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물류,SCM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향후전략제안 DownLoad 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물류,SCM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향후전략제안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물류,SCM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향후전략제안세븐일레븐전략연구` 목차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2. 세븐일레븐의 성공요인(1) 고급화 전략(2) 차별화 전략3. 세븐일레븐 SWOT분석4. 세븐일레븐의 경영전략(1) 집중출점전략(2) 상식파괴경영(3) 배송시스템 전략5. 세븐일레븐 물류전략 분석6. 세븐일레븐 SCM전략 분석(1) GOT(2) POS 시스템(3) SC (Store Computer)(4) 재고관리전략(5) 운송관리전략7. 세븐일레븐의 한국진출 전략8. 세븐일레븐 향후전략 제안9. 결론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세븐일레븐은 미국 텍사스주 오클리프가 발상지이다. 사업의 시작은 얼음 소매업이었으며, 세븐일레븐의 전신인 '사우스 랜드 아이스 회사(Southland Ice Company)'가 1927년 빵이나 우유 등을 같이 판매하며 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실시하...세븐일레븐전략연구` 목차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2. 세븐일레븐의 성공요인(1) 고급화 전략(2) 차별화 전략3. 세븐일레븐 SWOT분석4. 세븐일레븐의 경영전략(1) 집중출점전략(2) 상식파괴경영(3) 배송시스템 전략5. 세븐일레븐 물류전략 분석6. 세븐일레븐 SCM전략 분석(1) GOT(2) POS 시스템(3) SC (Store Computer)(4) 재고관리전략(5) 운송관리전략7. 세븐일레븐의 한국진출 전략8. 세븐일레븐 향후전략 제안9. 결론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세븐일레븐은 미국 텍사스주 오클리프가 발상지이다. 사업의 시작은 얼음 소매업이었으며, 세븐일레븐의 전신인 '사우스 랜드 아이스 회사(Southland Ice Company)'가 1927년 빵이나 우유 등을 같이 판매하며 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실시하였다. 이후 1946년부터는 영업 시간을 강조하기 위해 '7-Elven'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이후 영업시간을 24시간으로 늘리는 곳도 있었으나, 상징적인 의미로 상호는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세븐일레븐의 가장 큰 변혁은 1973년 일본의 이토 요카도(Ito-Yokado)와 라이센싱 계약을 하면서 이러났다. 1980년대, 미국 세븐일레븐은 경영 부진에 빠졌으며 1991년 경영파탄에 이르러 이토 요카도에 역으로 매수된다. 이후 세븐이레븐의 본사는 일본이 되었으며 1973년에는 일본의 이토 요카도(Ito-Yokado)가 라이센스 계약을 하고 일본에서 서비스를 개시했으나, 1980년대가 되어 미국 세븐일레븐이 경영 부진에 빠지고 1991년에는 경영파탄에 이르러 일본의 이토오 요카도에 매수되게 되었다. 일본에 매수된 후에도 명칭은 미국 본토에서 사용했던 아침 7시부터 밤 11시까지 영업한다고 하는 '7-Elven'을 그대로 사용했다.2005년에는 이토 요카도, 세븐일레븐 재팬, 데니즈 재팬 3개 회사에서 지주회사 '세븐&아이 홀딩스(Seven & i Holdings)'를 주식 이전에 의해 설립해 경영 통합을 실시해, 현재는 미주지역에서 캐나다, 미국, 멕시코, 유럽지역의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그리고 아시아지역에서 한국, 일본, 홍콩,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또한 기타 지역으로 터키와 오스트레일리아 등 세계 20여 국가에서 편의점 체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7년에는 세븐일레븐 지점 수가 맥도날드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체인점을 소유한 회사가 되었다. 2. 