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0일 금요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 - 문서자료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30907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졸업논문으로 제출하여 졸업당시 장학금 받고 졸업한 논문 입니다.

학점은 당연 A+ 학점이였으며, 인터넷에 떠도는 그런 자료들과 중복은 하나도 없습니다.

하나 하나 외국서적 뒤져가며 번역후 작성한것입니다.

만족하실겁니다.

참고문헌은 일일이 다 적지 안겠습니다.

외국서적이 많은편입니다.
I. 서론

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목표 및 교육의 원리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

2). 레지도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의 원리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특성

1). 교수학습방법

2). 환경 구성

3). 교사

4.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III.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 및 교육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교수학습방법.

.

.

.

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진보주의 교육이론뿐만 아니라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및 상징적 발달이론 등에 그 이론적 기저를 두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이론적 토대를 Lewin(1992)과 김영호(1999) 및 김은희(2000) 등을 참고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진보주의 교육사상

진보주의의 기반은 Dewey에 의하여 확립되었고, Kilpatrick과 Bode 및 Rugg 등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었다. 이는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영향을 입은 19세기 유럽의 '신교육 운동'과 19세기 말에 발달한 심리학과 아동에 관한 연구가 고조된 것에 관련하여 20세기 초기에서부터 미국사회에서 전개되었다. 이는 아동의 개성과 흥미, 욕구, 적성, 자발성 등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삼고 외부의 강제나 통제에 의한 교육을 배척하면서 전통적인 권위주의와 성인중심의 교육을 탈피하려는 아동중심 교육운동으로 실천되게 되었다.

진보주의의 근본사상은󰡐변화와󰡐성장에 두었으며, 절대성이나 영원불멸을 배격하여 실용주의에 입각한󰡐성장󰡑과󰡐개조󰡑를 중시한다. Dewey는 교육은 보다 완전한 성장을 지양한 경험의 재조직․재구성․변이의 과정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하였다. 즉,󰡐경험의,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교육󰡑을 가치있게 보았다. 경험에 의해서 행동특성이 길러진다고 볼 때 경험을 주체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얻어지는 산물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