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분석및 아시아나항공 향후계획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견해 자료 -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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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분석및 아시아나항공 향후계획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견해 자료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분석및 아시아나항공 향후계획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견해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분석및 아시아나항공 향후계획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견해

아시아나항공

Marketing Strategy

§ 서론

Ⅰ. 아시아나항공 기업선정배경

가계나 개인의 소비가 극대화 되면서 해외여행이 잦아지고, 한-미 그리고 한-EU FTA가 진행되고 있는 등, 항공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아시아나 항공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본론

Ⅰ. 아시아나항공 회사 및 브랜드 정보

`CI`

`` CI란 -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CI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 한 것이며,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 및 이념`

`` 안전과 서비스를 중시하고,

고객 중심의 경영을 하며,

사회적 기업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연혁`

2010년 8월

캄보디아에 태양광 가로등 기증

2010년 3월

국가고객만족도 NCSI 13년 연...

아시아나항공

Marketing Strategy

§ 서론

Ⅰ. 아시아나항공 기업선정배경

가계나 개인의 소비가 극대화 되면서 해외여행이 잦아지고, 한-미 그리고 한-EU FTA가 진행되고 있는 등, 항공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아시아나 항공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본론

Ⅰ. 아시아나항공 회사 및 브랜드 정보

`CI`

`` CI란 -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CI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 한 것이며,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 및 이념`

`` 안전과 서비스를 중시하고,

고객 중심의 경영을 하며,

사회적 기업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연혁`

2010년 8월

캄보디아에 태양광 가로등 기증

2010년 3월

국가고객만족도 NCSI 13년 연속 1위

2010년 2월

5Star 항공사에 선정 (2007~2010)

2009년 2월

ATW선정 올해의 항공사상 수상

2003년 3월

스타 얼라이언스 가입

1990년 1월

국제노선 첫 취항 (서울-도쿄)

1988년 2월

서울항공으로 창립 후, 현재이름으로 상호변경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과의 비교`

회 사 명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주)대한항공

대표이사

윤영두

조양호 지창훈

주 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 타운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 빌딩

창 립 일

1988년 2월 17일

1969년 3월 1일

업 종

항공운수,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등.

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기판, 호텔, 리무진 등.

항 공 기

보유대수

72대 (2011년 3월 기준)

129대 (2011년 2월 28일 기준)

운항노선

국내선 12개 도시 14개 노선

국제선 22개국 68개 도시 85개 노선

전체 23개국 80개 도시(여객)

13개국 23개 도시 20개 노선(화물)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38개국 99개 도시

전체 39개국 112개 도시

http://www.flyasiana.com/

http://kr.koreanair.com/

`` 비교결과

대한항공이 먼저 창립했고, 항공기 보유대수와 운항노선도 대한항공이 더 많습니다. 또한 국제화물 수송점유율도 대한항공이 37.1%, 아시아나항공이 18.9%로 대한항공이 더 높습니다.

반면에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항공 네트워크는 아시아나항공은 스타 얼라이언스에, 대한항공은 스카이팀에 가입되어 있는데, 스타 얼라이언스에 더 많은 항공사가 가입되어있습니다.

Ⅱ.외부환경 분석

`` 항공시장은 위의 표와 같은 다양한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외부환경을 바탕으로 추론해보면 경제적으로 사람들이 부유해지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것은 곧 항공시장에 대한 수요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항공기 공급이 증가하면 비행기 표의 가격 하락과 함께 정치/법적인 정책이 뒷받침 된다면 항공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Ⅲ. 5Force 분석

`` 기존시장에서의 경쟁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표적으로 대한항공과의 경쟁이 있고, 외국계 항공사와, 요즘은 저가항공사들까지 항공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자의 진입은 약합니다. 항공사를 운영하기에는 초기자본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공급자의 교섭력은 높습니다. 우선 유가가 항공기 시장에 비치는 영향력이 크고 또한 항공기를 공급하는 업체가 대부분 보잉사나 에어버스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매자의 교섭력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 많은 저가 항공사들이 생겼고, 이에 따라 공급이 증가함으로써 구매자 입장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대체품의 위협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KTX나 고속버스를 고려했을 때, 대체품의 위협이 높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는 지정학적 원인으로 국내에 한정되어 있고 국내 이동시에 비행기는 타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넓은 시각으로 보면 위협은 낮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Ⅳ. Value Chain 분석

`` 벨류 체인을 분석하는 TOOL

▶ 주활동

- Inbound Logistics, Operations, Outbound Logistics

항공기 보유현황 : 운용리스 41, 59%/ 금융리스/21,30%/ 직접소유 10%로 총계 69대.

출입국추이 2010년 21286천명으로 (국내여객, 국제여객 총계) 최대치 달성.

에어버스와 보잉 업체의 비행기 수입.

국내여객 시장점유율

2007

2008

2009

2010

Asiana

31.5%

32.5%

26.2%

22.3%

Korean Air

62.0%

57.8%

46.4%

43.0%

Other Airlines

6.5%

9.7%

27.3%

34.7%

국제여객 시장점유율

2007

2008

2009

2010

Asiana

23.2%

24.2%

25.3%

25.7%

Korean Air

36.5%

37.2%

39.9%

38.5%

Other Airlines

40.3%

38.6%

35.8%

35.6%

- 재무 : 2010년이 매출액이 2007년 대비 1655819백만원 증가함.

- 유통 : 인터넷예매, 전화예매, 코드쉐어 등

`` 탑승객 변화추이

- 마케팅 : 일일조종사 체험/모의비행/다양한 클래스별 기내서비스

마술쇼/메이크업서비스/전통의상패션쇼/차일드서비스/티켓제휴사 등

▶ 보조활동

- 인적자원 : 서비스웨이라는 아시아나 만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인재양성

공채와 상시모집을 통한 조종사,

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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