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자료 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한국사회문제A형(학번 끝자리1, 2)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참고문헌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한국사회문제A형(학번 끝자리1, 2)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참고문헌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정치체제가 구축되는 과정과 교육통제가 강화되어 학교가 획일화되는 과정이 병행되어 왔다.이는 수업내용에 대한 통제,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요구의 증가, 교사의 자율성 통제,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 학생선발권에 대한 통제,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등의 형태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국가독점, 통제와 지배의 논리를 통한 교육에 대한 정치적 의도와 관철로 표현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관련주체들의 교육에서의 자율과 선택은 제약되었으며 교육의 획일화가 초래되어 다양성, 자율성, 창의성 등의 교육적 가치추구가 훼손되었다.한편, 학교가 서열화, 등급화되는 경향도 입시경쟁과 상응된다. 특히 성적기준에 의한 대학 서열화는 고등교육기회의 지속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과열입시경쟁을 유지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예건대, 국가가 사회수요에 따라 국민의 교육열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적으로 고등교육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간다고 할지라도 대학간 격차가 크고 특성화되어 있지 못하며 일렬로 서열화된 구조하에서는 입시경쟁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요컨대, 서열화된 교육체제하에서 국민의 교육열은 고학력뿐 아니라 좋은 학벌을 지향함으로서 교육기회에 있어서 풍요 속의 빈곤현상이 유지될 것으로 본다. 이는 학력지향 사회구조하에서 입시경쟁은 상승적 계층이동을 위한 지위집단 경쟁적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고학력획득을 위한 입시경쟁은 보다 좋은 학벌을 위한 경쟁으로 격화되기 구조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런 맥락에서 고등교육 기회문제도 교육의 수요/공급 면이 아니라 사회적 위광이 높은 세칭 일류대 수급 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학교가 수행하는 주요 기능 중의 하나는 시험과 평가 제도를 통하여 학생들을 서열화시키는 기구로서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반영해 학교가 분류와 등급 매김의 기제로 작용하여 상응하는 계층구조를 형성함으로서 교육과 경제가 대응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학교가 정치적으로 중립적 교육기관이며 교육은 평등화 기제라는 왜곡된 인식으로 위장된다. 교육현실에서 학교는 중립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정치경제적 이해와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상존하는 갈등의 공간으로 나타난다.학교는 단지 교육기관일 뿐 아니라 정치적 측면에서 이데올로기적 구각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위계적으로 분화된 직업세계를 반영하며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암묵적으로 요구받는 경제기구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학교교육의 현실적 모습과 기능을 검토해보면 다음과 같이 서열화기구로서의 특징이 드러난다.첫째, 학교의 시간과 공간조직은 등급매김에 적합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둘째, 시험과 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개인차의 고정화 작용, 개인의 고착화 과정에서 바라볼 수 있다.교사의 평가활동을 통한 서열화는 학생들의 정체감 형성, 미래의 노동력 재생산과 관련된 경제적 분업과 밀착되어 있다. 결국, 서열화는 교육의 과정에서 선별과 사회화 기능을 강조함으로서 불평등한 사회구조의 재생산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시험을 통한 평가활동, 행동발달사항, 지능지수, 출결석 등 학교생활에 관한 기록, 계열간, 학년간 조직을 포함한 공식적 조직의 엄격한 구분과 서열화 등 학교생활 전반에 분류와 등급매김이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외적 보상을 통한 통제의 형식으로서 교육과 밀접히 관련되며, 효율성과 객관성의 논리로 정당화되고 있는 것이다.3. 교육제도의 경징성과 병목구조왜곡된 교육구조를 반영하는 하나의 특성은 학교제도의 경직성과 병목화 현상이다. 학교제도의 경직성은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신화의 유포에 의해 가능하게 되는데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게 되어 교육에서 존중되어야 할 사적 영역이 소홀히 되고, 학교 외의 지역사회 및 제 기관의 교육적 역할이 축소된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보다 수단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즉, 학력지향의 사회구조 하에서 학력을 나타내는 자격증으로서의 졸업장을 요구하게 되고, 졸업장이라는 학력증명을 학교체제가 독점적으로 담당하게 됨으로서 학교의 교육독점,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인식이 널리 수용되게 되며, 졸업장은 직업 부문에서 통용되는 상품적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상황하의 학교체제는 제한된 시공간에 닫힌 교육체제로 구조화되어 학교교육의 구조자체가 과열경쟁을 야기할 수밖에 없는 경쟁구조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평생교육 이념은 국가교육체제 운영에서 국민의 교육열을 냉각, 분산시키는 맥락이 아니라, 국민의 교육적 열망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즉, 소극적 의미의 사회화와 선별, 통제의 형식으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교육복지의 차원에서 교육기회의 민주적 배분을 요구하고 있다. 요건대 교육=힉교교육이라는 신화와 학교의 교육독점, 그리고 일정한 시간과 공간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을 전제하는 것은 입시경쟁이 과열되는 구조적
2016년 4월 4일 월요일
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자료 - 석사논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168
