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 보고서 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부모의 소득 수준이 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 차`Ⅰ. 서론 1Ⅱ. 연구과정 2 1. 선행연구 2 2. 연구가설 도출 3 3. 연구모형 4 4. 개념 정의 5Ⅲ. 조사 설계과정 8 1. 조사유형결정 8 2.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8 1) 표본 추출 8 2) 자료수집 9 3. 내적타당성 확보방안 10 4. 변수화 (개념의 조작적 정의) 11 1) '부모 소득에 대한 조작적 정의 11 2) '취업스트레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 12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13 1) 선행 연구를 통한 조작적 정의 13 2) 독립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3)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6. 측정종류 및 척도 결정 15 1) 독립변수의 측정방법 15 2) 종속변수...부모의 소득 수준이 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 차`Ⅰ. 서론 1Ⅱ. 연구과정 2 1. 선행연구 2 2. 연구가설 도출 3 3. 연구모형 4 4. 개념 정의 5Ⅲ. 조사 설계과정 8 1. 조사유형결정 8 2.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8 1) 표본 추출 8 2) 자료수집 9 3. 내적타당성 확보방안 10 4. 변수화 (개념의 조작적 정의) 11 1) '부모 소득'에 대한 조작적 정의 11 2) '취업스트레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 12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13 1) 선행 연구를 통한 조작적 정의 13 2) 독립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3)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6. 측정종류 및 척도 결정 15 1) 독립변수의 측정방법 15 2) 종속변수의 측정방법 15 7. 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 16 1) 측정 타당성 16 (1) 독립변수 16 (2) 종속변수 16 2) 측정 신뢰성 17 (1) 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 17 (2) 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 17 8. 분석 및 통계기법 18Ⅵ. 결과 및 한계 1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19 2. 연구의 한계점 19□ 참고문헌 20`표 목차``표 Ⅲ-1` 조사유형결정 8`표 Ⅲ-2` 표본추출방법 8`표 Ⅲ-3` 자료수집방법 9`표 Ⅲ-4` 내적타당성 저해요인 10`표 Ⅲ-5`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Ⅰ 12`표 Ⅲ-6`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Ⅱ 12`표 Ⅲ-7` 독립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표 Ⅲ-8`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4`표 Ⅲ-9` 독립변수의 측정방법 15`표 Ⅲ-10` 종속변수의 측정방법 15`표 Ⅲ-11` 가설 검정 18`그림 목차``그림 Ⅱ-1` 연구가설 도출과정 3`그림 Ⅱ-2` 연구모형 4`그림 Ⅲ-1` 독립변수의 측정타당성 16`그림 Ⅲ-2` 종속변수의 측정타당성 16Ⅰ. 서론 우리나라 청년취업의 특징은 실업률은 높고 취업률은 낮다는 것이다. "88만원 세대"는 젊은 층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와 한정된 일자리를 향한 대학생들 간의 취업 준비 요건의 경쟁을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개선될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마땅한 대책 마련도 쉽지가 않다. 특히, 부모 소득이 하위에 해당할수록 대학생 자녀가 취업에 대해 받는 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소득이 낮을수록, 대학생 자녀들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는 집안 형편이 기울면서 용돈 받기가 부담스러워진 학생들이 장학금을 위한 성적 경쟁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최대한 많은 돈을 벌기로 작정한 경우가 많다.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 취업 준비에 투자하는 시간이 적어지기 마련인데,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과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게 된다. 그리고 빠듯한 일정으로 과제 제출과 시험을 치를 자신이 없어진다. 기본적인 학과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므로, 자연스레 취업 준비를 후 순위로 미루어 놓는다. 이렇게 취업 준비에 투자하는 시간이 적어지면, 학점, 토익, 자격증, 그리고 대외활동을 종합한 취업 준비 요건을 갖추기 어려워지면서,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기가 어려워지고, 기대임금도 낮아진다. 