으로 시장의 힘은 점점 커져가는 반면, 정부의 기능은 점점 축소되고 있다. 사회가 다원화하면서 정부가 나서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틈새를 비영리단체들이 메우고 있다. 전통적으로 정부가 하던 일을 비영리단체가 하고 있는 것이다.1)

마케팅 부분에서 살펴보자면, 21세기에 들어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새로운 마케팅환경이 생겨나고 있다. 마케팅 전략의 변신이 요구되는 주요추세는 기업의 윤리성과 사회적 책임의 강화, 비영리 마케팅의 성장 등이다.2) 전 세계적 소비자주의와 환경보호주의 운동이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사회는 마케터들에게 지속가능 마케팅을 개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마케팅은 사회적 기업이나 비영리조직들이 추구하는 전략들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3)

사회적 기업은 '비즈니스라는 방식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공익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체'라는 의미로, 이미 전 세계적인 공익사업 트랜드이며 한국 사회에서도 낯설지 않은 개념이 되어가고 있다. 국내에도 많은 사회적 기업이 있지만 그 중 아름다운가게는 규모면에서나 영향력 면에서 이미 선도적인 사회적 기업이다. 아름다운가게는 물품의 기증, 구매와 사용이라는 거래 방식을 도입하여 우리사회의 재사용, 환경 운동을 주도하여 왔으며, 한국에서 최초로 공정무역 운동을 시작하여 저개발국의 빈민을 돕는데 앞장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가게는 운영을 통해 벌어들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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