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Up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Piaget와 Vygotsky의 발달이론의 유사점은 첫째로 두 발달이론 모두 인지발달을 위한 발달적 틀을 제공하여 발달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발달의 질적, 변형적 변화유형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둘째로 개인의 개체발생적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한순미, 1999)는 점이다. 그러나 발달의 기본 가정, 발달과정의 성격 및 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단계와 교육관에 대한 설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비교해 보아야하며, 이를 통해 우리 교육 현장에 변화와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1. 피아제1)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한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1) 감각운동 단계(0-2세) 이 시기의 유아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운동일 뿐이지 개념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 이 단계의 발달은 감각 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정보와 유아의 신체적 움직임에 의해 얻어진 정보에 기초를 둔다. 유전으로 주어진 본능적 행동이 점차 복잡하고 협응된 감각 동작적 도식으로 발달해 간다. (2) 전조작 단계(2-7세) 이 시기의 아동들은 근본적으로 행동 양식이 감각운동적 양식에서 개념적, 상징적 양식으로 바뀐다. 아동은 내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되며(사고할 수 있으며) 행동을 하는데도 직접적인 감각운동 활동에 의존하는 바가 적어지므로 사고의 범위가 시간적이나 공간적으로 확대된다. 전조작적 사고기에는 조작적 사고기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는 몇가지 사고의 특성, 즉 자기 중심적(ego-centrism), 중심화(centuration), 비가역성(irreversibility), 변환(transformation)추구의 부족 등이 나타난다.(3) 구체적 조작 단계(7-11세)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이다. 특정 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사물을 위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이 시기는 양, 무게, 부피의 보존 개념을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보존개념을 획득한다는 것은 가역성의 원리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 시기에 와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4) 형식적 조작단계(11-15세) 피아제는 이 시기를 인지 발달의 절정으로 보고 있다. 형식적 조작단계의 아동은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사고의 질적 잠재력은 형식적 조작이 성취될 때 최고조에 달한다.기능적으로 볼 때 형식적 사고와 구체적 사고는 그들이 다같이 논리적 조작을 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이 둘의 차이는 형식적 사고가 되는 아동은 논리적 조작을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데 비해 구체적 사고는 현재의 구체적 문제를 푸는데 한정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형식적 조작이 되는 아동은 모든 종류의 문제(현재, 미래, 과거, 가설적 언어 등)를 다룰 수 있으나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문제를 하나 하나 떼어서 다룰 수밖에 없다. 2) 교육관(1) 아동중심의 접근 피아제가 아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아동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존재이며 단순히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독특한 정신적 구조를 가진 존재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이는 아동 중심적인 접근을 전제로 그의 교육관이 성립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활동 아동은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는 개념은 절대적인 교육 지침이다. 출생 이후 영아는 대상을 만지고 조작하고 돌리는 등의 활동을 통해 대상의 속성을 이해하게 된다. 영아는 수동적인 관찰이 아닌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외부세계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 어떤 의미에서 아동은 실재를 구성한다. 나이든 아동 역시 지식의 핵심은 활동이다. 전조작기 아동은 어떤 것을 기억하려고 할 때, 아동은 그것을 자신의 도식으로 동화시킴으로써 능동적으로 조직한다. 청소년의 지식 또한 활동을 수반한다.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은 능동적으로 머릿속에서 가상의 가능성들을 결합하고 변환시킨다. 청소년은 단순히 눈 앞에 있는 것에 반응하지 않는다. 요약하면, 모든 경우-행동도식, 구체적 조작, 형식적 구조-에서 지식의 핵심은 활동이다. (3) 재발명 모든 활동의 목표는 진정한 이해는 습득하는 것이다. 진정한 이해는 재발명의 과정이다. 피아제는 재발명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처음에 아동은 구체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예를 들면, 아동은 한 줄로 늘어선 대상들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 다음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센다. 아동의 이러한 자발적인 활동들은 핵심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즉, 아동은 대상들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셀 때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셀 때 같은 수를 얻게 된다는 것을 발견한다.(4) 개별학습 피아제는 경험이 적절한 수준의 새로운 것일 때 아동의 흥미가 유발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경험이 너무 새로운 것이어서 아동이 그것을 현재의 인지구조에 동화시킬 수 없어서도 안 되고 너무 익숙한 것이어서 즉시 동화시킬 수 있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흥미는 아동의 인지구조와 대상의 속성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발된다. 또한 적절한 수준의 새로운 경험은 인지적 갈등을 일으킨다. 평형화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아동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구조를 재조직한다.(5) 사회적 상호작용피아제의 관점