이러한 과정은 악순환을 낳으면서, 각각의 과정 속에서 최종 종착점인 '취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증가하게 된다. '부모 소득'과 '취업 스트레스' 사이에 인과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면, 학생 개개인들의 노력과 고통이 사회 문제가 아닌 개인 문제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부모 소득'이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우리 HOT 6는 아리스토텔레스식 연쇄논법을 통해 도출된 '부모 소득 수준이 낮으면 취업 스트레스가 증가한다'라는 모형을 선정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북대학교 학생들을 조사 대상으로 하여 그들 부모의 소득이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본다. Ⅱ. 연구과정1. 선행연구 인터넷과 신문기사 등의 여러 매체 속에서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이 청소년 시기 외환위기와 성장하면서 미국 발 금융위기 등의 여러 위기를 겪음에 따라 가정 형편이 기울어져, 부모로부터 학비와 용돈 지원을 받기가 부담스러워져, 장학금을 위한 성적 경쟁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최대한 많은 돈을 벌고 있다는 내용을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도 집안 형편이 어려워 대학교 내에서 근로를 하면서 동시에 외부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을 볼 수 있다. 학교생활이 아르바이트에 밀려 후순위가 되면서 그들은 수업을 따라 가기 어렵게 되고, 돈을 벌기 위해 수업에 빠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결국 이렇게 힘든 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제 제출 및 시험에 대비한 개인 시간마저 빼앗아가게 되어, 낮은 학점을 받게 되고, 결국에는 재수강을 하는 등 취업 준비 요건을 갖추는 것을 뒤로 미루게 되거나, 갖추지 못한 채 졸업하고 취업 시장에 나가는 경우가 발생한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들의 취업은 더욱 어렵게 되고, 이들의 취업 스트레스는 가중되고 있다(신동우 유계숙, 2012).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보고한 여러 선행 연구에서도 대학생들이 취업에 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음을 보고하였다(정해은, 2000; 박경란, 2006; 장연집박경최순영, 2006; 박미진 외, 2009; 이은지, 2010; 고관우남진열, 2012)2. 연구가설 도출아리스토텔레스식 연쇄논법부모의 소득 수준이 낮으면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다.↓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면 취업 준비에 투자할 시간이 적어진다.↓취업 준비에 투자할 시간이 적어지면 취업에 준비 요건을
2016년 8월 3일 수요일
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 보고서 - 레포트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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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 보고서 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부모의 소득 수준,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취업스트레스,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내적타당성부모의 소득 수준이 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 차`Ⅰ. 서론 1Ⅱ. 연구과정 2 1. 선행연구 2 2. 연구가설 도출 3 3. 연구모형 4 4. 개념 정의 5Ⅲ. 조사 설계과정 8 1. 조사유형결정 8 2.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8 1) 표본 추출 8 2) 자료수집 9 3. 내적타당성 확보방안 10 4. 변수화 (개념의 조작적 정의) 11 1) '부모 소득에 대한 조작적 정의 11 2) '취업스트레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 12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13 1) 선행 연구를 통한 조작적 정의 13 2) 독립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3)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6. 측정종류 및 척도 결정 15 1) 독립변수의 측정방법 15 2) 종속변수...부모의 소득 수준이 자녀의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 차`Ⅰ. 서론 1Ⅱ. 연구과정 2 1. 선행연구 2 2. 연구가설 도출 3 3. 연구모형 4 4. 개념 정의 5Ⅲ. 조사 설계과정 8 1. 조사유형결정 8 2.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8 1) 표본 추출 8 2) 자료수집 9 3. 내적타당성 확보방안 10 4. 변수화 (개념의 조작적 정의) 11 1) '부모 소득'에 대한 조작적 정의 11 2) '취업스트레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 12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13 1) 선행 연구를 통한 조작적 정의 13 2) 독립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3)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 6. 측정종류 및 척도 결정 15 1) 독립변수의 측정방법 15 2) 종속변수의 측정방법 15 7. 측정타당성 및 측정신뢰성 16 1) 측정 타당성 16 (1) 독립변수 16 (2) 종속변수 16 2) 측정 신뢰성 17 (1) 독립변수의 측정 신뢰성 17 (2) 종속변수의 측정 신뢰성 17 8. 분석 및 통계기법 18Ⅵ. 결과 및 한계 1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19 2. 