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FDI 전략분석과 오리온 해외진출성과분석및 향후전망및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성공,실패사례분석 업로드 - 논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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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해외직접투자 FDI 전략분석과 오리온 해외진출성과분석및 향후전망및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성공,실패사례분석 업로드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FDI 전략분석과 오리온 해외진출성과분석및 향후전망및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성공,실패사례분석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FDI 전략분석과 오리온 해외진출성과분석및 향후전망및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성공,실패사례분석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CONTENTS

Ⅰ. 오리온 기업소개

Ⅱ.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사례선정동기

Ⅲ.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과정분석

1. 중국

동양제과의 중국 진출 과정

초코파이의 중국 마케팅

2. 러시아

3. 베트남

Ⅳ. 오리온 해외진출성과 및 향후 전망

1. 중국

수익 및 매출 현황

분야

2. 러시아

3. 베트남

수익률 및 매출현황

분야별

Ⅴ.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실패, 성공 사례분석

1. 중국시장진출 초기

2. 중국시장 진출 실패위기와 극복방법

Ⅵ. 결론

Ⅶ. 참고문헌

Ⅰ. 오리온 기업소개

연혁

(1) 1950년대 : 창업기

1956.6.15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

(2) 1960년대 : 성장기

제조기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 시작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판매조직 체계 구축(도매상 제도)

(3) 1970년대 : 위기와 극복

1971.9.10 동양시...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CONTENTS

Ⅰ. 오리온 기업소개

Ⅱ.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사례선정동기

Ⅲ.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과정분석

1. 중국

동양제과의 중국 진출 과정

초코파이의 중국 마케팅

2. 러시아

3. 베트남

Ⅳ. 오리온 해외진출성과 및 향후 전망

1. 중국

수익 및 매출 현황

분야

2. 러시아

3. 베트남

수익률 및 매출현황

분야별

Ⅴ.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실패, 성공 사례분석

1. 중국시장진출 초기

2. 중국시장 진출 실패위기와 극복방법

Ⅵ. 결론

Ⅶ. 참고문헌

Ⅰ. 오리온 기업소개

연혁

(1) 1950년대 : 창업기

1956.6.15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

(2) 1960년대 : 성장기

제조기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 시작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판매조직 체계 구축(도매상 제도)

(3) 1970년대 : 위기와 극복

1971.9.10 동양시멘트 법정관리로 제과 부도 직면

재정안정화, 월간 경영계획제도 확립 등 경영합리화 추진

1974.4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1975.6.27 기업공개(166만주)

1976년 중동지역에 껌 수출 시작

1976 스낵제품 생산 시작

판매조직을 도매상, 대리점 체제에서 직조직체제로 전환

(4) 1980년대 : 도약준비기

1980 비스킷 제조 전문의 제2 익산공장 건설

1983 초콜릿 제조 전문의 제3 익산공장 건설

1985 업계최초 마케팅부 신설

초코파이 광고 情 시리즈 시작

치토스, 후라보노, 센스민트 등 연이은 히트상품으로 제과업계 2위 복귀

(5) 1990년대 : 전환과 도약

1993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도입

1994 청주공장 건설, 생산시설 확대 및 재배치

1995 국내 식품업체 중 최초로 전 영업현장에 HHC(Hand Held Computer) 시스템 도입

(6) 2000년대 : 새로운 출발

주력사업에 집중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오리온식품러시아유한공사(OFR) 설립, 모스크바 공장 가동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 상하이 신공장 착공식

오리온푸드베트남 설립, 빈증성에 종합제과공장 착공

오리온중국스낵사업법인(OSC) 설립, 중국 스낵공장 착공식

Ⅱ.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사례선정동기

동양제과 수출의 역사는 20여년 전인 1970년대 중반, 이란을 중심으로 한 중동지역의 껌 수출로부터 시작 된다. 중동을 중심으로 한 껌 수출은 90년대 초반 초코파이 수출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전까지 동양제과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당시 부산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의 초코파이 붐이 일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수출을 강화하며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1989년부터 시작된 초코파이 '精' 광고를 토대로 1992년까지 제 2의 성장기를 맞으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다. 하지만 1993년에 들어서면서 초코파이는 서서히 성숙기를 맞이하면서 성장둔화의 양상으로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중국을 시작으로 하여 해외 진출을 시작하였다. 중국 공산주의 체제의 붕괴와 한류열풍으로 한국의 문화와 이미지가 선호경향을 띄게 되었다. 국제화 흐름의 확산으로 가능성이 점차 발견이 되고 있었다. 초코파이의 기존시장이 탄탄해지고 유사제품 출시로 인해 1993년 가속화 된 초코파이에 대한 제품 수명의 단축과 주 소비자층인 저 연령층 인구 감수와 타겟팅의 실패와 외식 산업 등 대체재 등장 및 제과수요의 포화로 인해 국내시장이 불투명해지면서 시장방향을 중국을 주력시장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다양하게 주문되어 온 초코파이의 명칭을 하나로 통일하고, 패키지도 내수용과 같은 적색 계통으로 변경해 단일 디자인을 도입했다. 94년까지 초코파이의 성공 가능성을 모색한 동양제과는 95년에 들어서면서 수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 능동적으로 공격적인 수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초코파이에 대한 글로벌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1. 국내 소비경제 위축 및 산업의 불안정성

제과산업이 대체적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았으나 패스트푸드를 비롯한 외식 산업 등이 급신장하여 이에 따른 영향으로 제과산업의 신장 폭이 상대적으로 낮아졌고, 최근 국내외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경기 위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하에 제과시장은 여타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탄력성이 낮은 편이다. 이러한 불안정한 산업 속에서 최근 건강 식품류의 과자 등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시장의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으나 국내시장만으로는 산업 성장성에 있어 문제가 있기 때문에 먼저 손쉽게 수출로서 중국에 진출한 뒤, 94년 베이징 사무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2. 규모의 경제 달성 및 자원조달의 유용성

제과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3,500여개의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상위 4개 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기호 제품 중에서도 충동구매 제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경쟁업체간 모방제품이 많고 광고 및 진열에 대한 경쟁이 높은 편이며 최근 대형할인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들의 국내시장 진입확대로 업체들 간의 경쟁은 더욱 진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제과산업은 원가중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원부재료의 조달이 원가율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고, 또한 주원료의 대부분이 외국산이기 때문에 세계 곡물가격변동 및 환율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므로 자원조달에 있어 현지 자회사의 설립은 불가피하다.

Ⅲ. 오리온 해외직접투자 과정분석

1. 중국

동양제과는 1993년부터 수출을 통하여 초코파이를 판매하였고 북경에서 브랜드 광고를 시작하였다. 초코파이가 중국인들에게 호응을 받는다는 점을 확인하고, 장기적으로 중국 전역에 상품판매와 브랜드 확산을 고려하여 1995년에 중국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북경에 판매본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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