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8일 화요일

[에세이] 행복이란 무엇일까 - 문서자료행복 정의 - 행복 견해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68087
[에세이] 행복이란 무엇일까 - 행복.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에세이] 행복이란 무엇일까 - 행복 정의 - 행복 견해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에세이] 행복이란 무엇일까 - 행복 정의 - 행복 견해

.

.

.

.

가장 먼저, 나는 내가 행복한 상태에 있음을 인지할 수 있는 정신상태를 추구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혹은, 내가 행복한 상태에 있음을 결정짓는 구성요소가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있는 정신 상태를 가져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이것을 내적인 깨달음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것은 인생을 기나긴 항해에 비유할 때, 하나의 지도와도 같은 것이다.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왜 여기에 있는지, 또 어디로 갈 것인지,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지, 도착한 이곳에 머무를 것인지 더 나아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그 모든 것은 나의 내적인 상태가 결정짓는 것이며, 따라서 나의 인생에 대한 통찰에서부터 얻어질 영적인 상태, 내적인 깨달음은 행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서 지도가 가리키는 곳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항해의 기술은 곧 완성된 이성에서 나온다. 그러나 내가 말하는 완성된 이성은 결코 합리적 이성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고전적인 이성의 정의는 감정과 대립되는 무엇이지만, 내가 생각하는 이성은 합리적인 이성과 감성적인 이성으로 양분될 수 있으면서 둘 사이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져야만 완성될 수 있는 것이다. 이때 합리적 이성은 곧 조타수로 비유할 수 있고, 감성적 이성은 엔진룸으로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지도가 가리키는 방향을 보고서, 거기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타륜을 조정하는 것은 조타수의 역할이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제공하는 것은 감성적인 이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 완성된 이성이 가장 갖추기 힘든 것이면서, 인생을 걸쳐서 계속 기술적으로 갈고 닦아야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