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아모레퍼시픽 롤리타렘피카 해외시장진출(프랑스) 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및 성공요인분석 솔루션 - 논문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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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롤리타렘피카 해외시장진출(프랑스) 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및 성공요인분석 솔루션

아모레퍼시픽 롤리타렘피카 해외시장진출(프랑스) 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및 성공요인분석

아모레퍼시픽 롤리타렘피카 해외시장진출(프랑스) 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및 성공요인분석

AMORE PACIFIC

프랑스 진출전략분석

I.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1. 연혁

1945년 태평양 설립

1960년 프랑스 '코티'와 제휴

1964년 새로운 '방문판매' 도입

1972년 New York 지사 설립

1990년 프랑스, 중국 지사 설립

2002년 글로벌 로고 도입

2006년 지주회사 체제 출범

(아모레 퍼시픽 상호변천 과정) (ABC심볼 :아모레퍼시픽 뷰티 컴패니; 좌측

앰블램 : 아시안 뷰티 크레이터; 우측 )

2. 매출 현황

매출액이 해마다 상승하는 것을 알아보는 지표이다.

(아모레 퍼시픽의 최근 매출액)

3. 아모레 퍼시픽 브랜드

헤라, 설화수, 아이오페, 리리코스, 롤리타 렘피카 등 여...

AMORE PACIFIC

프랑스 진출전략분석

I.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1. 연혁

1945년 태평양 설립

1960년 프랑스 '코티'와 제휴

1964년 새로운 '방문판매' 도입

1972년 New York 지사 설립

1990년 프랑스, 중국 지사 설립

2002년 글로벌 로고 도입

2006년 지주회사 체제 출범

(아모레 퍼시픽 상호변천 과정) (ABC심볼 :아모레퍼시픽 뷰티 컴패니; 좌측

앰블램 : 아시안 뷰티 크레이터; 우측 )

2. 매출 현황

매출액이 해마다 상승하는 것을 알아보는 지표이다.

(아모레 퍼시픽의 최근 매출액)

3. 아모레 퍼시픽 브랜드

헤라, 설화수, 아이오페, 리리코스, 롤리타 렘피카 등 여성 화장품, 남성 화장품, 생활용품, 건강관련제품 등 총 38개의 브랜드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II. 왜 아모레 퍼시픽인가

1. 아모레퍼시픽 선정배경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화장품 시장점유율 33%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에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등 익숙한 브랜드들이 포함되어있다. 아모레 퍼시픽은 국내 화장품시장 일등으로써 소비양극화 현상을 보이는 국내 화장품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즉, 아모레 퍼시픽은 Premium과 Mass 각각 화장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아모레 퍼시픽의 힘은 Prestige분야에서 나온다. Premium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는 아모레 퍼시픽의 설화수와 헤라는 실제로 전체 매출에서 40%(그림 9)에 해당한다. 또한 아모레 퍼시픽의 사업부별 영업이익률을 살펴보았을 때 Prestige에 해당하는 프리미엄부분이 매스부분보다 월등히 높다. 매스티지(중가) 화장품은 올해 상반기 전문점 채널(아리따움)이 타 채널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한 매출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아리따움 매장 수가 포화단계에 진입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점포 출점은 제한적일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아리따움 매장 수는 1,275개, LG 생활건강의 보떼 매장 수는 1,048개이다. 전문점 채널이 점당 효율 개선과 신제품 출시로 2014-2015 년 높은 한 자릿수 매출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Prestige 화장품은 경기 둔화로 소비자들은 저가 화장품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저가 화장품 부문에 사업비중이 없고, 국내 화장품 매출 중 60%가 고가 화장품에서 발생한다(그림 10).

그림7 화장품 전체시장 매출비중

그림9 국내 화장품의 브랜드별 매출기여도

그림10 아모레퍼시픽은 고가 화장품 매출 비중이 더 높음

그림8 아모레 퍼시픽의 점유율 현황

2. 아모레퍼시픽 국내 성공요인분석

1) 시장 세분화에 따른 브랜드마케팅 차별화

아모레퍼시픽은 브랜드별 각각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30~40대 주부를 타겟으로한 한방 화장품 `설화수`,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기능성 화장품 `헤라`, 최근 백화점 시장에 입점한 유기농 화장품브랜드 `프리메라`, 과학적 기능성 이미지의 `아이오페`, 젊고 활동적인 이미지의 `라네즈` 등은 각 브랜드 간 콘셉트가 명확하고 타겟 고객층도 분류되어 있는 등 프리미엄 이상급 세그먼트에서 균형 잡힌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우선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는 크게 Premium 제품들과 Mass 제품들로 구분된다.

Premium 제품은 설화수와 헤라, Amore Pacific을 브랜드로 하여 Mass제품 대비 4배~30배까지 높은 가격을 가진 고급 제품들로 제품 자체를 이용한 광고를 하고 있다. 프리미엄 제품들은 고관여 상품들로 제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구체적으로 알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주변인의 추천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아모레 퍼시픽의 프리미엄 제품들은 백화점과 방문판매를 통해서 유통되고 있다. 특히 방문판매는 판매원들이 직접 소비자를 방문하여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전달함과 동시에, 제품의 차별화된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프리미엄 제품 대비 낮은 가격대의 Mass제품은 저 관여 상품으로 광고에 대해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Mass제품군에는 라네즈와 아이오페, 마몽드 등의 브랜드가 포함되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제품 자체의 절대적인 효과보다 광고와 인물에 의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해야한다. 따라서 Mass시장을 타켓으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때문에 아모레퍼시픽은 Mass 시장에 대해 톱스타들을 내세운 광고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라네즈의 송혜교, 헤라의 신민아, 아이오페의 고소영 등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여배우들로 광고를 제작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을 바탕으로 아모레퍼시픽은 Mass시장에 있어서도 프리미엄 시장에서와 같이 1위 업체로서 자리를 지켜내고 있다.

2) 모든 유통채널 장악

아모레 퍼시픽의 성공은 국내의 화장품 유통채널을 모두 장악한 것에서 기인한다.

그림 아모레 퍼시픽 백화점 매장 수

그림 아모레 방문판매직원 수

각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제품은 고관여, 저관여로 나뉘게 된다. 특히 고관여 제품인 Premium제품들의 유통망은 백화점과 방문판매가 있다. 현재 아모레 퍼시픽이 진출한 백화점은 현재 180여개(그림 11)이고 경쟁사보다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점점 더 다양해지는 제품들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방문 판매원이 필요한데 이러한 방문 판매원들을 아모레 퍼시픽은 현재 약 37000명(그림12)을 보유하고 있고 방문 판매원관리에 힘씀으로써 확고한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다. 아모레 퍼시픽의 방문 판매원 수의 규모는 다른 기업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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