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 등록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2. 기본원리3. 불안4. 고차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어 불안, 공포, 행복감과 같은 반응을 유발하도록 만드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대표적인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학자로는 왓슨(Watson)과 파블로프(Pavlov) 등이 있다. 2. 기본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학습은 무조건 자극과 중성자극의 결합이 이루어짐으로써 형성된다. 여기서 무조건적인 자극은 학습이 없이도 본능적인 생리반응이나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사물이나 사건을 말하며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컫는다. 그리고 중성자극은 처음에는 학습자의 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자극으로 이러한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면 조건자극이 된다. 여기서 유기체가 학습에 의해 조건자극을 받을 경우 나타나는 반응이 바로 조건반응이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형성이 형성되는 여러 예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자극의 일반화,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 고차적 조건화 등이 있다. ㆍ자극의 일반화: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조건자극으로 학습될 경우, 이와 유사한 자극에도 비슷한 반응을 유발하는데 이를 말한다. ㆍ변별: 조건 자극과 유사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것ㆍ소거: 조건반응이 형성되고 난 후,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반복해서 제시될 경우, 조건 반응이 점점 약해지며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ㆍ자발적 회복: 조건 반응이 소거 된 후 무조건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 자극이 제시 될 경우,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일시적으로 재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자발적 회복이라고 한다. 하지만, 연합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해주지 않을 경우, 조건반응은 다시 소멸된다. ㆍ고차적 조건화: 조건 자극이 학습을 통해 조건 반응을 형성하고 난 후,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조건자극과 제2의 중성자극이 연결되면 조건자극와 연결되는 제2의 중성자극은 또 다시 조건자극으로 학습되어 조건반응을 을 일으킨다. 이렇게 형성된 조건자극이 제3의 그리고 제4의 중성자극을 조건자극화 시킬 경우, 이러한 것을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3. 불안 불안이란 마음이 편하지 않고 뒤숭숭하여 조마조마한 마음상태를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불안은 많은 경우, 실패의 경험으로 유발되는 것이 많다. 이를 테면, 학생이 이전 수학시험을 망쳤을 경우, 앞으로 다가올 수학시험에 대해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는 시험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여러 상황에 적용된다. 이를테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학교에 갈 때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얻게 된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경우, 원래 학교에 가는 것은 중성자극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집단 따돌림이라는 무조건 자극과 학교에 가는 것이라는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학교에 가는 것이 조건자극화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것은 불안(조건반응)을 유발하게 된 것이다. 학교생활에 있어 학습자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상담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찾아내어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상담자세가 필요하다. 4. 고차적 조건화 고차적 조건화는 제1의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되어 제1의 조건자극이 되고 이것이 다시 제2의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제2의 중성자극을 제2의 조건자극을 만들게 된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중성자극을 조건자극화시키는 과정에서 유기체의 제1의, 제2의 조건반응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조건화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2016년 8월 9일 화요일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 등록 - 논문컨설팅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36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 등록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2. 기본원리3. 불안4. 고차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어 불안, 공포, 행복감과 같은 반응을 유발하도록 만드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대표적인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학자로는 왓슨(Watson)과 파블로프(Pavlov) 등이 있다. 2. 기본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학습은 무조건 자극과 중성자극의 결합이 이루어짐으로써 형성된다. 여기서 무조건적인 자극은 학습이 없이도 본능적인 생리반응이나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사물이나 사건을 말하며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컫는다. 그리고 중성자극은 처음에는 학습자의 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자극으로 이러한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면 조건자극이 된다. 여기서 유기체가 학습에 의해 조건자극을 받을 경우 나타나는 반응이 바로 조건반응이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형성이 형성되는 여러 예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자극의 일반화,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 고차적 조건화 등이 있다. ㆍ자극의 일반화: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조건자극으로 학습될 경우, 이와 유사한 자극에도 비슷한 반응을 유발하는데 이를 말한다. ㆍ변별: 조건 자극과 유사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것ㆍ소거: 조건반응이 형성되고 난 후,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반복해서 제시될 경우, 조건 반응이 점점 약해지며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ㆍ자발적 회복: 조건 반응이 소거 된 후 무조건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 자극이 제시 될 경우,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일시적으로 재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자발적 회복이라고 한다. 하지만, 연합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해주지 않을 경우, 조건반응은 다시 소멸된다. ㆍ고차적 조건화: 조건 자극이 학습을 통해 조건 반응을 형성하고 난 후,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조건자극과 제2의 중성자극이 연결되면 조건자극와 연결되는 제2의 중성자극은 또 다시 조건자극으로 학습되어 조건반응을 을 일으킨다. 이렇게 형성된 조건자극이 제3의 그리고 제4의 중성자극을 조건자극화 시킬 경우, 이러한 것을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3. 불안 불안이란 마음이 편하지 않고 뒤숭숭하여 조마조마한 마음상태를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불안은 많은 경우, 실패의 경험으로 유발되는 것이 많다. 