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엔제리너스 브랜드분석과 엔제리너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예상기대효과 DownLoad -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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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제리너스 브랜드분석과 엔제리너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예상기대효과 DownLoad

엔제리너스 브랜드분석과 엔제리너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예상기대효과

엔제리너스 브랜드분석과 엔제리너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예상기대효과

엔제리너스

마케팅전략 제언보고서

Ⅰ. 커피시장 환경 분석

시장상황분석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4조1300억원으로 전년 규모인 3조6910억원보다 11.8%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매년 20%가량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북유럽과 일본에 비해 한국의 커피소비량은 아직 적은 편이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 해 나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기존 커피 전문점 브랜드의 매장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던킨, 맥도날드 등 일반외식 업체까지 커피 시장에 진출하게 되면서 각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이러한 현상은 업체 간 경쟁심화로 인한 비용 증가로 이어져 수익성 하락을 일으킨다. 앤제리너스와 할리스 커피를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커피 브랜드에서는 영업 이익률이 하락했다. 따라서 커피 시장 내의 기업들은 효율적인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여 경쟁우위 제고가 필요한 상황이다.

엔제리너스 자사 및 경쟁사 강점, 약점 분석

1) 앤제리너스 커피(자사분석)

▷ 강점

- 롯데 계열 브랜드 간 연계로 이익 창출 가능

엔젤리너스 커피는 2000년 롯데리아 자바 커피를 전신으로 시작되었으며

1979년 서울 중구 소공점을 시작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까지 약 30년간 가 맹사업을 진행해온 '롯데리아'를 비롯하여 TGIF, 롯데제과, 롯데브랑제리, 롯데 음료 등 많은 외식관련 사업체와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롯데그룹이 운영하고 있다. 롯데 그룹사가 기존에 확보한 전국적인 물류망과 계열사와 연계한 제 휴 마케팅 실시 등 다른 타 브랜드에 비하여 물류와 식자재 유통, 시스템 등 여 러 분야에서 경쟁력과 시너지 효과를 가진다.

- 천사 캐릭터 이용한 감성마케팅

대부분의 커피 전문점이 뉴요커의 도시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면 엔제리너스 커피는 '천사의 커피'라는 부드러운 이미지를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 가갔다. 또한 자체 제작한 브랜드 캐릭터인 천사를 활용하여 매장의 출입문, 의자 등 인테리어 전반에 이르기까지 문화적인 감성을 더한 마케팅을 하고 있 다. 엔제리너스 커피가 TV광고나 PPL에 주력하지 않고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은 천사 캐릭터가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기 때문이라는 평 가가 나올만큼 천사 캐릭터 감성마케팅은 엔제리너스 커피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단점

- 애매한 포지셔닝

위 설문 조사 결과를 보았을 때 엔제리너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는 대체적 으로 양호하나경쟁사에 비교했을 때 강점이 뚜렷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자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명확한 포지셔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2) 경쟁사 분석

스타벅스

▷ 강점

- 높은 브랜드 가치

스타벅스는 55여개국에 설립되어있는 대규모 기업으로써 브랜드 이름 자체만으 로 소비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지니고 있다.

- 토착마케팅

스타벅스는 한국의 전통문화의 거리인 인사동에 입점할 때 최초로 한글 간판을 내걸었으며 외형도 한국 전통 건물을 연상시키는 창살, 상감 양식을 살려 한국 의 전통미를 표현했다고 한다. 그리고 호박죽, 수정과 등 한식 메뉴를 판매하 게 되면서 입소문을 타게 되었고 일본 관광객이 한국을 관광할 때 필수적인 관 광 코스로 자리 잡았다고 한다. 또한 중국의 화북, 화동, 화남 지역에 입점할 때 소비자를 위해 녹차 향을 가미한 커피 브랜드도 선보인 사례가 있다. 이러한 스 타벅스의 토착 마케팅은 시장 공략에 있어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직원교육

스타벅스의 강점에 손꼽히는 것들 중 하나가 직원교육이다. 스타벅스 직원 교 육 프로그램은 모든 단계를 착실하게 이수하면 대학교를 졸업한 자격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잘 만들어졌다고 평가되고 있다. 스타벅스는 철저한 직원교육을 통 해 고객 서비스 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 단점

- 높은 가격

스타벅스의 제품들은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더 좋은 재 료로 커피를 만들겠다는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가격 정책이지만 소비량에 영향을 주어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카페베네

▷ 장점

- 엔터테인먼트 회사와의 제휴

카페베네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싸이더스HQ와 제휴를 함으로써 스타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싸이더스 소속인 최다니엘이라는 배우가 출연한 '지붕뚫고 하이킥'이라는 시트콤을 들 수 있다. 이 때 카페베네가 시트콤에 상당 히 많이 노출되면서 '지붕 뚫고 카페베네'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많은 사람들 에게 홍보가 되었다. 그 이후에도 싸이더스HQ와 협력은 계속되어 한예슬을 광 고모델로 발탁, 팬사인회, 자선바자회등 스타가 참여하는 마케팅 등을 통해 브 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

- 다양한 메뉴

소비자들은 카페에서 커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이드메뉴를 이용한다. 카페베 네는 젤라또 아이스크림, 와플, 자연숙성 발효시켜 오븐에서 구워낸 웰빙 빵 베 네로티등 다양한 메뉴를 통해 고객의 needs 충족 및 수익창출이라는 일석이조 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많은 매장 수

카페베네는 '바퀴베네'라고 불릴 정도로 체인점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시장 진 입 1년 8개월 만에 120호점 이상이 생겨나면서 시장 내에서 다크호스로 떠올랐 고, 2013년 8월에는 1000호점을 돌파했다. 매장수의 증가는 고객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단점

- 커피 맛에 대한 부정적 인식

2010년 말부터 소비자들 사이에서 카페베네의 커피 맛이 일관되지 못하고 만 족도가 떨어진다는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다. 카페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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