연구의 한계점 19□ 참고문헌 20`표 목차``표 Ⅲ-1` 조사유형결정 8`표 Ⅲ-2` 표본추출방법 8`표 Ⅲ-3` 자료수집방법 9`표 Ⅲ-4` 내적타당성 저해요인 10`표 Ⅲ-5`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Ⅰ 12`표 Ⅲ-6`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Ⅱ 12`표 Ⅲ-7` 독립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3`표 Ⅲ-8`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4`표 Ⅲ-9` 독립변수의 측정방법 15`표 Ⅲ-10` 종속변수의 측정방법 15`표 Ⅲ-11` 가설 검정 18`그림 목차``그림 Ⅱ-1` 연구가설 도출과정 3`그림 Ⅱ-2` 연구모형 4`그림 Ⅲ-1` 독립변수의 측정타당성 16`그림 Ⅲ-2` 종속변수의 측정타당성 16Ⅰ. 서론 우리나라 청년취업의 특징은 실업률은 높고 취업률은 낮다는 것이다. "88만원 세대"는 젊은 층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와 한정된 일자리를 향한 대학생들 간의 취업 준비 요건의 경쟁을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개선될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마땅한 대책 마련도 쉽지가 않다. 특히, 부모 소득이 하위에 해당할수록 대학생 자녀가 취업에 대해 받는 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소득이 낮을수록, 대학생 자녀들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는 집안 형편이 기울면서 용돈 받기가 부담스러워진 학생들이 장학금을 위한 성적 경쟁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최대한 많은 돈을 벌기로 작정한 경우가 많다.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 취업 준비에 투자하는 시간이 적어지기 마련인데,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과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게 된다. 그리고 빠듯한 일정으로 과제 제출과 시험을 치를 자신이 없어진다. 기본적인 학과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므로, 자연스레 취업 준비를 후 순위로 미루어 놓는다. 이렇게 취업 준비에 투자하는 시간이 적어지면, 학점, 토익, 자격증, 그리고 대외활동을 종합한 취업 준비 요건을 갖추기 어려워지면서,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기가 어려워지고, 기대임금도 낮아진다. 이러한 과정은 악순환을 낳으면서, 각각의 과정 속에서 최종 종착점인 '취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증가하게 된다. '부모 소득'과 '취업 스트레스' 사이에 인과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면, 학생 개개인들의 노력과 고통이 사회 문제가 아닌 개인 문제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부모 소득'이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우리 HOT 6는 아리스토텔레스식 연쇄논법을 통해 도출된 '부모 소득 수준이 낮으면 취업 스트레스가 증가한다'라는 모형을 선정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북대학교 학생들을 조사 대상으로 하여 그들 부모의 소득이 취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본다. Ⅱ. 연구과정1. 선행연구 인터넷과 신문기사 등의 여러 매체 속에서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이 청소년 시기 외환위기와 성장하면서 미국 발 금융위기 등의 여러 위기를 겪음에 따라 가정 형편이 기울어져, 부모로부터 학비와 용돈 지원을 받기가 부담스러워져, 장학금을 위한 성적 경쟁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최대한 많은 돈을 벌고 있다는 내용을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도 집안 형편이 어려워 대학교 내에서 근로를 하면서 동시에 외부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을 볼 수 있다. 학교생활이 아르바이트에 밀려 후순위가 되면서 그들은 수업을 따라 가기 어렵게 되고, 돈을 벌기 위해 수업에 빠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결국 이렇게 힘든 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제 제출 및 시험에 대비한 개인 시간마저 빼앗아가게 되어, 낮은 학점을 받게 되고, 결국에는 재수강을 하는 등 취업 준비 요건을 갖추는 것을 뒤로 미루게 되거나, 갖추지 못한 채 졸업하고 취업 시장에 나가는 경우가 발생한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들의 취업은 더욱 어렵게 되고, 이들의 취업 스트레스는 가중되고 있다(신동우 유계숙, 2012).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보고한 여러 선행 연구에서도 대학생들이 취업에 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음을 보고하였다(정해은, 2000; 박경란, 2006; 장연집박경최순영, 2006; 박미진 외, 2009; 이은지, 2010; 고관우남진열, 2012)2. 연구가설 도출아리스토텔레스식 연쇄논법부모의 소득 수준이 낮으면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다.↓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면 취업 준비에 투자할 시간이 적어진다.↓취업 준비에 투자할 시간이 적어지면 취업에 준비 요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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