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DownLoad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4. 아동발달단계 5.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 Ⅲ. 결론Ⅰ. 서론 현재 아동이 부모인 30~40대가 자라던 시기에는 예체능보다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Ⅱ. 본론...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4. 아동발달단계 5.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 Ⅲ. 결론Ⅰ. 서론 현재 아동이 부모인 30~40대가 자라던 시기에는 예체능보다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아동미술교육이란 사전적 의미에서는 글자 그대로 아동에게 제공되는 미술교육을 뜻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아동미술교육은 작게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바른 인성을 기르고 창의성을 높여주는 것에서부터 크게는 아동이 성인이 될 때까지 아동의 가치관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그 방법적인 측면에서 아이가 태어나서 모빌을 보는 것부터 아이들과 그림을 그리고 노는 것, 색종이 접기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꽃을 보고 아름답다고 하는 것, 풍경을 보고 어울리는 나비를 떠올리는 것 등 아동의 정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미적 활동을 모두 아동미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모든 범위의 미술 활동을 모두 다룰 수 없으므로 가정과 교육 기관에서 행해지는 미술관련 행위들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한 아이가 태어나 성인이 될 때까지의 기간은 20년. 사람의 인생에서 보면 짧다면 짧을 수도 있지만 이 기간이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동의할 것입니다. 아이의 가치관을 길러주는 시기이기도 하며 아이가 자라서 갖게 될 건전한 사고방식과 앞으로 가지게 될 직업에의 탐구가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대는 과거의 산업화 시대를 지나서 정보화시대를 거쳐 IT시대에 도래했습니다.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과거 산업화 시대에서처럼 성적이 남들보다 뛰어난 인재가 아닙니다. 개성이 넘치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고 남들보다 독창적인 생각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개성과 독창적인 생각은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얻을 수가 없습니다. 창의력을 길러주는 활동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력을 길러주는 활동이 흔히 말하는 예체능 활동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느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아동교육에 큰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길에서 주운 광고지로 작품을 만들수도 있고 집에 있는 수저를 가지고 활동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실력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기타 예체능분야와 달리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하게 활동 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아동교육에서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동미술교육은 기타 어떤 교육보다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창의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주변 환경이 창의력을 길러주는 바탕이 됩니다. 아이들의 사고를 길러 가는 과정에서 부모가 얼마나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느냐에 따라 창의성의 크기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서커스단에서 아기 코끼리가 태어난 후 굵은 쇠사슬로 코끼리의 다리를 말뚝에 묶어 놓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기 코끼리는 처음엔 말뚝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아기 코끼리는 점점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멈추게 되고 끝내는 포기를 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작은 줄로 코끼리를 묶어 놓아도 더 이상 달아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창의력도 이와 같습니다. 점점 자라는 창의력을 부모의 생각과 판단으로 막아버린다면 아이들의 창의력은 더 이상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아동미술교육은 더더욱 발전하고 변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동미술교육이 구세대적인 방식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창의성은 자라기 어렵다고 봅니다. 지금의 젊은 엄마 아빠 세대가 행해왔던 미술교육에서 벗어나서 좀 더 다양한 시도와 다양한 활동을 한다면 지금 아이들의 창의력은 더 많이 자랄 것입니다.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미술교육이 어떻냐에 따라 아이들의 창의력의 방향도 무한하다고 할 것입니다. 4. 아동발달단계 아동의 발달단계를 연구하고 발표한 학자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학자가 프로이드, 에릭슨. 삐아제가 있습니다. 프로이드는 성적본능에서 비롯되는 정신발달을 기준으로 발달 단계를 나누고 있으며, 에릭슨은 심리적 정서적 발달에 따라, 삐아제는 인지적 구조의 형성에 따라 발달 단계를 나누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른 발달단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프로이드는 아동의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는 성적본능이 자라면서 발현되는 정신적인 발달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는 것인데 인간의 본능이 발달하는 과정을 아이들의 어려가지 인격 형성의 바탕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구강기는 주로 출생 직후부터 만1세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본능적으로 엄마의 젖을 빨기 시작합니다. 아기들은 엄마의 젖과 젖병을 구분하며 혀를 다르게 움직입니다.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부터는 손가락을 빨며 탐색을 하고 주변의 물건을 모두 입으로 가져가 맛을 보고 촉감을 느끼며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입안에서 탐색하며 혀와 입술로 쾌감을 얻는 시기입니다. 항문기는 만1세부터 만 3세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아이가 돌이 되어 걷기 시작하고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시작하
