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솔루션 -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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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솔루션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 수립

Ⅰ. 롯데리아 선정배경

롯데리아는 수많은 외국계 글로벌 업체들이 포진해 있는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1979년 창립 이래 1위를 놓친 적이 없는 굴지의 기업이다. 한국적인 맛을 지닌 독창적인 제품들의 개발과, 타 경쟁사들에 비해 우위를 지닌 가격경쟁력, 전국에 포진해 있는 점포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서 소비자들에게 다가간 롯데리아는, 창립 이후 국내의 수많은 상들을 휩쓸며 명실 공히 업계 최고의 업체로서의 자리를 다져왔지만 그 이면에는 경영진과 일반의 대중들 모두가 느끼는 괴리감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많은 지표들이 롯데리아를 업계 1위의 업체라는 증거자료로서 존재하고 있지만, 우리는 부동의 1위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진정한 1위인가에 대한 의심을 지울 수 없다. 1위 기업임에도 자신들의 브랜드 이미지 쇄신에 온힘을 쏟고 있는 경영진들과, 현재 가장 유력한 경쟁사 중 하나인 맥도날드의 점포수가 250여 개를 넘는 반면에 롯데리아의 매장 수가 1000 여개가 넘는다는 사실을 볼 때, 경쟁사에 비해 압도적인 점포의 숫자를 통한, 질보다는 양이라는 측면에서 1위임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게 한다. 롯데리아의 경쟁사들인 글로벌 업체들이 발표한 향후의 공격적인 확장 전략과 이를 뒷받침할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통해 롯데리아가 국내에서 가지고 있던 부동의 1위 자리를 실질적으로 크게 위협할 것이다. 이렇듯 경쟁사들의 충분히 위협적이고 실질적인 성장에 대해서, 우리는 롯데리아가 충분히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들을 갖추고 있지 못 하다는 이미지를 강하게 받았다. 지표상의 1위 기업이 아닌, 진정 경쟁사들인 글로벌 업체들의 공세를 물리치고 진정한 1위 기업이 되기 위해서 롯데리아가 가져야 할 향후의 마케팅 전략이란 어떠한 것일까. 현재의 롯데리아가 처한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분석과 함께, 우리 조는 계속된 조사와 분석을 통해 미력하나마 롯데리아가 향후 취해야 할 마케팅 전략에 대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롯데리아 회사소개

㈜롯데리아는 롯데그룹 내 식품부문계열사 중 햄버거 판매를 주 업종으로 하고 있는 회사로 롯데리아(Lotteria)라는 이름은 롯데그룹의 롯데(Lotte)와 원하는 음식을 직접 가져다 먹는 셀프서비스 식당을 뜻하는 카페테리아(Cafeteria)의 합성어이다. 본래 롯데그룹의 설립자는 재일 한국인 신격호 회장으로 일본 내 롯데그룹의 프랜차이즈 사업일환으로 1972년 도쿄에서 처음 롯데리아라는 브랜드명을 내 건 햄버거 전문 외식업체를 선보였으며, 국내에서는 1979년 일본 롯데리아와 기술 합작을 통해 소공점을 시작으로 한국 최초의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업체가 되었다. 초기에는 일본 롯데리아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도입된 브랜드였지만 국내 브랜드의 시장가치가 커지면서 대부분 일본 지분이 한국 지분으로 바뀌어 국산 브랜드 탈바꿈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롯데리아가 성공하자 1980년 대 후반부터 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국내 유입되어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나 업계에서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체계적인 전산시스템과 물류 시스템 등을 갖추고 고객만족과 편리함을 제공하여 패스트푸드 산업의 1위 기업의 자리를 이어나갔다. 또한 고객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미래를 지향하며, 식생활 개선으로 즐겁고 편안한 삶의 공간을 가꾸고, 서로 돕고 더불어 커 가는 조직문화를 구현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국내 패스트푸드의 선도 기업으로서 국민의 새로운 식생활 문화를 창조하였다.

롯데리아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1호점 개장 이후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여 매장수가 1992년 100호점, 2004년에는 500호점을 돌파하는 성과를 보였으며, 이 후 정크 푸드에 대한 비판적 시각 확산으로 전체적인 패스트푸드업계의 불황으로 주춤거렸으나 웰빙 상품 등 신 메뉴 개발, 소비자에게 정크 푸드에서 벗어난 브랜드 이미지를 심기 위한 프로모션 등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2012년 현재 1000여개의 매장에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롯데리아는 햄버거 사업부와 함께 에스프레소 커피전문 브랜드인 엔제리너스 커피(Angel-in-us Coffee, 2000년)와 도넛, 커피 전문 브랜드인 크리스피 크림 도너츠(Krispy Kreme Doughnuts, 2004년)을 런칭했고, 2009년에는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iday에 이어 2011년에는 롯데제과에서 개발하여 롯데그룹계열사의 편의점, 백화점, 호텔 등이나 일부 전문점에서만 납품하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나뚜루의 본격적인 프랜차이즈화를 실시하며 명실상부한 멀티브랜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또한 국내시장에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2018년 'ASIA TOP3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목표로 베트남, 중국에 진출하여 현지 외식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롯데리아 매장 수의 변화 추이

Ⅲ.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분석

1) Demographic environment

① 인구통계학적 환경

인구통계학적 환경을 살펴보면 가장 두드러진 점은 출생률 감소일 것이다. 출생률 감소는 엄마로 하여금 자식에게 과도한 애정을 갖게 하였고, 그 영향력은 입고 배우는 것에서부터 먹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작용하였다. 같은 음식이더라도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먹일 수 있는가가 엄마들의 고민일 것이다. 롯데리아는 고객타겟을 중고생에서부터 가족으로 확대시켰고, '안전 먹거리 체험교실'을 통하여 '패스트푸드는 위험한 음식이다.'라는 편견을 버리도록 노력하였다. 직접 체험을 통하여 엄마들은 아이에게 롯데리아의 제품들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캠페인이나 체험활동에도 불구하고 홍보부족으로 인하여 대중들의 인식전환에는 실패하였다.

②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서도 환경요인을 얘기할 수 있다. 현대는 하루의 시간이 짧을 만큼 바쁜 일상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패스트푸드는 신속하고 간단하게 그리고 편리하게 음식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단연 인기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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