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자료 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한국사회문제A형(학번 끝자리1, 2)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참고문헌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한국사회문제A형(학번 끝자리1, 2)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참고문헌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정치체제가 구축되는 과정과 교육통제가 강화되어 학교가 획일화되는 과정이 병행되어 왔다.이는 수업내용에 대한 통제,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요구의 증가, 교사의 자율성 통제,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 학생선발권에 대한 통제,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등의 형태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국가독점, 통제와 지배의 논리를 통한 교육에 대한 정치적 의도와 관철로 표현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관련주체들의 교육에서의 자율과 선택은 제약되었으며 교육의 획일화가 초래되어 다양성, 자율성, 창의성 등의 교육적 가치추구가 훼손되었다.한편, 학교가 서열화, 등급화되는 경향도 입시경쟁과 상응된다. 특히 성적기준에 의한 대학 서열화는 고등교육기회의 지속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과열입시경쟁을 유지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예건대, 국가가 사회수요에 따라 국민의 교육열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적으로 고등교육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간다고 할지라도 대학간 격차가 크고 특성화되어 있지 못하며 일렬로 서열화된 구조하에서는 입시경쟁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요컨대, 서열화된 교육체제하에서 국민의 교육열은 고학력뿐 아니라 좋은 학벌을 지향함으로서 교육기회에 있어서 풍요 속의 빈곤현상이 유지될 것으로 본다. 이는 학력지향 사회구조하에서 입시경쟁은 상승적 계층이동을 위한 지위집단 경쟁적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고학력획득을 위한 입시경쟁은 보다 좋은 학벌을 위한 경쟁으로 격화되기 구조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런 맥락에서 고등교육 기회문제도 교육의 수요/공급 면이 아니라 사회적 위광이 높은 세칭 일류대 수급 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학교가 수행하는 주요 기능 중의 하나는 시험과 평가 제도를 통하여 학생들을 서열화시키는 기구로서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반영해 학교가 분류와 등급 매김의 기제로 작용하여 상응하는 계층구조를 형성함으로서 교육과 경제가 대응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학교가 정치적으로 중립적 교육기관이며 교육은 평등화 기제라는 왜곡된 인식으로 위장된다. 교육현실에서 학교는 중립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정치경제적 이해와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상존하는 갈등의 공간으로 나타난다.학교는 단지 교육기관일 뿐 아니라 정치적 측면에서 이데올로기적 구각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위계적으로 분화된 직업세계를 반영하며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암묵적으로 요구받는 경제기구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학교교육의 현실적 모습과 기능을 검토해보면 다음과 같이 서열화기구로서의 특징이 드러난다.첫째, 학교의 시간과 공간조직은 등급매김에 적합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둘째, 시험과 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개인차의 고정화 작용, 개인의 고착화 과정에서 바라볼 수 있다.교사의 평가활동을 통한 서열화는 학생들의 정체감 형성, 미래의 노동력 재생산과 관련된 경제적 분업과 밀착되어 있다. 결국, 서열화는 교육의 과정에서 선별과 사회화 기능을 강조함으로서 불평등한 사회구조의 재생산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시험을 통한 평가활동, 행동발달사항, 지능지수, 출결석 등 학교생활에 관한 기록, 계열간, 학년간 조직을 포함한 공식적 조직의 엄격한 구분과 서열화 등 학교생활 전반에 분류와 등급매김이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외적 보상을 통한 통제의 형식으로서 교육과 밀접히 관련되며, 효율성과 객관성의 논리로 정당화되고 있는 것이다.3. 교육제도의 경징성과 병목구조왜곡된 교육구조를 반영하는 하나의 특성은 학교제도의 경직성과 병목화 현상이다. 학교제도의 경직성은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신화의 유포에 의해 가능하게 되는데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게 되어 교육에서 존중되어야 할 사적 영역이 소홀히 되고, 학교 외의 지역사회 및 제 기관의 교육적 역할이 축소된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보다 수단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즉, 학력지향의 사회구조 하에서 학력을 나타내는 자격증으로서의 졸업장을 요구하게 되고, 졸업장이라는 학력증명을 학교체제가 독점적으로 담당하게 됨으로서 학교의 교육독점,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인식이 널리 수용되게 되며, 졸업장은 직업 부문에서 통용되는 상품적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상황하의 학교체제는 제한된 시공간에 닫힌 교육체제로 구조화되어 학교교육의 구조자체가 과열경쟁을 야기할 수밖에 없는 경쟁구조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평생교육 이념은 국가교육체제 운영에서 국민의 교육열을 냉각, 분산시키는 맥락이 아니라, 국민의 교육적 열망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즉, 소극적 의미의 사회화와 선별, 통제의 형식으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교육복지의 차원에서 교육기회의 민주적 배분을 요구하고 있다. 요건대 교육=힉교교육이라는 신화와 학교의 교육독점, 그리고 일정한 시간과 공간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을 전제하는 것은 입시경쟁이 과열되는 구조적
자료 (압축파일).zip
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자료 한국사회문제A형 자료실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한국사회문제A형(학번 끝자리1, 2)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참고문헌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한국사회문제A형(학번 끝자리1, 2)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참고문헌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정치체제가 구축되는 과정과 교육통제가 강화되어 학교가 획일화되는 과정이 병행되어 왔다.이는 수업내용에 대한 통제,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요구의 증가, 교사의 자율성 통제,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 학생선발권에 대한 통제,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등의 형태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국가독점, 통제와 지배의 논리를 통한 교육에 대한 정치적 의도와 관철로 표현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관련주체들의 교육에서의 자율과 선택은 제약되었으며 교육의 획일화가 초래되어 다양성, 자율성, 창의성 등의 교육적 가치추구가 훼손되었다.