세븐일레븐의 성공요인(1) 고급화 전략이는 가격정책과도 맞물리는 부분이다. 선도적으로 가격을 내렸던 세븐 일레븐은 다시 가격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고급화를 내놓았다.고급화의 첫번째 조건이 고가정책이다. 사각 주먹법, 동그란 주먹밥, 유부초밥은 내용물의 질을 조금 높이고 모양에서 차별성을 강조하여 900원으로 가격이 책정되었다.하지만 천편일률적인 모양과 재료로 되어 있는 삼각김밥에 비해 큼직한 오이가 박혔다던가(참치 샐러드 김밥) 큼직한 햄이 박혔다던가(햄 말이 김밥) 하는 식으로 기존과 달리 재료를 강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고, 유부초밥처럼 인스턴트로 찾기 힘든 음식을 적용시켰다.(2) 차별화전략솔직히 위의 모든 사항들이 차별화에 해당하기도 하지만, 가장 확실한 차별화. 즉, 세븐 일레븐 삼각김밥임을 바로 알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차별화을 도입했다.바로 포장의 차별화이다.삼각형으로 생긴 외형은 동일하지만, 그걸 개봉하는 방식이 세븐일레븐만 다르다. 사실 세븐일레븐도 일년쯤 전에는 다른 업체와 동일했다.하단 부분의 뜯는 곳을 잡고 위쪽으로 잡아당기면 내부에 있는 빨간 비닐끈이 가운데를 찢은 후 하단의 양쪽 끝을 잡고 잡아당겨서 개봉하게된다.그러나, 현재 세븐일레븐 삼각김밥은 그냥 하단의 양쪽 끝을 잡고 당기기만 하면 끝이다.빨간 비닐끈을 넣는 대신 살짝 점선을 만들어 쉽게 찢어지게 했다.이런식의 차별은 두가지면에서 유리한데, 세븐일레븐만의 고유한 코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킴과 동시에 삼각김밥에 쉽게 접근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솔직히 처음 삼각김밥을 먹었을 때 어떤식으로 뜯어야 할지 몰라 완전 분해를 했던 사람들 분명 많았다.(본인도 처음 먹을 때 밥과 김이 따로 분리되어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그냥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됨으로 그런 상황을 최소화 할 수 있다.이상과 같이 세븐일레븐은 최초 삼각김밥 시장을 선점하였고, 이후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내놓으며 점유율을 떨어뜨리지 않고 있다. 물론 선점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일 수도 있지만 그 편의점에 있으니 먹는다는 식의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삼각김밥을 먹으러 그 편의점으로 가게 만드는 능동적인 사고로 개발해 왔음을 알 수 있다.편의점은 최소한의 생필품을 언제라도 구입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상품의 양이 아니라 상품의 종류가 더 중요하게 되고, 브랜드 이미지보다 편리성이 더 중요하게 작용된다. 즉, 조금이라도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것을 사면 그만인 것이다.다양성과 편리성. 이는 모든 편의점의 공통된 특징이며 편의점의 기본 요소이다. 우리의 인식상 밥이라는 것은 그 양을 떠나 왠지 모를 든든함을 줘서 동일한 가격의 빵보다 충만함이 더 커진다. 컵라면 두개를 먹는 것보다 컵라면 하나에 삼각김밥 하나가 더 점심처럼 느껴지는 것처럼 말이다.현재 삼각김밥은 편의점의 대표적인 이미지 중 하나가 되어있다. 하지만 어디에나 있는 물건일지라도 만족감의 차이가 있다면 편리성이 떨어져도 선택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삼각김밥 때문에 거리가 좀 멀어도 세븐일레븐을 이용하게 되며 이왕 발걸음 한 곳에서 다른 물건까지 사게 된다. 어차피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물건종류는 비슷하기 때문이다.어떻게 보면 편의점 자체의 특화로까지의 발전이며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으로 연결 시킬 수도 있다.또한 세븐일레븐은 마케팅 면에서 고객 구매 패턴 따위의 정
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물류,SCM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향후전략제안 DownLoad - 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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