2016년 9월 5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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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Up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Piaget와 Vygotsky의 발달이론의 유사점은 첫째로 두 발달이론 모두 인지발달을 위한 발달적 틀을 제공하여 발달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발달의 질적, 변형적 변화유형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둘째로 개인의 개체발생적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한순미, 1999)는 점이다. 그러나 발달의 기본 가정, 발달과정의 성격 및 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단계와 교육관에 대한 설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비교해 보아야하며, 이를 통해 우리 교육 현장에 변화와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1. 피아제1)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한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1) 감각운동 단계(0-2세) 이 시기의 유아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운동일 뿐이지 개념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 이 단계의 발달은 감각 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정보와 유아의 신체적 움직임에 의해 얻어진 정보에 기초를 둔다. 유전으로 주어진 본능적 행동이 점차 복잡하고 협응된 감각 동작적 도식으로 발달해 간다. (2) 전조작 단계(2-7세) 이 시기의 아동들은 근본적으로 행동 양식이 감각운동적 양식에서 개념적, 상징적 양식으로 바뀐다. 아동은 내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되며(사고할 수 있으며) 행동을 하는데도 직접적인 감각운동 활동에 의존하는 바가 적어지므로 사고의 범위가 시간적이나 공간적으로 확대된다. 전조작적 사고기에는 조작적 사고기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는 몇가지 사고의 특성, 즉 자기 중심적(ego-centrism), 중심화(centuration), 비가역성(irreversibility), 변환(transformation)추구의 부족 등이 나타난다.(3) 구체적 조작 단계(7-11세)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이다. 특정 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사물을 위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이 시기는 양, 무게, 부피의 보존 개념을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보존개념을 획득한다는 것은 가역성의 원리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 시기에 와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4) 형식적 조작단계(11-15세) 피아제는 이 시기를 인지 발달의 절정으로 보고 있다. 형식적 조작단계의 아동은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사고의 질적 잠재력은 형식적 조작이 성취될 때 최고조에 달한다.기능적으로 볼 때 형식적 사고와 구체적 사고는 그들이 다같이 논리적 조작을 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이 둘의 차이는 형식적 사고가 되는 아동은 논리적 조작을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데 비해 구체적 사고는 현재의 구체적 문제를 푸는데 한정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형식적 조작이 되는 아동은 모든 종류의 문제(현재, 미래, 과거, 가설적 언어 등)를 다룰 수 있으나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문제를 하나 하나 떼어서 다룰 수밖에 없다. 2) 교육관(1) 아동중심의 접근 피아제가 아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아동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존재이며 단순히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독특한 정신적 구조를 가진 존재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이는 아동 중심적인 접근을 전제로 그의 교육관이 성립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활동 아동은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는 개념은 절대적인 교육 지침이다. 출생 이후 영아는 대상을 만지고 조작하고 돌리는 등의 활동을 통해 대상의 속성을 이해하게 된다. 영아는 수동적인 관찰이 아닌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외부세계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 어떤 의미에서 아동은 실재를 구성한다. 나이든 아동 역시 지식의 핵심은 활동이다. 전조작기 아동은 어떤 것을 기억하려고 할 때, 아동은 그것을 자신의 도식으로 동화시킴으로써 능동적으로 조직한다. 청소년의 지식 또한 활동을 수반한다.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은 능동적으로 머릿속에서 가상의 가능성들을 결합하고 변환시킨다. 청소년은 단순히 눈 앞에 있는 것에 반응하지 않는다. 요약하면, 모든 경우-행동도식, 구체적 조작, 형식적 구조-에서 지식의 핵심은 활동이다. (3) 재발명 모든 활동의 목표는 진정한 이해는 습득하는 것이다. 진정한 이해는 재발명의 과정이다. 피아제는 재발명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처음에 아동은 구체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예를 들면, 아동은 한 줄로 늘어선 대상들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 다음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센다. 아동의 이러한 자발적인 활동들은 핵심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즉, 아동은 대상들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셀 때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셀 때 같은 수를 얻게 된다는 것을 발견한다.(4) 개별학습 피아제는 경험이 적절한 수준의 새로운 것일 때 아동의 흥미가 유발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경험이 너무 새로운 것이어서 아동이 그것을 현재의 인지구조에 동화시킬 수 없어서도 안 되고 너무 익숙한 것이어서 즉시 동화시킬 수 있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흥미는 아동의 인지구조와 대상의 속성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발된다. 또한 적절한 수준의 새로운 경험은 인지적 갈등을 일으킨다. 평형화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아동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구조를 재조직한다.(5) 사회적 상호작용피아제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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