2016년 9월 5일 월요일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DownLoad - 추천문서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534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DownLoad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4. 아동발달단계 5.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 Ⅲ. 결론Ⅰ. 서론 현재 아동이 부모인 30~40대가 자라던 시기에는 예체능보다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Ⅱ. 본론...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4. 아동발달단계 5.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 Ⅲ. 결론Ⅰ. 서론 현재 아동이 부모인 30~40대가 자라던 시기에는 예체능보다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아동미술교육이란 사전적 의미에서는 글자 그대로 아동에게 제공되는 미술교육을 뜻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아동미술교육은 작게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바른 인성을 기르고 창의성을 높여주는 것에서부터 크게는 아동이 성인이 될 때까지 아동의 가치관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그 방법적인 측면에서 아이가 태어나서 모빌을 보는 것부터 아이들과 그림을 그리고 노는 것, 색종이 접기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꽃을 보고 아름답다고 하는 것, 풍경을 보고 어울리는 나비를 떠올리는 것 등 아동의 정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미적 활동을 모두 아동미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모든 범위의 미술 활동을 모두 다룰 수 없으므로 가정과 교육 기관에서 행해지는 미술관련 행위들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한 아이가 태어나 성인이 될 때까지의 기간은 20년. 사람의 인생에서 보면 짧다면 짧을 수도 있지만 이 기간이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동의할 것입니다. 아이의 가치관을 길러주는 시기이기도 하며 아이가 자라서 갖게 될 건전한 사고방식과 앞으로 가지게 될 직업에의 탐구가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대는 과거의 산업화 시대를 지나서 정보화시대를 거쳐 IT시대에 도래했습니다.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과거 산업화 시대에서처럼 성적이 남들보다 뛰어난 인재가 아닙니다. 개성이 넘치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고 남들보다 독창적인 생각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개성과 독창적인 생각은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얻을 수가 없습니다. 창의력을 길러주는 활동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력을 길러주는 활동이 흔히 말하는 예체능 활동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느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아동교육에 큰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길에서 주운 광고지로 작품을 만들수도 있고 집에 있는 수저를 가지고 활동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실력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기타 예체능분야와 달리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하게 활동 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아동교육에서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동미술교육은 기타 어떤 교육보다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창의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주변 환경이 창의력을 길러주는 바탕이 됩니다. 아이들의 사고를 길러 가는 과정에서 부모가 얼마나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느냐에 따라 창의성의 크기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서커스단에서 아기 코끼리가 태어난 후 굵은 쇠사슬로 코끼리의 다리를 말뚝에 묶어 놓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기 코끼리는 처음엔 말뚝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아기 코끼리는 점점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멈추게 되고 끝내는 포기를 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작은 줄로 코끼리를 묶어 놓아도 더 이상 달아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창의력도 이와 같습니다. 점점 자라는 창의력을 부모의 생각과 판단으로 막아버린다면 아이들의 창의력은 더 이상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아동미술교육은 더더욱 발전하고 변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동미술교육이 구세대적인 방식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창의성은 자라기 어렵다고 봅니다. 지금의 젊은 엄마 아빠 세대가 행해왔던 미술교육에서 벗어나서 좀 더 다양한 시도와 다양한 활동을 한다면 지금 아이들의 창의력은 더 많이 자랄 것입니다.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미술교육이 어떻냐에 따라 아이들의 창의력의 방향도 무한하다고 할 것입니다. 4. 아동발달단계 아동의 발달단계를 연구하고 발표한 학자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학자가 프로이드, 에릭슨. 삐아제가 있습니다. 프로이드는 성적본능에서 비롯되는 정신발달을 기준으로 발달 단계를 나누고 있으며, 에릭슨은 심리적 정서적 발달에 따라, 삐아제는 인지적 구조의 형성에 따라 발달 단계를 나누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른 발달단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프로이드는 아동의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는 성적본능이 자라면서 발현되는 정신적인 발달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는 것인데 인간의 본능이 발달하는 과정을 아이들의 어려가지 인격 형성의 바탕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구강기는 주로 출생 직후부터 만1세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본능적으로 엄마의 젖을 빨기 시작합니다. 아기들은 엄마의 젖과 젖병을 구분하며 혀를 다르게 움직입니다.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부터는 손가락을 빨며 탐색을 하고 주변의 물건을 모두 입으로 가져가 맛을 보고 촉감을 느끼며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입안에서 탐색하며 혀와 입술로 쾌감을 얻는 시기입니다. 항문기는 만1세부터 만 3세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아이가 돌이 되어 걷기 시작하고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시작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DownLoad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4. 아동발달단계 5.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 Ⅲ. 결론Ⅰ. 서론 현재 아동이 부모인 30~40대가 자라던 시기에는 예체능보다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Ⅱ. 본론...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4. 아동발달단계 5.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 Ⅲ. 결론Ⅰ. 