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 업로드 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알리바바의 성공사례 연구CONTENTS1. 알리바바 기업소개2. 알리바바 기업성공 History3. 알리바바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4. 시장동향연구5. 알리바바의 경영성공전략(1) 기업대상전략 성공사례 (B2B)(2) 고객대상전략 성공사례 (C2C) (3) 수직계열화 전략6. 알리바바의 짝퉁논란에 대한 대처방안 제안 (기업신뢰 회복방안)7. 향후 시사점8. 알리바바의 한국시장 진출전망1. 알리바바 기업소개알리바바 그룹(중국어: 阿里巴巴集)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의 이름이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알리바바 닷컴은 B2B 온라인 쇼핑몰로,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중개해 준다...알리바바의 성공사례 연구CONTENTS1. 알리바바 기업소개2. 알리바바 기업성공 History3. 알리바바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4. 시장동향연구5. 알리바바의 경영성공전략(1) 기업대상전략 성공사례 (B2B)(2) 고객대상전략 성공사례 (C2C) (3) 수직계열화 전략6. 알리바바의 짝퉁논란에 대한 대처방안 제안 (기업신뢰 회복방안)7. 향후 시사점8. 알리바바의 한국시장 진출전망1. 알리바바 기업소개알리바바 그룹(중국어: 阿里巴巴集)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의 이름이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알리바바 닷컴은 B2B 온라인 쇼핑몰로,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중개해 준다. 1999년 마윈회장을 필두로 한 18명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처음에는 Alibaba.com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1999년 10월에 투자자들로부터 5만 달러를, 2000년에는 소프트뱅크에서 20만 달러를 지원받았다. 2001년과 2002년에 걸친 아이디어 회의와 설계 작업이 끝난 후 2003년 5월에 마윈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마켓 ' Taobao'를 창립했다. 2008년에는 세계적인 제품을 중국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한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사이트 T몰을 열면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로 우뚝 섰다. 알리바바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약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4월~2014년 3월 1년간 매출액은 345억1700만 위안(약 55억5300만 달러)으로 2012년에 비해 72.3% 급성장했다. 2013년 연간 거래액은 1조5000억 위안(약 2480억 달러)으로 아마존, 이베이의 합을 웃돌 뿐 아니라, 핀란드 국내총생산(GDP)과 맞먹는다. 일일 거래액은 362억 위안(약 580억 달러)에 이른다. 2억3100만 명에 달하는 알리바바의 적극적 구매자(active buyer)는 2013년 한 해 동안 1인당 평균 49건을 주문했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불릴 정도로 저임금의 제조업이 발달한 만큼, 중국 기업이 만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사업모델은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창업 당시 중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것은 이베이(ebay)였으나, 이베이(ebay)는 사업 부진으로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고 알리바바가 온라인 쇼핑 시장을 독과점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알리바바를 통한 거래는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2%에 이르고, 중국 국내 온라인 거래의 80%가 알리바바 계열사들을 통해 이뤄지며, 중국 국내 소포의 70%가 알리바바 관련 회사들을 통해 거래된다. 2014년 현재 알리바바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2. 알리바바 기업성공 History년도내용1999알리바바 창업알리바바닷컴 설립1688.com 설립2000소프트뱅크로부터 2000만달러 유치2002청신통 서비스 제공 시작2003타오바오닷컴 설립2004알리페이 시스템 도입2005야후와 전략적 제휴 체결2007알리마마 도입알리바바닷컴 홍콩 증시 상장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80% 달성2008티몰 설립야후차이나 합병알리바바 재팬으로 소프트뱅크와 협력 구축2009알리바바 설립 10주년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작2010주화수안 설립알리익스프레스 설립미국시장으로 사업 확장모바일 타오바오앱 런칭2011타오바오를 세 회사로 분류(타오바오, T mall, e타오)2012알리바바 홍콩 증시 상장 폐지2014미국 뉴욕증권거래소 기업공개 및 상장3. 알리바바 SWOT 분석(1) Strength (강점)-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의 편의성을 높임,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외에 알리바바는 자신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2) Weakness (약점)1) 불투명하고 복잡한 지배구조불투명하고 복잡한 지배구조는 알리바바의 약점으로 지목되고 있다. 알리바바는 회사 이사진의 절반 이상을 지명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갖고 있다.(3) Opportunity (기회)중국 온라인 시장의 상황이다. 현재 중국은 메이저 은행과 신용카드 회사가 E-Commerce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고, 이것은 알리바바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중국은 현재 E-Commerce의 법적인 규정을 보완하고 안전하고 정비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의 중소기업들은 사업을 하기 위해서 B2B 사이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중국의 B2B 사이트 1위인 알리바바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에서 컴퓨터의 대중화와 인터넷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은 더 많은 회사들이 온라인 비즈니스에 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4) Threat (위협)E-Business Partnership이다. B2B 비즈니스 사이트 모델은 몇 년 전부터 급격하게 성장해왔다.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E-Business 연합이 구축되면서 상호 협력하는 구조로 바뀌었다. E-Business 기업들의 파트너십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알리바바에게 있어 위협적인 요소로 간주될 수 있다. 또한 알리바바가 미국 뉴욕증시거래소에 상장을 통해 미국 진출을 하면서 아마존과 이베이의 견제가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4. 시장동향연구중국은 세계경제 규모에 있어 미국과 함께 ICT시장에서 G2를 형성하고 있는 국가다. 중국의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약 4,368억 달러로 미국에 이어 전세계 ICT 시장의 1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비해 6.2배가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최근 보고서에서 중
