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애플 아이폰(iPHONE) 성공요인분석과 아이폰 시장점유율상승위한 마케팅조사와 아이폰의 향후전략 방향제안 다운 - soReport.com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7766
애플 아이폰(iPHONE) 성공요인분석과 아이폰 시장점유율상승위한 마케팅조사와 아이폰의 향후전략 방향제안 다운

애플 아이폰(iPHONE) 성공요인분석과 아이폰 시장점유율상승위한 마케팅조사와 아이폰의 향후전략 방향제안

애플 아이폰(iPHONE) 성공요인분석과 아이폰 시장점유율상승위한 마케팅조사와 아이폰의 향후전략 방향제안

iPhone

-APPLE-

목차

Ⅰ. 보고서요약

Ⅱ. 상황분석

1. 시장분석

① 스마트폰의 정의

② 국내 스마트폰 시장동향

③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 자사 및 제품분석

① 애플 경영이념 및 연혁

② 아이폰 성능

③ 프로모션 분석

- 광고분석

- 이벤트분석

3. 경쟁 제품분석

① 경쟁제품 성능

② 프로모션 분석

- 광고분석

- 이벤트분석

4. 소비자 분석

①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인식

② 스마트폰 기기별 만족도

Ⅲ. 포커스 그룹

1. 요약

2. 방법론

- 토의 방법

-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

- 조사목표

3. 세부사항

4. 결론 및 제의 .

Ⅳ. 서베이

1. 목적

2. 요약

3. 방...

iPhone

-APPLE-

목차

Ⅰ. 보고서요약

Ⅱ. 상황분석

1. 시장분석

① 스마트폰의 정의

② 국내 스마트폰 시장동향

③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 자사 및 제품분석

① 애플 경영이념 및 연혁

② 아이폰 성능

③ 프로모션 분석

- 광고분석

- 이벤트분석

3. 경쟁 제품분석

① 경쟁제품 성능

② 프로모션 분석

- 광고분석

- 이벤트분석

4. 소비자 분석

①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인식

② 스마트폰 기기별 만족도

Ⅲ. 포커스 그룹

1. 요약

2. 방법론

- 토의 방법

-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

- 조사목표

3. 세부사항

4. 결론 및 제의 .

Ⅳ. 서베이

1. 목적

2. 요약

3. 방법론 및 대상선정

- ① 표본 추출 방법

- ② 진행 일정

- ③ 대상 분류

- 인원 및 성별

- 성별 분포

- 직업별 분포

4. 세부내용

5. 결론 및 제안

Ⅴ. SWOT분석

Ⅵ. 결과

Ⅶ. 부록

Ⅰ. 보고서 요약

서론

일부만 사용하던 스마트폰이 저가 스마트폰, 와이파이 시설 증가,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 등으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시장은 기존의 피처폰을 밀어내며 대중화가 되가고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시장이 급증하는 현재에 최초로 대중화를 꾀한 아이폰은 이제 스마트폰을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아이폰 4가 출시되고 한시간 만에 예약판매 접수가 완료되었으며, 아이폰4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오랜기간을 기다리고서라도 아이폰을 구매하려 하였으며 아이폰에 대한 맹목적인 호감과 관심은 '애플빠'라는 신조어를 만드는 등 아이폰에 대한 관심은 하나의 신드롬이었다.

이에, 이번 조사를 통하여 아이폰의 성공요인과 스마트폰 구매시 소비자의 행동을 파악하여 앞으로 아이폰이 나가야할 방향과 PR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였다.

1. 총 요약

2010년 초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100만명 정도였으나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1000만명이 넘어갔으며, 현재에도 저가 스마트폰,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 등으로 인하여 스마트폰 시장은 계속하여 증가하고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성장으로 인해 현재 여러 가지 스마트폰이 출시된 상황이며, 그 중 갤럭시가 판매율 1위 아이폰이 2위로써 타 휴대폰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판매량을 보임으로써 이강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폰은 아이폰의 기능을 강조한 광고와 아이폰의 기능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광고를 통해 큰 호응을 이끌었으며, 그 이외에 여러 이벤트와 보도자료 그리고 애플의 최고경영자인 스티븐 잡스를 통해 신제품 발표회, 애플스토어인 프리스비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PR을 해왔다.

경쟁사 또한 아이폰을 잡기위해 새로운 신상품을 개발하였으며, 많은 비용을 투자한 광고와 이벤트 등을 통하여 판매율 증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자사와 경쟁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FGI와 서베이를 통해 알아본 결과 현재 아이폰 사용자는 다소 불만사항으로 느끼는 배터리 문제와 A/S문제에도 불구하고 만족도 73%, 재구매의향 81%로써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는 현재 판매순위 1위인 갤럭시(만족도 46% 재구매 의향 40%)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기에 앞으로의 전략 또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더욱 강화시키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PR캠페인의 목표는 스마트폰 정보 습득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인터넷을 통한 아이폰 체험과 확산에 중점을 둘 것이다.

아이폰 관련 웹페이지 수 증가를 통해 스마트폰 구매 예정자에게 더 많은 아이폰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아이폰 성능을 프리스비 방문자 증가를 통해 소비자들이 아이폰 성능을 체험할 수 있으며, A/S에 대한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매체 전략으로 아이폰 체험단을 모집하여 아이폰 사용 후기 등을 블로그 및 카페에 올리며, 프리스비에서 영화관 및 야구장 등 공연장과 제휴하여 사람들이 공연을 기다리는 동안 프리스비에서 아이폰 체험하고 체험후기를 남길시 팝콘이나 음료 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TV광고는 아이폰의 광고 모델로써 일상생활의 소시민 등을 모델로 잡아 아이폰을 통해 경험한 에피소드 등을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아이폰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표현한다.

Ⅱ. 상황분석

1. 시장분석

① 스마트폰의 정의

스마트폰이란 휴대전화와 개인용 휴대정보단말기(PDA)의 장점을 결합시킨 복합형 무선통신기기로 프로그램의 구동 및 데이터 통신, PC 연동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고기능 이동통신단말기기이다. 휴대전화의 기능에 PDA 기능을 추가한 것이 일반적인데 음성통신은 물론 PC연동 개인정보관리 무선 인터넷 팩스 송수신 등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일반 휴대전화와 비슷하다. 휴대전화에 비해 대용량 메모리를 채택하고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및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추가 삭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두뇌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PDA와 유사하지만, PDA는 개인정보관리 기능이 추가 되는 반면, 스마트폰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의 이용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액정화면도 작아 휴대성이 더 우수하다.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가지 브라우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는 점,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할 수 도 있는 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 점 그리고 같은 운영체제(OS)를 가진 스마트폰간에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점 등도 기존 휴대폰이 갖지 못한 장점으로 꼽힌다.

② 국내 스마트폰 시장 동향

○ 2010년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