한편, 학교가 서열화, 등급화되는 경향도 입시경쟁과 상응된다. 특히 성적기준에 의한 대학 서열화는 고등교육기회의 지속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과열입시경쟁을 유지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예건대, 국가가 사회수요에 따라 국민의 교육열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적으로 고등교육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간다고 할지라도 대학간 격차가 크고 특성화되어 있지 못하며 일렬로 서열화된 구조하에서는 입시경쟁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요컨대, 서열화된 교육체제하에서 국민의 교육열은 고학력뿐 아니라 좋은 학벌을 지향함으로서 교육기회에 있어서 풍요 속의 빈곤현상이 유지될 것으로 본다. 이는 학력지향 사회구조하에서 입시경쟁은 상승적 계층이동을 위한 지위집단 경쟁적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고학력획득을 위한 입시경쟁은 보다 좋은 학벌을 위한 경쟁으로 격화되기 구조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런 맥락에서 고등교육 기회문제도 교육의 수요/공급 면이 아니라 사회적 위광이 높은 세칭 일류대 수급 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학교가 수행하는 주요 기능 중의 하나는 시험과 평가 제도를 통하여 학생들을 서열화시키는 기구로서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반영해 학교가 분류와 등급 매김의 기제로 작용하여 상응하는 계층구조를 형성함으로서 교육과 경제가 대응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학교가 정치적으로 중립적 교육기관이며 교육은 평등화 기제라는 왜곡된 인식으로 위장된다. 교육현실에서 학교는 중립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정치경제적 이해와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상존하는 갈등의 공간으로 나타난다.학교는 단지 교육기관일 뿐 아니라 정치적 측면에서 이데올로기적 구각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위계적으로 분화된 직업세계를 반영하며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암묵적으로 요구받는 경제기구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학교교육의 현실적 모습과 기능을 검토해보면 다음과 같이 서열화기구로서의 특징이 드러난다.첫째, 학교의 시간과 공간조직은 등급매김에 적합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둘째, 시험과 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개인차의 고정화 작용, 개인의 고착화 과정에서 바라볼 수 있다.교사의 평가활동을 통한 서열화는 학생들의 정체감 형성, 미래의 노동력 재생산과 관련된 경제적 분업과 밀착되어 있다. 결국, 서열화는 교육의 과정에서 선별과 사회화 기능을 강조함으로서 불평등한 사회구조의 재생산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시험을 통한 평가활동, 행동발달사항, 지능지수, 출결석 등 학교생활에 관한 기록, 계열간, 학년간 조직을 포함한 공식적 조직의 엄격한 구분과 서열화 등 학교생활 전반에 분류와 등급매김이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외적 보상을 통한 통제의 형식으로서 교육과 밀접히 관련되며, 효율성과 객관성의 논리로 정당화되고 있는 것이다.3. 교육제도의 경징성과 병목구조왜곡된 교육구조를 반영하는 하나의 특성은 학교제도의 경직성과 병목화 현상이다. 학교제도의 경직성은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신화의 유포에 의해 가능하게 되는데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게 되어 교육에서 존중되어야 할 사적 영역이 소홀히 되고, 학교 외의 지역사회 및 제 기관의 교육적 역할이 축소된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보다 수단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즉, 학력지향의 사회구조 하에서 학력을 나타내는 자격증으로서의 졸업장을 요구하게 되고, 졸업장이라는 학력증명을 학교체제가 독점적으로 담당하게 됨으로서 학교의 교육독점,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인식이 널리 수용되게 되며, 졸업장은 직업 부문에서 통용되는 상품적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상황하의 학교체제는 제한된 시공간에 닫힌 교육체제로 구조화되어 학교교육의 구조자체가 과열경쟁을 야기할 수밖에 없는 경쟁구조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평생교육 이념은 국가교육체제 운영에서 국민의 교육열을 냉각, 분산시키는 맥락이 아니라, 국민의 교육적 열망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즉, 소극적 의미의 사회화와 선별, 통제의 형식으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교육복지의 차원에서 교육기회의 민주적 배분을 요구하고 있다. 요건대 교육=힉교교육이라는 신화와 학교의 교육독점, 그리고 일정한 시간과 공간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을 전제하는 것은 입시경쟁이 과열되는 구조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가장 많이 본 글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78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0 졸업식 답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90609 Operations Managemen.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74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자료 (압축파일).zip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42 JW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메리어트호텔 향후전략제안 Down 자료 (압축...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98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자료 (압축파일).z...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802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다운로드 자료 (압축파일).zip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서양사 도...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06 카피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470 주례없는 결혼식 축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2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