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감정 휴리스틱,감정의 꼬리표,감성이 휴리스틱으로 작용,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레폿 - 문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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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 휴리스틱

02 최초 자극의 강도를 고려하라

04 감정의 꼬리표

05 변화의 강약을 조절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목차

01 의사결정은 감정이 한다

03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06 요약 및 정리 (키워드)

07 Q&A

01

의사결정은 감정이 한다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 휴리스틱

확률 판단을 포함한 여러 형태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이성이 아닌 감성이 휴리스틱으로 작용하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01

의사결정은 감정이 한다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일반커피 vs 고급커피

견습요리사 vs 셰프

01

의사결정은 감정이 한다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비율 앞에서 빈도는 작아진다

상자 A

상자 B

10개 중 하나

10%

검은 공

뽑을 확률

100개 중 8개

8%

확률 상으로는 각 10%와 8%로 상자A를 선택하는 편이 당첨확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험결과, 상자B를 선택하는 사람이 많았다.

02

최초 자극의 강도를 고려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사람들은 비율보다 빈도에 더 민감

1000원

빈도

12.5%

비율

02

최초 자극의 강도를 고려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차이식역/JND(Just Noticeable Difference)

1971년

두 개 사이의 자극을 구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

1987년

1992년

02

최초 자극의 강도를 고려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최초의 자극의 강도

최초 기준 자극에 따라 차이식역이 달라진다.

02

최초 자극의 강도를 고려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모두의 마블 사례

현 행

통행료 90만원

인수비용 189만 2300원

순차적 요구 메시지

I F

통행료 : 90만원

통행 + 인수 : 279만원

일괄적 요구 메시지

03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도박 경마/포커/화투/슬롯머신

03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의사결정상의 편향

① 위험과 이익에 대한 착각 - 집편향

SejongSEJONG S4

VS

안정적이지만 낮은 수익

약간 불안정적이지만 높은 수익

` 어디에 투자 할 것인가 `

03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의사결정상의 편향

② 통제에 대한 환상 스포츠의 예

03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 마법천자문

마법 천자문은 한문(마법)을 통해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을 어린이들에게 심어주면서 어린이들의 학습 효과를 높였다.

04

감정의 꼬리표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아웃백 하우스는 호주의 브랜드이다

아웃백의 메뉴

투움바 파스타

카카두 그릴러

앨리스 스프링 치킨

모두 호주의 지명

하지만 아웃백은 미국 브랜드!

04

감정의 꼬리표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아웃백 하우스는 호주의 브랜드이다

크로커다일 던디(1986)

호주배경의 영화 크로커다일 던디의 흥행

호주를 동경하는 분위기

그런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컨셉을 사용하여 아웃백이 만들어짐

04

감정의 꼬리표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의 꼬리표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 하는 꼬리표.

심리적인 만족감으로 인해 제품의 가치를 더 높이 평가하게 된다.

일반커피

고급커피

04

감정의 꼬리표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의 꼬리표

"연예인 광고"

"웰빙"

"GOLD"

"프리미엄"

"유기농"

"고품격"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

제품수용도 향상 노력, 긍정적 브랜드 평가 유도

05

변화의 강약을 조절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 휴리스틱 1 -연속성을 유지, 점진적으로 변화

05

변화의 강약을 조절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 휴리스틱 2 신제품을 출시할 때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고려

뉴 코크

코카콜라 클래식

05

변화의 강약을 조절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감정 휴리스틱 3 -변화를 시도할 때에는 브랜드를 적합한 분위기로 포지셔닝

05

변화의 강약을 조절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브랜드는 변화한다

WHY

변화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기업이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다고 판단

BUT!

급격한 변화는 소비자가 거부감을 느낌

SO.

기업은 세가지 감정 휴리스틱을 활용

05

변화의 강약을 조절하라

Take 6.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프레이밍 효과 -질문이나 문제의 제시방법에

따라 사람들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지는 현상

사망률 10%

생존율 90%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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