이를 테면, 학생이 이전 수학시험을 망쳤을 경우, 앞으로 다가올 수학시험에 대해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는 시험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여러 상황에 적용된다. 이를테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학교에 갈 때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얻게 된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경우, 원래 학교에 가는 것은 중성자극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집단 따돌림이라는 무조건 자극과 학교에 가는 것이라는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학교에 가는 것이 조건자극화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것은 불안(조건반응)을 유발하게 된 것이다. 학교생활에 있어 학습자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상담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찾아내어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상담자세가 필요하다. 4. 고차적 조건화 고차적 조건화는 제1의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되어 제1의 조건자극이 되고 이것이 다시 제2의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제2의 중성자극을 제2의 조건자극을 만들게 된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중성자극을 조건자극화시키는 과정에서 유기체의 제1의, 제2의 조건반응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조건화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 등록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학습에의 적용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2. 기본원리3. 불안4. 고차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어 불안, 공포, 행복감과 같은 반응을 유발하도록 만드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대표적인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학자로는 왓슨(Watson)과 파블로프(Pavlov) 등이 있다. 2. 기본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학습은 무조건 자극과 중성자극의 결합이 이루어짐으로써 형성된다. 여기서 무조건적인 자극은 학습이 없이도 본능적인 생리반응이나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사물이나 사건을 말하며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컫는다. 그리고 중성자극은 처음에는 학습자의 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자극으로 이러한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면 조건자극이 된다. 여기서 유기체가 학습에 의해 조건자극을 받을 경우 나타나는 반응이 바로 조건반응이다. 이렇게 고전적 조건형성이 형성되는 여러 예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자극의 일반화,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 고차적 조건화 등이 있다. ㆍ자극의 일반화: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조건자극으로 학습될 경우, 이와 유사한 자극에도 비슷한 반응을 유발하는데 이를 말한다. ㆍ변별: 조건 자극과 유사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것ㆍ소거: 조건반응이 형성되고 난 후,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반복해서 제시될 경우, 조건 반응이 점점 약해지며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ㆍ자발적 회복: 조건 반응이 소거 된 후 무조건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 자극이 제시 될 경우,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일시적으로 재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자발적 회복이라고 한다. 하지만, 연합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해주지 않을 경우, 조건반응은 다시 소멸된다. ㆍ고차적 조건화: 조건 자극이 학습을 통해 조건 반응을 형성하고 난 후,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조건자극과 제2의 중성자극이 연결되면 조건자극와 연결되는 제2의 중성자극은 또 다시 조건자극으로 학습되어 조건반응을 을 일으킨다. 이렇게 형성된 조건자극이 제3의 그리고 제4의 중성자극을 조건자극화 시킬 경우, 이러한 것을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3. 불안 불안이란 마음이 편하지 않고 뒤숭숭하여 조마조마한 마음상태를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불안은 많은 경우, 실패의 경험으로 유발되는 것이 많다. 이를 테면, 학생이 이전 수학시험을 망쳤을 경우, 앞으로 다가올 수학시험에 대해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는 시험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여러 상황에 적용된다. 이를테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학교에 갈 때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얻게 된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경우, 원래 학교에 가는 것은 중성자극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집단 따돌림이라는 무조건 자극과 학교에 가는 것이라는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학교에 가는 것이 조건자극화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것은 불안(조건반응)을 유발하게 된 것이다. 학교생활에 있어 학습자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상담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찾아내어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상담자세가 필요하다. 4. 고차적 조건화 고차적 조건화는 제1의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되어 제1의 조건자극이 되고 이것이 다시 제2의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제2의 중성자극을 제2의 조건자극을 만들게 된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중성자극을 조건자극화시키는 과정에서 유기체의 제1의, 제2의 조건반응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조건화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가장 많이 본 글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78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0 졸업식 답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90609 Operations Managemen.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74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자료 (압축파일).zip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42 JW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메리어트호텔 향후전략제안 Down 자료 (압축...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98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자료 (압축파일).z...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802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다운로드 자료 (압축파일).zip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서양사 도...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06 카피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2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70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