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 업로드 - 실험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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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 업로드 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알리바바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사례연구및 알리바바 미래전망과 한국시장 진출전망알리바바의 성공사례 연구CONTENTS1. 알리바바 기업소개2. 알리바바 기업성공 History3. 알리바바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4. 시장동향연구5. 알리바바의 경영성공전략(1) 기업대상전략 성공사례 (B2B)(2) 고객대상전략 성공사례 (C2C) (3) 수직계열화 전략6. 알리바바의 짝퉁논란에 대한 대처방안 제안 (기업신뢰 회복방안)7. 향후 시사점8. 알리바바의 한국시장 진출전망1. 알리바바 기업소개알리바바 그룹(중국어: 阿里巴巴集)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의 이름이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알리바바 닷컴은 B2B 온라인 쇼핑몰로,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중개해 준다...알리바바의 성공사례 연구CONTENTS1. 알리바바 기업소개2. 알리바바 기업성공 History3. 알리바바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4. 시장동향연구5. 알리바바의 경영성공전략(1) 기업대상전략 성공사례 (B2B)(2) 고객대상전략 성공사례 (C2C) (3) 수직계열화 전략6. 알리바바의 짝퉁논란에 대한 대처방안 제안 (기업신뢰 회복방안)7. 향후 시사점8. 알리바바의 한국시장 진출전망1. 알리바바 기업소개알리바바 그룹(중국어: 阿里巴巴集)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의 이름이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알리바바 닷컴은 B2B 온라인 쇼핑몰로,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중개해 준다. 1999년 마윈회장을 필두로 한 18명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처음에는 Alibaba.com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1999년 10월에 투자자들로부터 5만 달러를, 2000년에는 소프트뱅크에서 20만 달러를 지원받았다. 2001년과 2002년에 걸친 아이디어 회의와 설계 작업이 끝난 후 2003년 5월에 마윈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마켓 ' Taobao'를 창립했다. 2008년에는 세계적인 제품을 중국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한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사이트 T몰을 열면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로 우뚝 섰다. 알리바바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약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4월~2014년 3월 1년간 매출액은 345억1700만 위안(약 55억5300만 달러)으로 2012년에 비해 72.3% 급성장했다. 2013년 연간 거래액은 1조5000억 위안(약 2480억 달러)으로 아마존, 이베이의 합을 웃돌 뿐 아니라, 핀란드 국내총생산(GDP)과 맞먹는다. 일일 거래액은 362억 위안(약 580억 달러)에 이른다. 2억3100만 명에 달하는 알리바바의 적극적 구매자(active buyer)는 2013년 한 해 동안 1인당 평균 49건을 주문했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불릴 정도로 저임금의 제조업이 발달한 만큼, 중국 기업이 만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사업모델은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창업 당시 중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것은 이베이(ebay)였으나, 이베이(ebay)는 사업 부진으로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고 알리바바가 온라인 쇼핑 시장을 독과점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알리바바를 통한 거래는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2%에 이르고, 중국 국내 온라인 거래의 80%가 알리바바 계열사들을 통해 이뤄지며, 중국 국내 소포의 70%가 알리바바 관련 회사들을 통해 거래된다. 2014년 현재 알리바바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2. 알리바바 기업성공 History년도내용1999알리바바 창업알리바바닷컴 설립1688.com 설립2000소프트뱅크로부터 2000만달러 유치2002청신통 서비스 제공 시작2003타오바오닷컴 설립2004알리페이 시스템 도입2005야후와 전략적 제휴 체결2007알리마마 도입알리바바닷컴 홍콩 증시 상장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80% 달성2008티몰 설립야후차이나 합병알리바바 재팬으로 소프트뱅크와 협력 구축2009알리바바 설립 10주년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작2010주화수안 설립알리익스프레스 설립미국시장으로 사업 확장모바일 타오바오앱 런칭2011타오바오를 세 회사로 분류(타오바오, T mall, e타오)2012알리바바 홍콩 증시 상장 폐지2014미국 뉴욕증권거래소 기업공개 및 상장3. 알리바바 SWOT 분석(1) Strength (강점)-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의 편의성을 높임,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외에 알리바바는 자신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2) Weakness (약점)1) 불투명하고 복잡한 지배구조불투명하고 복잡한 지배구조는 알리바바의 약점으로 지목되고 있다. 알리바바는 회사 이사진의 절반 이상을 지명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갖고 있다.(3) Opportunity (기회)중국 온라인 시장의 상황이다. 현재 중국은 메이저 은행과 신용카드 회사가 E-Commerce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고, 이것은 알리바바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중국은 현재 E-Commerce의 법적인 규정을 보완하고 안전하고 정비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의 중소기업들은 사업을 하기 위해서 B2B 사이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중국의 B2B 사이트 1위인 알리바바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에서 컴퓨터의 대중화와 인터넷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은 더 많은 회사들이 온라인 비즈니스에 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4) Threat (위협)E-Business Partnership이다. B2B 비즈니스 사이트 모델은 몇 년 전부터 급격하게 성장해왔다.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E-Business 연합이 구축되면서 상호 협력하는 구조로 바뀌었다. E-Business 기업들의 파트너십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알리바바에게 있어 위협적인 요소로 간주될 수 있다. 또한 알리바바가 미국 뉴욕증시거래소에 상장을 통해 미국 진출을 하면서 아마존과 이베이의 견제가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4. 시장동향연구중국은 세계경제 규모에 있어 미국과 함께 ICT시장에서 G2를 형성하고 있는 국가다. 중국의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약 4,368억 달러로 미국에 이어 전세계 ICT 시장의 1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비해 6.2배가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최근 보고서에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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