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5일 월요일

아동의 과학적 탐구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탐구기술이 반영되도록 과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다운받기 - 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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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과학적 탐구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탐구기술이 반영되도록 과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다운받기

아동의 과학적 탐구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탐구기술이 반영되도록 과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아동의 과학적 탐구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탐구기술이 반영되도록 과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아동의 과학적 탐구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탐구기술이 반영되도록 과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ⅰ. 과학적 탐구 기술 습득, 활용을 위한 과학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ⅰ. 아동 대상의 과학 교육 활동에 필요한 과학적 탐구 기술의 종류 및 특징

ⅱ. 아동 대상의 과학 교육 활동 계획안 모색

Ⅲ. 결론

ⅰ. 과학 교육 활동을 통한 탐구 기술의 지속적 습득 및 향상이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

Ⅰ. 서론

과학이라는 분야에서 '탐구'란 자연 현상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활동으로, 과학자들 뿐 아니라 과학적인 소양을 갖추기 위한 시민이라면 꼭 필요한 능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을 그 목표로 제시하고 있듯이, 과학적 탐구 능력의 향상을 위한 과학 교육이 더없이 중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그 교육의 첫 대상은 초등학교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 즉, 만 6세~만 12세...아동의 과학적 탐구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탐구기술이 반영되도록 과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ⅰ. 과학적 탐구 기술 습득, 활용을 위한 과학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ⅰ. 아동 대상의 과학 교육 활동에 필요한 과학적 탐구 기술의 종류 및 특징

ⅱ. 아동 대상의 과학 교육 활동 계획안 모색

Ⅲ. 결론

ⅰ. 과학 교육 활동을 통한 탐구 기술의 지속적 습득 및 향상이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

Ⅰ. 서론

과학이라는 분야에서 '탐구'란 자연 현상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활동으로, 과학자들 뿐 아니라 과학적인 소양을 갖추기 위한 시민이라면 꼭 필요한 능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을 그 목표로 제시하고 있듯이, 과학적 탐구 능력의 향상을 위한 과학 교육이 더없이 중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그 교육의 첫 대상은 초등학교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 즉, 만 6세~만 12세까지의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부터이다. 특히나 과학이라는 것은 어떠한 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하므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계획 및 실행하는 주체인 교사의 역할이 크다. 따라서 교사가 탐구 과정 하나하나를 지도하되, 아동들 스스로가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그리고 의문점을 가지고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는 태도 등을 갖추도록 이끌어야 한다. 또한 아동들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탐구기술을 습득, 활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배운 과학적 지식을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번 연구 주제를 통해 아동의 과학적 탐구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종류와 특징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탐구 기술을 반영한 과학 활동 계획안을 통해, 아동들이 단순한 과학지식과 원리를 이해하는 이론 중심의 과학을 넘어서 생활 주변의 다양한 과학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는 탐구 자세를 함양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아동 대상의 과학 교육 활동에 필요한 과학적 탐구 기술의 종류 및 특징

기술이란 과학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자연의 사물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게끔 다루는 방법이나 능력을 말한다. 최근 과학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과학 실험 활동은 다양한 탐구 기술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아동들 스스로가 경험하고 해결해 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탐구 기술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관찰 ② 도구 활용 등을 통한 측정 ③ 비교분석 ④ 예측, 추론 과정을 통한 가설 설정, 검증, 수정 ⑤ 집단 간의 상호작용

① 관찰

관찰은 모든 과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탐구 방법으로, 사물이나 상황을 사실에 입각하여 파악하기 위해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관찰에는 현미경 등의 기계를 사용하는 경우, 감각 기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 또는 표, 그래프 등의 통계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② 도구 활용 등을 통한 측정

측정이란 일정한 양을 기준으로 주로 기계나 장치를 사용하여 크기를 재거나 헤아려 결정하는 것이다. 과학 교육 활동 수업에서는 탐구 절차별로 준비되어야 하는 실험 기구, 기구의 자세한 사용법 및 주의사항, 탐구 대상의 설명 등이 다뤄져야 한다.

③ 비교분석

과학 교육 활동을 경험한 아동은 이전과는 달라진 사고방식을 유사성이나 차이점에 근거하여 스스로 비교 분석해볼 수 있다. 주로 같은지 혹은, 다른지에 대한 단순 비교 측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다르다면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비교 및 분석을 할 수 있다.

④ 예측, 추론 과정을 통한 가설 설정, 검증, 수정

예측하는 것은 관찰, 측정, 분류 등으로 얻은 객관적주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측에는 새로 얻은 지식에 기초한 예측과,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기초한 예측이 있다. 여기서 어떠한 판단을 근거로 삼아 다른 판단을 새롭게 이끌어 내는 추론 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 주로 관찰한 데이터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사물, 상황간의 관계를 생각해내는 논리적인 사고과정이 반영된다. 그리고 무엇이 그 원인인지에 대한 현상간의 인과관계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가설은 '~하면 ~일 것이다'의 형태를 띠는 것으로, 관찰, 비교, 예측 등의 과학적 탐구 기술들이 기본 요건들로 충족되어야 비로소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귀납적 경험 지식이 형성될 수 있다. 귀납적 경험 지식의 형성이란, 어떠한 지식에 대해 스스로 충분히 납득할 때까지 다양한 상황에 지속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적용해봄으로써 검증한 지식을 일반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상황을 더 쉽고 폭넓게 이해하고,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영역에서 다각적인 접근을 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탐구 행동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다시 해봄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계속해서 확장해나갈 뿐 아니라, 기존의 잘못된 지식을 수정하고 가설을 새롭게 세워볼 수 있다.

⑤ 집단 간의 상호작용

모둠을 조직할 때는 학습 수준 차이, 남녀 비율, 인원, 학습량, 모둠 토의 시간 등을 고려해야 한다. 과학적 경험에 대해 집단 간 상호작용하는 방법으로는 토의하기, 과학 관찰 일지 쓰기, 음악과 미술로 표현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특히나 예술 활동과 결합한 과학 교육은 음악과 미술 활동을 토대로 과학적 원리를 생각해볼 수 있으며,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해봄으로써 과학이라는 교과목을 더욱 친근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한 예시로 아동이 탐구 경험을 바탕으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을 활용한다면 과학적 탐구능력 및 창의성 함양에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이는 인지과학 이론, 다중지능이론에서 음악과 과학이라는 두 과목간의 통합이 매우 의미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과 예술 모두 인류 문명과 함께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는 창조적인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왔다는 공통점 또한 지니고 있다. 이러한 탐구기술은 아동들이 실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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