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와 학습에 대해서 레포트 수업와 학습에 대해서수업와 학습에 대해서수업와 학습에 대해서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2. 수업이론의 유형3. 처방적 수업이론의 변인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혹은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환경을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이론에 의하면 수업과 학습은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상이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수업은 학습과는 달리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수업은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의도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수업와 학습에 대해서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2. 수업이론의 유형3. 처방적 수업이론의 변인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혹은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환경을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이론에 의하면 수업과 학습은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상이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수업은 학습과는 달리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수업은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의도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즉, 이는 수업은 독립변수이며 학습은 종속변수임을 의미한다. 즉,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은 따라서 등장하게 되는 변수임을 뜻한다. 즉 이는 수업이론(교수이론)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것으로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학습현상을 그대로를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기술적이고 서술적인 측면이 있다. 2. 수업이론의 유형 수업이론의 유형으로는 크게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이 있다. 서술적 수업이론은 특정 교수 조건하에서 특정 교수방법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교수결과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반면, 처방적 교수이론은 특정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결과를 얻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이론으로 대부분의 수업이론은 처방적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수업이론이 학습자가 보다 원활하게 수업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업이론은 단순히 학습과정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제를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가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처방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수업이론은 학습자가 어느 정도까지 학습해야 하며, 어떤 조건에서 학습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규범적이다. 3. 처방적 교수이론의 변인 처방적 교수이론의 변인으로는 교수의 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가 있다. 물론 마찬가지로 서술적 수업이론 또한 처방적 교수이론과 같은 변인을 갖는다. 먼저, 교수조건이란 교과내용의 특성, 교수의 목적, 학습자 특성 등의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수업은 이러한 교수 조건에 맞추어져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수업에 있어 교수조건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교수방법은 특정한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내용의 조직, 전달 전략, 교수의 관리 전략 등이 이에 해당하며 교수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결과는 서로 다른 교수 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결과를 이루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을 토대로 측정된다. 즉, 수업에 있어서 교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목표도달정도를 토대로 판단된다.
2016년 8월 9일 화요일
수업와 학습에 대해서 레포트 - 데이타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16
수업와 학습에 대해서 레포트 수업와 학습에 대해서수업와 학습에 대해서수업와 학습에 대해서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2. 수업이론의 유형3. 처방적 수업이론의 변인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혹은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환경을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이론에 의하면 수업과 학습은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상이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수업은 학습과는 달리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수업은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의도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수업와 학습에 대해서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2. 수업이론의 유형3. 처방적 수업이론의 변인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혹은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환경을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이론에 의하면 수업과 학습은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상이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수업은 학습과는 달리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수업은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의도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즉, 이는 수업은 독립변수이며 학습은 종속변수임을 의미한다. 즉,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은 따라서 등장하게 되는 변수임을 뜻한다. 즉 이는 수업이론(교수이론)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것으로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학습현상을 그대로를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기술적이고 서술적인 측면이 있다. 2. 수업이론의 유형 수업이론의 유형으로는 크게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이 있다. 서술적 수업이론은 특정 교수 조건하에서 특정 교수방법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교수결과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반면, 처방적 교수이론은 특정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결과를 얻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이론으로 대부분의 수업이론은 처방적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수업이론이 학습자가 보다 원활하게 수업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업이론은 단순히 학습과정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제를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가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처방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수업이론은 학습자가 어느 정도까지 학습해야 하며, 어떤 조건에서 학습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규범적이다. 3. 처방적 교수이론의 변인 처방적 교수이론의 변인으로는 교수의 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가 있다. 물론 마찬가지로 서술적 수업이론 또한 처방적 교수이론과 같은 변인을 갖는다. 먼저, 교수조건이란 교과내용의 특성, 교수의 목적, 학습자 특성 등의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수업은 이러한 교수 조건에 맞추어져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수업에 있어 교수조건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교수방법은 특정한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내용의 조직, 전달 전략, 교수의 관리 전략 등이 이에 해당하며 교수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결과는 서로 다른 교수 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결과를 이루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을 토대로 측정된다. 즉, 수업에 있어서 교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목표도달정도를 토대로 판단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수업와 학습에 대해서 레포트 수업와 학습에 대해서수업와 학습에 대해서수업와 학습에 대해서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2. 수업이론의 유형3. 처방적 수업이론의 변인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혹은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환경을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이론에 의하면 수업과 학습은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상이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수업은 학습과는 달리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수업은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의도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수업와 학습에 대해서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2. 수업이론의 유형3. 처방적 수업이론의 변인1. 수업과 학습의 특징과 차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 혹은 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환경을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이론에 의하면 수업과 학습은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상이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 수업은 학습과는 달리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수업은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학습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의도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즉, 이는 수업은 독립변수이며 학습은 종속변수임을 의미한다. 즉,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은 따라서 등장하게 되는 변수임을 뜻한다. 즉 이는 수업이론(교수이론)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것으로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학습현상을 그대로를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기술적이고 서술적인 측면이 있다. 2. 수업이론의 유형 수업이론의 유형으로는 크게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이 있다. 서술적 수업이론은 특정 교수 조건하에서 특정 교수방법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교수결과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반면, 처방적 교수이론은 특정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결과를 얻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이론으로 대부분의 수업이론은 처방적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수업이론이 학습자가 보다 원활하게 수업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업이론은 단순히 학습과정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제를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가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처방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수업이론은 학습자가 어느 정도까지 학습해야 하며, 어떤 조건에서 학습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규범적이다. 3. 처방적 교수이론의 변인 처방적 교수이론의 변인으로는 교수의 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가 있다. 물론 마찬가지로 서술적 수업이론 또한 처방적 교수이론과 같은 변인을 갖는다. 먼저, 교수조건이란 교과내용의 특성, 교수의 목적, 학습자 특성 등의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수업은 이러한 교수 조건에 맞추어져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수업에 있어 교수조건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교수방법은 특정한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내용의 조직, 전달 전략, 교수의 관리 전략 등이 이에 해당하며 교수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결과는 서로 다른 교수 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결과를 이루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을 토대로 측정된다. 즉, 수업에 있어서 교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목표도달정도를 토대로 판단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가장 많이 본 글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78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0 졸업식 답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90609 Operations Managemen.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74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자료 (압축파일).zip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42 JW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메리어트호텔 향후전략제안 Down 자료 (압축...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98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자료 (압축파일).z...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802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다운로드 자료 (압축파일).zip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서양사 도...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06 카피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2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70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