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KT 마케팅 전략분석과 KT의 새로운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KT의 미래전망 Up 올레KT 마케팅 전략분석과 KT의 새로운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KT의 미래전망올레KT 마케팅 전략분석과 KT의 새로운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KT의 미래전망KT의 새로운 도약을위한마케팅전략` 목차 `Ⅰ. 서론1. KT 기업선정동기2. KT 기업소개1) KT 역사2) KT의 비전과 올레경영3. 산업분석 및 기업현황분석Ⅱ. 거시환경 분석1. Natural Environment2. Technological Environment3. Economic Environment4. Demographic Environment5. Cultural Environment1) 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사2)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3) 연령별 스마트폰 활용 목적과 추이6. Political EnvironmentⅢ. 미시환경 분석1. Company (KT 자사분석)2. Customer (고객분석)3. Competitiors (경쟁사분석)1) SKT2. LG U+4. Publics 5. Marketing IntermediariesⅣ. KT 마케팅...KT의 새로운 도약을위한마케팅전략` 목차 `Ⅰ. 서론1. KT 기업선정동기2. KT 기업소개1) KT 역사2) KT의 비전과 올레경영3. 산업분석 및 기업현황분석Ⅱ. 거시환경 분석1. Natural Environment2. Technological Environment3. Economic Environment4. Demographic Environment5. Cultural Environment1) 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사2)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3) 연령별 스마트폰 활용 목적과 추이6. Political EnvironmentⅢ. 미시환경 분석1. Company (KT 자사분석)2. Customer (고객분석)3. Competitiors (경쟁사분석)1) SKT2. LG U+4. Publics 5. Marketing IntermediariesⅣ. KT 마케팅방향 설정1. 새로운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2. 40~50대를 공략한 전용상품(요금제 및 혜택)을 만들어야 한다Ⅴ. KT 마케팅전략 분석1. KT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 Price ` ` Place `` Promotion `2. KT SWOT 분석`Strength 강점``Weakness 약점``Opportunity 기회``Threat 위협`3. LG U+ SWOT 분석Ⅵ. KT STP 분석1. Segmentation1) 연령대 2) 소득수준3) 스마트폰 사용자2. Targeting3. PositioningⅦ. KT의 새로운 마케팅믹스 4P전략 제언` Product `` Price ` ` Place `` Promotion `Ⅷ. 결론 및 나의의견Ⅸ. 참고문헌[별첨] 설문지Ⅰ. 서론 1. KT 기업선정동기 현재 이동통신업계는 SKT, KT, LG U+의 3사가 과점하고 있다. 그 중 SKT는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그 뒤를 KT와 LG U+가 뒤를 잇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양상은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다. 하지만 업계 만년 3위이던 LG U+가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를 이동통신업계 3사 중 가장 먼저 제공하고, 전국에 LTE 망을 조기에 확보하면서 LTE 고객을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서열이 확실했던 이동통신업계에서 변화가 생길수도 있다는 의견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다. 특히 KT의 경우에는 막강한 경쟁자인 SKT의 그림자에 가려 오랜 시간 동안 2위 자리에만 머무르고 있었지만, LG U+의 꾸준한 노력으로 인해 그간 지켜오던 2위 자리마저 위태로운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SKT라는 거대한 벽을 넘지 못했던 KT의 바로 뒤에 LG U+라는 상대가 무섭게 쫓아오고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2012년 7월 20일 기준 LTE 가입자는 SKT 380만 명, LG U+ 294만 명, KT 145만 명으로 KT가 가장 낮고, LG U+가 KT와의 통신시장 점유율 차이를 1%로 좁혀졌다. 몇 십 년 동안 점유율 10% 중반에서 후반에 머물던 LG U+가 22.4%, KT가 23.4%로 그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이 된 것이다. 1% 차이로 좁혀지면서 위기를 느낀 KT는 LG U+에서 번호이동을 하는 고객들에게만 기기 값을 10~20만원까지 더 내려 LG U+의 점유율 확대를 막는 등 고객 유출을 막고, 경쟁사로부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LTE 후발주자라는 이미지와 2G 강제 종료, 뭉치면 올레 혜택 축소, 와이브로 서비스를 중단하려고 하는 등의 좋지 않은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최근 9월 7~9일 KT가 올해 목표인 LTE 가입자 400만 명을 조기달성하기 위해 갤럭시S3의 보조금 경쟁으로 가입자 증가를 꾀했으나 SKT와 LG U+의 방어 전략으로 또 한 번의 출혈 경쟁만 벌어졌을 뿐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더욱이 KT에서 먼저 보조금 경쟁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통신사들이 KT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다. 이는 갤럭시S3를 비슷한 가격에 살 수 있다면 각종 문제를 일으키고, 후발주자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KT보다는 국내 1위 통신사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SKT와 LTE에서 통화품질 평가 1위를 하면서 LTE의 진리라는 이미지가 형성된 LG U+에 대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순위 변동이 거의 없던 통신 산업에서 KT가 위기를 겪은 것은 눈에 띄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고, 앞으로 KT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마케팅을 해야 할지 연구해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동통신업계 중 KT를 연구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KT의 통신사업 중에서도 모바일과 관련된 무선통신사업(이동통신)으로 제한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것이다. 특히 이동통신업계 3사 중에서 항상 2위에 위치하고 있던 KT가 업계 1위인 SKT와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업계 3위인 LG U+와의 차이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업계 2위 자리를 확고히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LT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G 서비스를 강제 종료하는 초강수를 둔 KT가 LTE '서비스의 원조'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이동통신업계에서 KT를 강력하게 위협하고 있는 LG U+의 추격을 뿌리치고 KT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고의 목표이다. 2. KT 기업소개 1) KT 역사 KT는 1981년 체신부(現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분리되어 창립되었다. 창립 당시 450만 회선에 불과했던 전화시설을 12년 만에 2,000만 회선으로 확대하여 전 국민이 보편적이고 보다 수준 높은 통신서비
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올레KT 마케팅 전략분석과 KT의 새로운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KT의 미래전망 Up - 추천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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