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맥도날드"마케팅사례연구`CONTENTS`1. 맥도날드 기업소개(1) 맥도날드 기업개요(2) 맥도날드 BCG 매트릭스 분석(3) 맥도날드 기업정신2. 패스트푸드산업 시장상황분석3. 맥도날드 SWOT분석4. 롯데리아 vs 맥도날드 경쟁관계분석5. 맥도날드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촉진전략)6. 맥도날드의 현 문제점분석7. 맥도날드 문제 해결방안 제안8. 결론(1) 시사점(2) 향후발전방향 ` 참고자료 `1. 맥도날드 기업소개(1) 맥도날드 기업개요맥도날드는 현재 전세계 119개국 3만 4천여 개의 매장에서, 약 170만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며 매일 6,900만 명의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퀵서비스...''맥도날드"마케팅사례연구`CONTENTS`1. 맥도날드 기업소개(1) 맥도날드 기업개요(2) 맥도날드 BCG 매트릭스 분석(3) 맥도날드 기업정신2. 패스트푸드산업 시장상황분석3. 맥도날드 SWOT분석4. 롯데리아 vs 맥도날드 경쟁관계분석5. 맥도날드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촉진전략)6. 맥도날드의 현 문제점분석7. 맥도날드 문제 해결방안 제안8. 결론(1) 시사점(2) 향후발전방향 ` 참고자료 `1. 맥도날드 기업소개(1) 맥도날드 기업개요맥도날드는 현재 전세계 119개국 3만 4천여 개의 매장에서, 약 170만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며 매일 6,900만 명의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퀵서비스레스토랑이자 세계 1위의 푸드 서비스 기업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이자 음식을 즐기는 최고의 방법'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맥도날드(McDonald's)는 미국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체인으로, 딕 맥도날드 리차드 제임스 맥도날드와 마크 맥도날드, 모리스 제임스 맥도날드형제가 1948년 캘리포니아의 샌버너디노(SanBernardino)에서 시작한 동명의 햄버거 가게에서 유래했다. '맥도날드'라는 사명은 설립자 형제의 가족 이름에서 따왔다. 초기의 맥도날드는 빠른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었다. 레스토랑이 호황을 맞자 맥도날드 형제는 한꺼번에 여러 개의 밀크셰이크를 주문할 수 있는 기계를 주문했다. 이를 위해 매장을 방문했던 밀크셰이크 기계 영업사원 레이 크록(RayKroc)은 맥도날드 형제에게 프랜차이즈 사업을 제안하고 운영권을 따냈다. 레이 크록은 1954년 첫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한 뒤 공격적인 마케팅과 저가 전략, 전 매장에서의 균일한 품질 관리를 통해 맥도날드를 빠르게 성장시켰다. 맥도날드는 돔 형태의 빵에 패티, 채소 등을 넣은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 밀크셰이크, 탄산음료 등을 대표 메뉴로 오늘날 119개국 3만 5,000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1988년 압구정동에 맥도날드1호점을 오픈하였다. 그 후 27년 동안 국내업체와 협력하고 오뚜기, 매일유업과 같은 국내기업 비즈니스를 지원해왔다. 현재 15,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2) 맥도날드 BCG 매트릭스 분석맥도날드는 현재 패스트 푸드 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한 낮은 성장률과 지속적인 투자로 인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캐쉬카우"에 위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성숙기로 접어듦에 따라 전반적인 매출증가가 둔화되고 있지만 그간의 투자로 인해 산업 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잉여재원으로 신규제품에 대한 투자를 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된다. (3) 맥도날드 기업정신1) 품질 (Quality)맥도날드는 철저한 품질 기준으로 최상의 원재료를 선정하여 정확하게 조리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다. 일례로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다. 2) 서비스 (Service)맥도날드의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맥도날드는 고유의 맛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 만든지 10분, 후렌치 후라이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고 있다. 주문 후 30초 이내에는 모든 서비스를 끝내며, 친절한 서비스를 위해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을 상시 배치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빨간 조끼를 입은 도우미들은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살피고, 어린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맥도날드가 생각하는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작은 즐거움과 행복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3) 청결(Cleanliness)강조되고 또 강조된 청결에 대한 교육은 맥도날드의 직원 하나하나가 습관적으로 실천해 나간다. 종업원은 음식 조리시는 물론, 주방에 들어서기 전 손을 세척하도록 되어있으며, 소독 전용 비누를 사용한다. 조리 기자재는 영업시간이 끝난 후 전부 분해하여 세척하고, 작은 나사 하나까지도 깨끗하게 닦아 완전히 건조시키는 작업을 매일 거친다. 4) 가치(Value)맥도날드는 끊임없는 원가 절감 노력으로 지속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40년 이상의 노하우는 전문적인 매장 관리와 효율적인 경영 관리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만족은 최대로 가격은 최소로 그래서 맥도날드의 모든 제품들은 품질, 영양, 그리고 만족스런 가격을 자랑한다. '가장 좋은 음식을 가장 좋은 가격에, 그리고 가격 그 이상의 가치를 드립니다.' 라는 내용을 가진 기업정신을 갖고 있다.2. 패스트푸드산업 시장상황분석-패스트푸드 산업현황 패스트푸드란 주문하면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햄버거, 도너츠, 후라이드 치킨과 같이 점포에서 간단히 조리를 거쳐 제공되는 음식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출시되기 시작하였고, 한국에는 1970년대 들어와 간편하다는 장점과 젊은 층의 입맛이 양식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지식경제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패스트푸드시장의 규모는 2005년이래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패스트푸드 고용 인구는 2013년 124만 명에 다다른다. 그리고 첫 번째에 위치한 브랜드수의 증가는 앞으로의 패스트푸드 시장이 기존시장에
2016년 3월 21일 월요일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 자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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