서론 현재 아동이 부모인 30~40대가 자라던 시기에는 예체능보다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아동미술교육이란 사전적 의미에서는 글자 그대로 아동에게 제공되는 미술교육을 뜻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아동미술교육은 작게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바른 인성을 기르고 창의성을 높여주는 것에서부터 크게는 아동이 성인이 될 때까지 아동의 가치관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그 방법적인 측면에서 아이가 태어나서 모빌을 보는 것부터 아이들과 그림을 그리고 노는 것, 색종이 접기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꽃을 보고 아름답다고 하는 것, 풍경을 보고 어울리는 나비를 떠올리는 것 등 아동의 정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미적 활동을 모두 아동미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모든 범위의 미술 활동을 모두 다룰 수 없으므로 가정과 교육 기관에서 행해지는 미술관련 행위들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2. 아동미술교육의 가치 한 아이가 태어나 성인이 될 때까지의 기간은 20년. 사람의 인생에서 보면 짧다면 짧을 수도 있지만 이 기간이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동의할 것입니다. 아이의 가치관을 길러주는 시기이기도 하며 아이가 자라서 갖게 될 건전한 사고방식과 앞으로 가지게 될 직업에의 탐구가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대는 과거의 산업화 시대를 지나서 정보화시대를 거쳐 IT시대에 도래했습니다.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과거 산업화 시대에서처럼 성적이 남들보다 뛰어난 인재가 아닙니다. 개성이 넘치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고 남들보다 독창적인 생각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개성과 독창적인 생각은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얻을 수가 없습니다. 창의력을 길러주는 활동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력을 길러주는 활동이 흔히 말하는 예체능 활동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느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아동교육에 큰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길에서 주운 광고지로 작품을 만들수도 있고 집에 있는 수저를 가지고 활동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실력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기타 예체능분야와 달리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하게 활동 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아동교육에서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동미술교육은 기타 어떤 교육보다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3.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창의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주변 환경이 창의력을 길러주는 바탕이 됩니다. 아이들의 사고를 길러 가는 과정에서 부모가 얼마나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느냐에 따라 창의성의 크기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서커스단에서 아기 코끼리가 태어난 후 굵은 쇠사슬로 코끼리의 다리를 말뚝에 묶어 놓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기 코끼리는 처음엔 말뚝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아기 코끼리는 점점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멈추게 되고 끝내는 포기를 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작은 줄로 코끼리를 묶어 놓아도 더 이상 달아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창의력도 이와 같습니다. 점점 자라는 창의력을 부모의 생각과 판단으로 막아버린다면 아이들의 창의력은 더 이상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아동미술교육은 더더욱 발전하고 변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동미술교육이 구세대적인 방식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창의성은 자라기 어렵다고 봅니다. 지금의 젊은 엄마 아빠 세대가 행해왔던 미술교육에서 벗어나서 좀 더 다양한 시도와 다양한 활동을 한다면 지금 아이들의 창의력은 더 많이 자랄 것입니다.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미술교육이 어떻냐에 따라 아이들의 창의력의 방향도 무한하다고 할 것입니다. 4. 아동발달단계 아동의 발달단계를 연구하고 발표한 학자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학자가 프로이드, 에릭슨. 삐아제가 있습니다. 프로이드는 성적본능에서 비롯되는 정신발달을 기준으로 발달 단계를 나누고 있으며, 에릭슨은 심리적 정서적 발달에 따라, 삐아제는 인지적 구조의 형성에 따라 발달 단계를 나누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른 발달단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프로이드는 아동의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는 성적본능이 자라면서 발현되는 정신적인 발달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는 것인데 인간의 본능이 발달하는 과정을 아이들의 어려가지 인격 형성의 바탕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구강기는 주로 출생 직후부터 만1세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본능적으로 엄마의 젖을 빨기 시작합니다. 아기들은 엄마의 젖과 젖병을 구분하며 혀를 다르게 움직입니다.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부터는 손가락을 빨며 탐색을 하고 주변의 물건을 모두 입으로 가져가 맛을 보고 촉감을 느끼며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입안에서 탐색하며 혀와 입술로 쾌감을 얻는 시기입니다. 항문기는 만1세부터 만 3세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아이가 돌이 되어 걷기 시작하고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시작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가장 많이 본 글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78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0 졸업식 답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90609 Operations Managemen.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74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자료 (압축파일).zip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42 JW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메리어트호텔 향후전략제안 Down 자료 (압축...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98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자료 (압축파일).z...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802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다운로드 자료 (압축파일).zip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서양사 도...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470 주례없는 결혼식 축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06 카피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2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