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5일 월요일

언어지도 영유아 언어 기능 분류하기 Up - 인기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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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영유아 언어 기능 분류하기 Up

언어지도 영유아 언어 기능 분류하기

언어지도 영유아 언어 기능 분류하기

영유아 언어 기능 분류하기

Ⅰ.서론

인간은 누구나 어떤 형태로든 언어를 발달시킨다.

아동은 말과 언어에 대한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과 방법을 가지고 태어나며 적절한 발달 환경이 주어져야 언어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말을 배우기 위해서는 완전한 생리학적 구조와 기능뿐만 아니라 지능, 대화의 필요성 및 자극이 있어야 한다. 말을 배우기 이전에 몸짓이 앞서는데, 이는 아동에게는 만족스러운 대화 수단이다. 말을 배우는 속도는 아동이 다 다르고 신경학적 능력 및 인지발달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모든 아동의 언어 학습 방법은 매우 유사하다.

가장 먼저 사용하는 말은 명사이고 가끔 동사를 사용하기도 하며, 조합된 단어를 쓰기도 한다. 보통 유아기 동안에는 의미는 분명할지라도 응답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불완전하다. 다음으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와 부사를 사용하고, 그 후에 명사와 동사를 꾸미기 위한 부사를 사용한다. 나중에는 대명사와 성(gender)을 나타내는 단어도 사용한다.

1.언어의 특성

언어가 가지는 중요한 특성은 언어의 체계성, 임의성, 추상성, 사회성, 생산성이다.

1)체계성: 어순, 의미 등을 결정하는 일정한 규칙체계를 갖고 있다.

2)임의성: 어떤 사물이나 개념에 임의적으로 음성이나 문자를 연결시키기로 한 약속부호

3)추상성: 언어는 어떤 것을 나타내는 상징이므로 실제 표상하는 사물과는 유사성이 거의

없다.

4)사회성: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주된 목적이 있다.

5)생산성: 각 언어마다 어휘 수는 한정되어 있으나 제한된 어휘와 문법을 갖고 만들 수 있

는 문장의 수는 무수하다.

2.언어의 구성요인: 형태(form), 내용(content), 사용(use)

1)형태(form)

(1)음운론: 음절이나 낱말을 구성하는 소리를 지배하는 언어규칙.

말소리란 인간의 발음기관을 통하여 나는 언어학적으로 의미 있는 소리를 말한다.(신지영, 2001.) 이러한 말소리는 2가지로 구성되는데, 물리적으로 실재하는 소리인 음성과 추상적으로 인식되는 음운이다. 음성학은 음성을 기본단위로 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소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음성학에서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소리를 말하기 때문에 말소리를 표기할 대 ''를 사용하여 기술한다. 물리적으로 실재하는 소리를 말하기 때문에 수치화된 주파수, 강도로 나타낼 수 있다. 음운론의 기본단위는 음소이고 음소란 말의 뜻을 구별시켜주는 최소의 단위를 말한다. 음소는'/ /'기호 안에 표기를 한다. 음운은 음소와 운율의 기본단위인 운소가 결합된 형태이다.

(2)통사론=구문론(Syntax, 형식)

문장의 내적 조직을 지배하는 언어 규칙.

의미론이 발화에 의미를 제공한다면 구문론은 구조를 제공.

(3)형태론(Morphlogy, 형식)

낱말의 내적 조직을 지배하는 언어 규칙.

형태소란 의미를 갖는 최소한의 언어 단위이다.

많은 낱말들은 2개 이상의 형태소로 되어있다.

낱말은 스스로의 의미를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문법 형태소를 취할 수 있다.

(ex. 접두사, 접미사, 과거시제, 현재 진행 등)

2)내용(content)

(1)의미론(Semantics, 내용)

낱말 구, 문장이 전하는 의미에 대한 영역.

의미관계를 지배하는 규칙에 대한 영역.

의미론에서 중요한 부분: 어휘, 혹은 어휘집, 글자 그대로의 의미가 아니라 내포된 의미를

가진 비유어

아동의 어휘 및 의미발달은 언어 환경에의 노출, 문화적 경험, 그리고 학습 상황에서 개

개인이 습득할 수 있는 개인적 잠재능력에 의존한다.

3)사용(use)

(1)화용론(Pragmatics, 사용)

현실적으로 주어진 언어 자체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있게 하는 언어의

주변을 설명하는데 주력하는 언어학의 한 분야.

말하는 이, 듣는 이, 시간, 장소 등으로 구성되는 맥락 속에서의 언어사용을 다룬다.

언어가 어떻게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될 것인가를 지배하는 언어규칙이다.

언어가 사회적으로 사용될 때 의사소통 의도, 대화(담화)를 위한 언어조직, 무엇을 말할

것인지와 어떻게 그것을 말할지에 대해 알기(사회적 규약) 등의 세 가지 측면들을 지배하

는 규칙들이다.

Ⅱ.본론

언어는 말소리나 글자로 의미를 결합시킨 상징적인 기호체계로서 인간 상호 간에 소통하는 수단이며,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재구성하는 사고과정을 포함한다.

1.영유아의 언어기능 분류: 언어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기능

1)도구적 기능(instrument function): '~하고 싶어요.'

인간이 자신의 욕구와 소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

필요성이 있거나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언어 사용.

특히 유아의 경우 생존을 위해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현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도구적 기능이 강조된다.

(ex. 광고를 읽거나 음식점에서 음식을 고르기 위해 메뉴판 읽기, 선택활동 영역에 이름 적

어 넣기 등)

2)조정적 기능(regulatory function)=통제적 기능: '내 말대로 해주세요.'

인간이 언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 태도, 행동을 조정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지시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언어 사용

(=규제적 기능)

(ex. 교실의 동물이나 식물을 돌보기에 관련된 지침, 교구 사용에 대한 지시, 휴지통에 써붙

인 '종이류', 질문, 비평, 교통표지판, 판결문 등)

3)상호작용적 기능(interactional function): '나하고 너하고'

인간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것.

공동의 목적을 위해 언어가 사용되는 경우

(ex. 핸드폰 메세지, 인터넷으로 이메일 주고받기, 편지쓰기, 위문카드, 개인적 쪽지 등)

4)개인적 기능(personal function): '저는 이런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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